[재생E사업개발1팀] 기업의 '생존 열쇠'를 찾아서…🔑재생에너지 전문가와 파헤치는 산업 트렌드⚡️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 E&S 취재기자 임수아입니다.
탄소중립, RE100, 에너지 자립... 뉴스에서 최근 매일 들리고 있는 이 단어들이 실제 우리 삶과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
오늘은 그 답을 듣기 위해 거대한 변화의 최전선에서 대한민국의 에너지 미래를 그려가고 있는 SKI E&S 재생에너지사업개발1팀 문필준 매니저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SK Careers Editor 22기 임수아
🎤문필준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SKI E&S 재생에너지 사업개발실에서 국내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8년 차 매니저입니다.
🎤문필준 매니저님: 사업 개발은 발전소의 입지를 저희가 직접 발굴하고 인허가도 하고, 건설 발주와 건설 관리, 그리고 운영까지 하는 일들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12월에 당진의 100메가와트급 발전소가 준공되는데, 이번 달 준공과 관련된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인허가와 건설 관련 준공 처리 막바지 단계들을 진행 중이며 은행 대출과 관련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을 파는 일도 하는데 저희는 아마존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팔고 있습니다.
* PF (Project Financing) 기업의 신용 대신 프로젝트의 사업성과 미래 현금 흐름을 보고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 기법
📈산업 트렌드
🎤문필준 매니저님: 재생에너지는 사실 지금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 붐 정도 되는 기간인 것 같습니다. 2010년대 후반에서 2020년 전후로 1차 붐이 있었고, 그 이후에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가 좀 부족하다 보니 전력 요금 인상 등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어 새롭게 떠오르는 2차 붐 시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외부에서 재생에너지를 하고 싶어 하는 사업자도 많고 국가적으로도 추진을 강력하게 하려고 하다 보니, 환경적으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매우 중요도가 높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문필준 매니저님: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지하 자원이 굉장히 부족한 나라입니다. 석유, 가스 같은 에너지나 철광석, 희토류 같은 광물 자원이 다 부족하죠.
선진국 사례를 보면 영국은 석탄으로 산업혁명을 이뤘고, 일본은 석유 수입 통제로 에너지가 부족해져 미국과의 전쟁에서 패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스 공급이 막혀 유럽의 가스 가격이 폭등했고 그 피해는 국민들이 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에너지 안보는 나라의 경제와 국민의 편의성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중요한 기본 요소입니다. 재생에너지는 태양광이나 풍력으로 대표되는데, 해가 안 뜨는 날이나 바람이 안 부는 날은 상상할 수 없기에 50년, 100년이 지나도 우리 스스로 에너지 자립을 이룰 수 있는 아주 좋은 에너지원입니다.
🌏 국가 차원의 정책 추진
🎤문필준 매니저님: 가장 큰 변화는 정부 기관의 통폐합입니다. 지난 10월 1일부로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신설되었는데, 이는 기존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력·재생에너지 기능과 환경부의 고유 기능을 통합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산업부에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려 해도 환경부와의 관점 차이(중요 식생 보존) 때문에 사업 추진이 어려웠던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기능을 한 부서에서 통합 관리하게 되면서 부처 간 의견 차이로 인한 어려움이 많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정부 정책 방향으로 볼 때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큰 사명감을 두고, 제약이 됐던 환경 법규들을 완화해 가면서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도입 자체가 실질적으로 많이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필준 매니저님: 저희는 기본적으로 재생에너지를 많이, 그리고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반도체나 자동차 기업들이 수출을 하려면 해외에서 해당 제품 생산에 들어간 전기가 친환경 에너지원이었다는 것을 요구받기 때문에 재생에너지가 많이 필요합니다.
기업들이 RE100 인증을 받도록 요구받는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 전기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또한 전기는 기업과 국민 전체 생활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범위에서 가장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설치비가 저렴하게 들 수 있는 좋은 입지들을 발굴하여 전기를 저렴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SK그룹에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산업중요성증대
🎤문필준 매니저님:
당장 눈앞의 비용만 보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배출권 비용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다릅니다. 유전이나 가스전은 한 번 개발하면 반드시 고갈되지만, 재생에너지는 100년이 지나도 해가 뜨기 때문에 한 번 개발해 놓으면 에너지원 자체는 거의 영속적으로 이어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재생에너지의 실질 원가는 거의 0에 수렴해 가지만, 화석 연료는 채굴 과정에서 계속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0에 수렴하기 어렵습니다.
국제 정세에 따라 가격이 폭등할 수도 있죠. 아주 초장기적으로 본다면 재생에너지는 당연히 저렴하고 경제적인 에너지원입니다. 한 나라는 50년, 100년 뒤를 보고 가야 하므로 너무 급하지도 늦지도 않게 이러한 변화를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문필준 매니저님: 저희는 실제로 국내에서 재생에너지 공급을 가장 많이 한 사업자입니다. 주로 RE100 관련 직접 PPA 계약을 하는데, 현재 E&S가 약 1.5기가와트 이상의 PPA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기업에 가장 많은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삼성, 현대, 화학 계열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에 재생에너지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유럽의 탄소국경세(CBAM) 같은 관세 장벽을 낮추는 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PPA(Power Purchase Agreement):발전 사업자와 전력 수요 기업 간의 장기 전력 구매 계약. *탄소국경세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EU로 수출하는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배출된 탄소량에 따라 비용을 부과하는 일종의 탄소 무역 관세.
🔐취준생을 위한 팁
🎤문필준 매니저님: 사업 개발은 사람을 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필요한 것을 남에게 잘 설득하고 남이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해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협상을 잘해낼 수 있는 자질과 의지가 있는 분이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저희는 투자를 하는 회사이므로, 얼마를 투자해서 돈을 버는 과정에 대해 기본적으로 좋아하고 감각이 있는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필준 매니저님: SKI E&S는 국내에서 에너지 관련 사업을 가장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기본적으로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있고, 아주 액티브하게 해당 사업 분야에서 활동해보고 싶다면 SKI E&S에서 근무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결론 : 열려라 미래! 문필준 매니저님이 전하는 대한민국 산업의 ‘생존 열쇠’를 쥐기 위한 암호 3가지!
지금까지 SKI E&S 재생에너지개발1팀의 문필준 매니저님과 함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오늘 인터뷰를 통해 재생에너지가 단순한 환경 보호를 넘어, 대한민국의 경제와 안보를 지키는 핵심 열쇠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SKI E&S 재생에너지사업개발1팀이 있기에 우리의 내일이 더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