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의 다양한 직무를 소개합니다. Part2. Staff&전임직군

SK하이닉스의 다양한 직무를 소개합니다. Part2. Staff&전임직군

안녕하세요! SK Careers Editor SK하이닉스 취재기자 이수진입니다. 오늘은 SK하이닉스 내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궁금해하실 취준생분들을 위해 지난 SK하이닉스 Engineering 직무 소개 기사글에 이어 Staff와 전임직군 직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직무에 대한 소개와 상세 업무까지 유용한 정보를 가득담은 기사글 보러 가실까요~? 🙌

SK Careers Editor 이수진

 

 

 

 


- Staff직무 -

영업/마케팅직무는  영업기획, 영업관리 및 주요 고객이나 해외 각 지역특성에 따라 현지판매 지원업무를 수행.시장상황, 경쟁사에 대한 정보 수집과 전략을 분석하여 회사의 단기, 중장기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마케팅과 영업의 상세 업무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면 마케팅업무는 안정적 Biz. 확대 및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급변하는 시장 흐름, 동향을 파악/분석하여, 선제적 전략 수립(Product mix ), 신제품 적기 제안 등 응용 제품에 대한 Marketing 활동을 담당합니다. 영업업무는 회사의 매출 및 이윤 극대화를 위해, 고객, 시장, 경쟁사 M/I (Market Intelligence)를 바탕으로 고객, 지역별 판매계획과 영업전략 수립/실행 및 고객 Communication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전자, 컴퓨터, 통계, 경영, 경제를 주로 다루는 전공일 경우 영업/마케팅 직무를 선택한다면 기본적인 전공지식을 활용해 직무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무인터뷰: https://skcareers.tistory.com/1675?category=696984

 

 

상품기획/기술인증의 주요 직무는 상품 개발 뱡향과 수익성 분석을 포함한 중/장기 제품 및 Technology Roadmap과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상세 업무로는 상품기획의 경우 고객 Needs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을 위해, 제품의 Line up 및 전략 결정, 신제품을 최적의 조건으로 Enabling, 표준화 활동을 통한 자사 Line-up  Target Spec 반영 등을 수행하여, 상품을 기획합니다. 기술인증의 업무로는 신제품 사업화 과정 전반에 발생하는 인증 전략(고객/경쟁사 및 자사 현황 분석) 수립 및 인증전략에 근거한 적기 고객 인증 달성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상품기획/기술인증 직무의 내용을 토대로 판단해 보면전자, 컴퓨터, 정보통신 계열 전공이 필수로 요구되는 직무입니다.

 

 

구매 직무는 구매 시장 변화에 최적화된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실행 Capacity 확보, 공급업체 최적화 및 물량배분을 통한 구매 경쟁력 지속적 강화합니다. 상세업무로는 장비 및 원자재 구매, 구매 전략 수립 등이 있습니다. 단순한 발주 업무 담당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구매 직무에서는 장비, 원자재, Infra, 부품구매와 더불어 자재지원, 구매전략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매해야할 대상의 공급사를 선정하고 입고를 관리하며, 품목과 공급사에 따른 중장기적 운영 전략도 수립합니다.


구매 직무의 상세 업무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경영, 경제 및 반도체 관련 전공자 등 관련된 전공자가 전공을 살려 구매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직무인터뷰: https://www.skcareersjournal.com/2022

 

 

재무/회계 직무는 회사의 전반적인 회계 정보를 관리하며, 자금, 세무, 재무, IR분야에서 회사의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지원합니다. 상세 업무로는 재무, IR, 회계, 국내/외 세무 지원 등이 있으며 회계사나 세무사 등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재무/회계 직무는 경영, 경제, 회계, 세무 등 재무 관련 학과 관련 전공자가 직무를 맡아 업무를 수행한다면 전공을 살려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HR 직무는 채용, 평가, 보상, 복리후생 등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구성원 역량을 높이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상세 업무로는 인사 운영, 인사 기획, 채용, 교육, 노사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노무사 및 반도체 업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자를 우대하며 경영, 경제, 심리, 사회학, 철학 및 반도체 관련 전공자가 HR직무를 맡는다면 전공을 살려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전, SHE 직무는 안전하고 보건적인 작업환경을 조성하여 구성원의 건강을 보장하고, 생산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합니다. 상세 업무로는 PSM(공정안전관리) 운영, 작업환경측정 및 개선, 환경경영시스템 고도화가 있으며 안전/보건/환경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안전, 산업보건, 산업위생, 보건정책/행정, 환경, 화학, 화학공학 등 유관분야 전공자가 위 직무를 맡게된다면 전공을 살려 직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 전임직군 -

Maintenance 직무는 생산장비의 Set-up, 검교정 및 정비, 장비의 최적 가동 상태 유지 업무, Gas/Chemical 설비운영 및 유지 보수업무를 진행합니다. 근무형태는 43교대 근무(07:00~15:00/15:00~23:00/23:00~07:00)로 이루어 집니다. Maintenance 직무는 고등학교 또는 전문대 학력 소지자로 반도체, 전자, 전기, 기계 관련 전공자가 전공을 살려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Operator 직무는 반도체장비 Operation을 통한 제조 또는 제조지원 업무, 반도체 제품의 특성 및 Data입력, 품질관련 시험 및 불량 요인 검사 업무, 지수 향상을 위한 생산실적 분석 및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근무형태는 Maintenance 직무와 마찬가지로 43교대 근무(07:00~15:00/15:00~23:00/23:00~07:00)로 이루어 집니다. 고등학교 또는 전문대 학력 소지자로 전공무관하게 직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SK하이닉스의 Staff 및 전임직군과 관련된 직무 및 업무소개 글 잘 보셨나요~? 지난 기사글에 이어서 이번 기사글도 SK하이닉스의 직무와 업무가 얼마나 세세히 나뉘어져 있는지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취준생분들의 전공과 적성 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알맞은 직무를 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글에서의 다룬 전공은 SK하이닉스 공식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한 것인데요. 꼭 기사 글에서 언급된 전공이 아니어도 본인의 전공 분야와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하여 직무를 고려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 전달될 많은 SK하이닉스 취업 소식에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기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