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 마케팅 직무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살ε(。・・)з†

SK하이닉스 마케팅 직무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살ε(。・・)з†

안녕하세요! 오늘은 SK하이닉스에서 마케팅 팀에서 근무하고 계신 TL님과 인터뷰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SK하이닉스하면 이공계열의 직무만을 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하지만 SK하이닉스 그룹 내 마케팅 직무가 없을리가 없죠~ 그럼 SK하이닉스에서 마케팅 직무를 맡고 계신 TL님과의 인터뷰! 같이 보러 가실까요? 🙌

SK Careers Editor 이수진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Mobile 마케팅 팀에 근무하고 있는 이현규 TL입니다.
 

저희 Mobile마케팅 팀은 주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DRAM NAND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데요, 저는 이와 살짝 별개로 Retail SSD USB, memory  card 등을 주로 제작하는 업체들을 상대로 패키징된 반도체가 아닌 반도체 Wafer를 판매하는 Raw NAND 제품에 대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Raw NAND 제품에 대한 TAM(시장규모)을 예측하거나 단기 중장기 판매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영업이나 제품 인증 부서 등 여러 유관 팀과 협업하며 다양한 고객들의 요청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술 마케팅이 하이닉스 마케팅 직무 중 하나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닉스의 마케팅 조직에는 시장을 분석하고 사업성을 검토하며, 고객 요청에 대응하고 단기-중장기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마케팅 부서와, 고객 인증과 사업화를 담당하는 신제품사업화 부서가 있습니다. 바로 이 신제품사업화 팀의 업무가 예전 기술 마케팅 조직이 하던 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도체를 공급받아 PC,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를 만드는 업체들은 이 반도체가 실제로 기대하는 만큼 결과를 내는지 검증을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기술 마케팅 팀에서는 자사 내부 인증에서 이 고객 인증까지 Roadmap을 세우고 샘플을 제공하는 등 업무를 하는데, 이것이 다른 마케팅 업무와 기술 마케팅 업무의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선 업무 전반적으로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숙지가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마케팅 팀은 기술적인 지식에 대해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시장 정보를 파악하는 것부터 데이터를 읽는 것까지 업무를 하는 데 많은 부분 기술적인 영역이 배어 있어요.

 

특히 고객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제품의 스펙이나 구조, 그리고 반도체 공정 등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어요. 저희는 직접적으로 기술적인 영역에 대해서 다루지는 않지만, 전사의 A-Z까지 모든 일들을 고려하여 판단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지식도 꾸준히 쌓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정보나 판단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Logic을 세워서 추론이나 예측을 하는 과정이 처음에는 가장 어려웠습니다. 기관사나 증권사 보고서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많지만, 특정 시장에 대해 정보가 아예 없거나 정말 부족한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엔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같이 처음부터 논리의 뼈대를 세워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같은 팀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다른 분들이 Logic을 세워가는 과정을 보면서 배우는 점들도 많고, 이런 경우엔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보면 어떨까 하는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결과가 맞던 틀리던 근거 있는 자료를 만들어보라는 조언이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반도체의 특성, 즉 제품 개발에 있어 기술 동향은 미래기술연구원에서 큰 트렌드를, 상품기획 부서에서 SoC/JEDEC 등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 부서들과 Communication하면서 정보를 받고 메모리가 채용되는 시장에 어떻게 접목되어 수요가 바뀔지 고민하여 전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변동성 같은 경우에는 고객/법인을 통해 받은 정보나 기관사 정보, 시장분석 자료, 그리고 여러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Cross-check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Macro 경제의 변화와 Geopolitic한 변동, 제품 수명 주기나 Seasonality 등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면서 과거 대비 변동성이 커지고 있어 이를 최대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SK Hynix ‘We Do Technology’라는 슬로건 아래 첨단 기술의 중심으로서 사회 구성원 모두와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출범 10주년 행사에서 박정호 부회장님이 밝히신 것처럼 경쟁력 있는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먼저 찾아 주도적으로 해결해주는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진화해가는 것이 하이닉스의 목표이자 포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원하실 때 회사나 반도체 시장에 대해서 많이 조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팅 직무라고 해서 직무적인 내용에만 신경 쓰시는 분들도 많은데, 하이닉스는 기본적으로 기술 기업이고 제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거든요. 자소서나 면접에서 우리 회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엿보인다면 누구든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저희 고객이 되는 전자기기 업체들이나 그 제품 Spec 등에 관심이 있으면 금상첨화구요.
 

 

 

 


여러분! SK하이닉스에서 마케팅 직무 TL님과 함께한 인터뷰 잘 보셨나요? 이 인터뷰 글이 마케팅 직무에 관심있으신 분들께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어, 큰 도움이 되는 글이 될 것 같네요. 저 또한, 기사 글을 작성하며 SK하이닉스의 마케팅 팀이 그 안에서도 많이 세분화되어 있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전달될 많은 SK하이닉스 취업 소식에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기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