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 공정직무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살ε(。・・)з†

SK하이닉스 공정직무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살ε(。・・)з†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SK하이닉스에서 공정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TL님과 인터뷰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늘 인터뷰 질문은 SK Careers Editor에서 SK하이닉스 취재기자인 제가 선정한 질문이 아니라, 취준생들에게 공정직무를 맡고 계신 분께 궁금한 점이 있는지 직접 질문을 받아보았습니다! 더욱더 취준생분들이 궁금해하고, 거기에 더 많은 공감 될만한 내용을 가득 담은 인터뷰 글이 될 것 같죠~? 그럼 SK하이닉스에서 공정직무를 맡고 계신 TL님과의 인터뷰! 같이 보러 가실까요? 🙌

SK Careers Editor 이수진

 

 

 

 

 

안녕하세요!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한 후 지금은 SK하이닉스에서 미래기술연구원 R&D공정직무, Diffusion’ 공정 그룹에서 일하고 있는 최영진TL입니다.
 

 

반도체를 개발하는 과정에는 R&D공정 / 소자 / 설계 등 다양한 직무 엔지니어들의 협업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R&D 공정 직무의 역할은 Photo, Etch, Diffusion 등 각 단위 공정과 관련된 요소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중 제가 일하고 있는 Diffusion 공정에서는 CVD, ALD를 이용하여 Oxide, Nitride, Poly Silicon 등의 박막을 형성하는 Deposition 공정과 Doping을 위한 불순물을 주입하는 Implant 공정을 담당합니다.
 

 

화학공학을 전공을 했기 때문에 설계와 소자 직무보다는 한 가지 공정을 담당하고 맡은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력을 갖추는 직무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추가로 대학 생활 중 엔지니어링을 공부하며 난제들을 스스로 공부해서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정 직무가 제 적성에 잘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취업 분야를 선택할 때, 업계의 미래 전망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고민하였습니다. 현재, 반도체 분야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산업이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라고 판단해서 SK Hynix로 취업을 결정하였습니다.
 

 

화학공학과는 사실 반도체를 메인으로 다루는 전공은 아닙니다대신, 반도체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화학 반응 Mechanism과 열역학에 관련한 과목의 지식이 직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Diffusion 공정을 다루고 있는데, 열을 이용한 증착 방법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화공열역학’ 이라는 과목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고, 반도체 소자가 Working 할 때 전자가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는 ‘전기화학’이라는 과목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TEM SIMS 등 분석 기법에 관련된 전공 과목은 반도체 회사의 어느 직무에서 일하든 잘 익혀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저는 따로 반도체에 대해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이는 학과의 특성상 반도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전공지식을 다루는 수업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타 학과의 수업을 교수님의 승인 하에 학점으로 인정받으면서 반도체에 대한 학습을 이어 나가기도 했고 혼자 책이나 유튜브로 반도체 소자에 대해 이해를 해나갔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도체 제조기술의 이해라는 책이 반도체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도체 분야는 정말 많은 직무가 존재합니다. SK Hynix 홈페이지에서 큰 카테고리는 확인할 수 있지만, 그 아래에도 세부적으로 정말 다양한 직무가 있습니다. 화학공학이라는 전공의 장점은 본인이 어떤 Point에 관심을 갖고 깊이를 가지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직무에 폭넓게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반도체와 관련이 없는 대외 활동이었지만, 방학을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나 자신을 많이 노출하고자 타 학과 친구들과 교류하는 대외적 활동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졸업 직전에는 배운 것을 나누고 싶은 생각이 들어 멘토링과 관련된 대외활동을 주로 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주제는 같지만 생각하는 바가 매우 다름을 인지했고 이것이 취업 준비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취업준비생분들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 환경에서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신 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기회를 잡을 수 있고, 그 기회 안에서 성공이 있으니 꾸준하게 열심히 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건강관리 잘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꼭 하이닉스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SK하이닉스에서 공정직무 TL님과 함께한 인터뷰 잘 보셨나요? 취준생 분들께 직접 받은 질문을 최영진TL님께 전달하며 인터뷰해보니 더 알찬 인터뷰 글이 된 것 같은데요. 반도체의 공정과정이 복잡한 만큼 그 직무도 많이 세분되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더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앞으로 전달될 많은 SK하이닉스 취업 소식에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기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