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에서는 뭘 사요? 구매 직무 인터뷰!

SK하이닉스에서는 뭘 사요? 구매 직무 인터뷰!



SK하이닉스 구매 직무에서는 관련 전공으로 ‘경영 및 어문계열’과 ‘이공계열 전 분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폭넓은 전공 범위에, 구매 직무의 업무와 필요 역량이 더욱 궁금해지는 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구매팀 한혜선 TL님을 만나 구매 직무의 이모저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에서 원자재구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혜선 TL입니다. 구매 직무로 입사한 지 벌써 9년 차가 되었네요!


 


‘구매’라고 하면 단순히 발주 업무만 담당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는 수요 예측부터 계약, 유휴 자재/장비 매각, 발주 후 입고 및 도달 과정을 모두 관할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구매 직무에서는 크게 장비구매, 원자재구매, Infra구매, 부품구매, 자재지원 그리고 구매전략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먼저, 장비구매/부품구매/원자재구매 업무에서는 전사의 각 공정에서 필요한 장비/부품/원자재에 대해 공급사를 선정하고 입고를 관리합니다. 품목과 공급사에 따른 중장기적 운영 전략도 함께 수립하고 있어요.


Infra구매 업무에서는 생산 활동에 필요한 FAB와 제반 시설을 구축하고 배관, 전기, 공조 등의 물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 및 통관 업무는 물론이고 IT시스템을 운영하고 개선하기 위한 구매 업무 역시도 수행하고 있어요. 참고로 이때 말하는 IT 시스템이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포괄하는 전반적인 시스템 체계를 의미합니다. 


자재지원 업무에서는 생산 및 연구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원자재와 부품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재를 각 부서나 장소로 배송해주는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구매전략 업무에서는 구매 부서의 전반적인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공급사와 상생 협력 하기 위한 기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도 해요. 이 외에도 유휴 자재 및 장비를 매각하는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세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구매 직무에서는 공급사뿐만 아니라 회사 내 다양한 팀과 협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사람을 만나 대화해야 하는 만큼, 상대의 의견을 이해하고 자기주장을 능숙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무척 중요합니다.


두 번째, 어학 능력입니다. SK하이닉스에서 구매하는 품목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공급사도 국내사 외에 일본, 미국 등 해외에 거점을 둔 기업들이 많습니다. 해외 공급사와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어학 능력도 상당 부분 필요합니다.


세 번째, 시장 분석 능력입니다. 반도체는 시장 변동성이 큰 산업입니다. 따라서 품목 구매에 있어서도 국제 시장이나 경제 상황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시장 상황을 폭넓게 분석하고 신속하게 대응한다면, 현명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면접 스터디나 토론/토의 스터디가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자신의 생각을 강하게 표현할 때, 잘못된 말투나 말버릇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런 점은 스스로 깨닫기 힘들기 때문에, 제 3자의 객관적인 시선을 통해서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 같습니다. 다만 항상 같은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면 사고가 고착화 될 수 있으니 가능한 여러 모임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시장 분석 능력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정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학습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경제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책 한 권에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내용까지 담겨있어서 사안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대한 많은 작가의 책과 다양한 분야의 경제 서적을 읽는다면, 더욱 넓어진 시야로 깊은 분석을 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 정치, 환경 등 여러 분야의 배경 지식을 쌓고 각 이슈를 분석해둔다면, 이후 구매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는 다양한 경험에 도전하며 많은 사람을 만나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구매 업무를 하다 보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 낯설거나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도 마주하게 되는데, 소통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훨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에 큰 권한이 부여된다는 점입니다. 구매 직무에서는 대개 품목별로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즉, 본인이 담당한 품목에 대해서는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담당하는 품목에 대해 주체적으로 결정하면서, 능력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수평적인 업무 구조가 다른 직무와 가장 큰 차이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에 큰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책임감도 막중하다는 점입니다. 담당자의 구매 결정이 생산 및 판매, 회사의 실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더욱 진중하려고 노력합니다. 비교적 적은 자금이 투입되는 실생활 구매에서도, 우리는 가장 좋은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어 합니다. 


이를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정보를 수집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구매 직무는 실생활에 비해 훨씬 큰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더욱 신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늘 하나의 의사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수많은 고민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공급사와 내부 유관부서에게 신뢰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구매 부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하는 만큼, 때로는 저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해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이때 일방적으로 제 주장만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의견을 토대로 상대를 설득하고 싶습니다. 또한, 제 말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어서 ‘SK하이닉스 구매 부서는 신뢰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감 있는 태도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구매 직무에서는 상위권자, 유관부서, 공급사 등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명하고 정확한 의사 표현이 필수인 만큼, 자신감 있는 태도로 본인의 강점을 어필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수의 여행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행을 하면서 여러 사람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사람 만나는 일을 진심으로 좋아한 덕에 지금까지도 구매 업무를 즐겁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을 통해 어려운 문제에 마주했을 때 좌절하거나 힘들어하기보다는 침착하게 풀어나가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행 중에는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하기 마련이지만, 결국은 문제가 해결되고 무사히 집에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구매 업무에는 정답이 없는 만큼, 문제 해결 과정이 어렵거나 결과가 막막해 보일 때도 있습니다. 그때마다 어려움에 차분하게 마주하려는 자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매 직무 모집요강에 관련 전공이 폭넓게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도 다양한 전공 출신의 팀원들이 함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구매 직무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곳입니다. 특히, 구매 직무의 경우에는 특정 분야의 지식을 요구하는 직무가 아니기 때문에 모두의 출발선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용기를 가지고 구매 직무에 지원해주셨으면 합니다.


구매라는 익숙한 단어 때문에 업무 자체가 단순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알면 알수록 깊고 넓게 느껴지는 분야가 바로 ‘구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입사 후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구매 업무를 정말 즐겁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움과 활기를 좋아하는 지원자라면 구매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매팀 한혜선 TL님과 구매 직무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9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즐거운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하시는 모습에 덩달아 기분 좋아지는 인터뷰였습니다.  여러분도 활기찬 회사 생활을 기대하고 있으시다면, SK하이닉스 구매 직무에 지원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