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로 왜 이동하는 걸까(feat. 리트머스 기술)

어디로 왜 이동하는 걸까(feat. 리트머스 기술)

네 여러분 모두 안녕하세요! 어느덧 새해가 시작된 지도 벌서 두 달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모두 잘 지내고 계시죠? 날이 추운 만큼 여러분들의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따끈따끈한 소식을 하나 가져와 봤습니다! 오늘은 기사가 아닌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셔도 좋아요!
여러분들은 리트머스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초등학교 과학 실험 때 사용하던 리트머스요? 네 맞아요. 저도 똑같은 생각을 했답니다 하하
하지만 제가 오늘 소개할 리트머스는 우리가 평소에 익숙했던 리트머스와는 조금 다른 SKT의 독자적 기술인 리트머스 기술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가시죠!

SK Careers Editor 우민기

 

 

 

 


1.   SKT의 리트머스란 무엇일까?

리트머스는 SK텔레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위치 기반 데이터를 분석해 이동 체류에 담겨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정하고 구체화하는 위치 인텔리전스 시스템(Location Intelligence System)입니다. 리트머스는 위치 기반 데이터에 담겨 있는 인간 삶의 모습에 주목하는데요. 이동 체류를 분석해 개인의 행동을 분류하거나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리트머스의 원리는?

리트머스는 위치를 기반으로 이동과 체류를 구분하여 전체 여정을 구성합니다. 여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주거'로 단순히 새벽 시간에 체류하는 것이 아닌 A.I 학습을 통해 정확한 주거지를 추정합니다. 그 후 주거지 외에 다른 체류지의 지역 특성과 체류시간, 순서 등을 분석해 체류 목적을 찾아냅니다. 마지막으로 각 체류지를 선으로 연결하여 선이 가진 데이터의 특징인 속도, 방향, 이동 거리 등을 추출합니다. 이를 전국의 대중교통 노선 및 운영 정보와 매칭하여 정확한 이동 수단을 구분해 냅니다. 


리트머스는 이동과 체류를 단순히 구분해 내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동의 목적과 수단을 파악하고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예측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현대 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나아가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하는 것입니다.
 
 


3.   리트머스의 차별화된 3가지 기능?

리트머스 첫 번째 차별점은 고객 여정 분석입니다. 리트머스 위치의 시작과 끝을 기록하는 근본 데이터인 이동 체류를 구분하고 사용자의 을 추정하여 트립 체인을 구성합니다.


고객 여정의 시작점은 집이며 시공간상의 데이터에서 고객이 높은 확률로 회귀하는 군집을 분석하여 집을 추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새벽에 체류하는 위치를 집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 고객의 직업이나 생활 패턴에 따라 새벽에 체류하는 지역이 근무지일 확률도 존재합니다. 리트머스 자체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이라는 공간을 정확도 높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체류 목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동 간 어떤 목적이 있는지 추정하는 모델입니다. 리트머스 체류 이벤트의 순서를 딥러닝 학습하여 고객의 체류 목적을 추정합니다.
 
체류 목적을 추정할 때는 고객의 장시간(7일 이상)의 이동과 체류의 연속 패턴을 학습합니다. 그런 다음 기초 추정한 집의 위치, 고객 프로파일(나이 등) 및 지역의 특성(상업/업무 지역 등)을 복합적으로 학습해 체류 목적을 추정합니다. 예를 들어, 30대 남성이 평일 중 집을 떠나 동일한 위치에 체류하는데, 해당 지역이 업무 지역으로 추정되면 높은 확률로 출근 목적으로 체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재택인 경우도 있어 추가 특성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리트머스의 적용사례

리트머스는 전국의 교통량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리트머스는 차량 주변의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실시간 신호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한 주행 및 보행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도심의 교통 문제 해결 솔루션으로 UAM 상용화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리트머스는 다양한 이동 수단의 수요분석 및 최적화 기술을 제공합니다. 고객들의 삶을 이해하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집중합니다.

 
 
5.   리트머스의 비전

리트머스는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동 및 삶의 방향을 예측해 최적의 개인화 추천을 진행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분석해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SKT Location 팀 안홍범 팀장은 우리 고객의 삶은 이동과 체류의 연속으로 표현할 수 있다라며 고객의 삶에 가장 밀착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업자로서 고객의 삶을 잘 이해하여 각 고객의 삶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안하고, 나아가서는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것이 리트머스의 비전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카드 뉴스와 함께 리트머스 기술에 대해 소개해 보았는데요. 기사를 작성하면서 리트머스 기술은 요즘 같은 세상의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기술이지 않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점이 우려되지만, 이 부분만 보완이 잘 된다면 리트머스 기술이 인간의 삶을 2, 3배 더 편리하게 해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모두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