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티인사이드] SK스페셜티의 지역 상생 사회 공헌 활동, 우수 인재 육성 프로그램!

[머티인사이드] SK스페셜티의 지역 상생 사회 공헌 활동, 우수 인재 육성 프로그램!

‘머티인사이드’로 돌아왔습니다! 머티인사이드란? 머티리얼즈 내부 사회 공헌 소식을 깊게 알아보는 인터뷰 시리즈로 올해 SK머티리얼즈 소식을 낱낱히 파악하여 전달해드릴 계획입니다. 대망의 첫번째 머티인사이드! SK스페셜티의 지역 상생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SK스페셜티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지속 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로 우수인재육성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와 함께 ‘머티인사이드’ 하시겠어요?

SK Careers Editor 남다영

 

 

 

 


안녕하세요? SK스페셜티 대외협력담당 부서에 근무중인 권명근PL입니다. 저는 대외협력담당부서에서 지역 주민들과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네트워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해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 미래인재육성, 행복 나눔 활동과 같은 사회공헌 사업들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SK스페셜티는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경제는 물론, 모두가 행복하고 더불어 성장해 나가는 사회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제적 성과와 함께 창출한 사회적 가치가 다시 회사 발전의 기반이 된다는 선순환 구조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행복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미래인재육성은 지역사회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들은 회사의 Biz.와 연계한 진로체험교육, 지역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한 산학연계 인재 육성, 지역 예체능 인재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우수인재 장학금 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K스페셜티의 사회공헌 활동 추진 슬로건은 지역사회와 행복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지역사회와 행복을 나누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던 중 지역의 미래인 아동/청소년들에게 SK스페셜티만의 고유한 Infra (Biz., 인력, 지역네트워크 등)를 활용 및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하였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진로체험교육은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커지는 추세에서, 지역에도 SK와 같은 양질의 일자리가 있음을 지역 청소년과 부모들에게 인지시키고, 향후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을 미리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의 상생 의지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회사도 준비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천에 하이닉스, 포항에 포스코가 지역 대표성을 보유하고 있듯이, SK스페셜티가  영주에서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기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SK스페셜티의 미래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게 되었고 이 프로그램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였습니다.


1 ) Biz.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관내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부로부터 공식 프로그램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이 사실을 선생님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활동에 대한 요청이 없어 막막했지만 현재에는 선생님들 사이에 입 소문이 나서 먼저 연락이 올 정도로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산학 연계 인재 육성 프로그램의 경우, 가스설비와 공정관리에 특화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지역의 대학과 연계하여 ‘가스 공정 전문인력 양성과정’이라는 특별반을 개설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 중 자연스럽게 해당 대학의 학생들에게 홍보가 되었고 회사의 취업과도 연계가 되다 보니 지역의 청년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신청이 있었었습니다. 실제 해당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 중 우수한 교육생은 채용으로 이어져 현재까지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 우수인재 장학금 지원의 경우 관내에 예체능에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영주 지역은 타 도시 대비 예체능 분야의 Infra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축구, 싸이클, 음악밴드, 오케스트라 연주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하여 후원을 시작하였습니다그 중 축구, 싸이클 분야의 학생들은 각종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자신의 미래의 꿈을 위해 열심히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면서 회사의 이미지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사업장으로 ‘공장이 위험하다’, ‘회사의 이익만을 추구한다’ 등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는데,미래인재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업장으로 노력하는 회사의 모습을 바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Biz. 연계 진로체험에 참여한 아동청소년의 경우, 회사가 어떤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이 반도체 공정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회사와 연계된 직업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게 되어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한, 이공계에 관심 있는 학생들 중에는 열심히 공부해서 화공학을 전공하여 SK스페셜티에 취직하고 싶다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외부에 보여주기 식이 아닌 SK스페셜티만의 고유한 Infra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시행 가능한 미래인재 육성 활동들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단편적이거나 일회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보다는, 기존의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긴 호흡으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와 프로그램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인터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머티인사이드 시리즈의 첫 인터뷰에 걸맞게 생생한 경험과 정보들을 제공해주신 SK 스페셜티 권명근 PL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SK스페셜티의 사회 공헌 활동은 우수 인재 육성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다음 머티인사이드에서는 더 유익하고 새로운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도 SK스페셜티의 지속 가능 경영, 사회 공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