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영업마케팅 취업꿀팁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영업마케팅 취업꿀팁

영업, 마케팅 직무 취업하고 싶은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그 중에서도 4차산업 관련 기업, B2B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바로 지금! 꿀팁 얻어가세요😊
 
Gas&IT 소재 회사의 마케팅 직무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산업 관련 기본 지식은 물론, 직무 기본 소양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B2C 기업의 영업/마케팅 직무를 준비하는 것과는 방향성도 다를 것입니다. 과연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영업/마케팅 직무를 담당하시는 인터뷰이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해당 직무 및 취업 꿀팁에 대한 인터뷰,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SK Careers Editor 안예진

 

 

 



안녕하세요,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영업2팀에서 근무 중인 조성진PL이라고 합니다.
 

 

저희와 같은 제조업에서의 영업/마케팅은 말 그대로 생산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거래하는 고객사를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더 나아가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신규 시장 조사를 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매출 관리를 하며, 고객들의 목소리(VOC)에 귀 기울여 Complain을 해결합니다.
 

 

당사는 전형적인 B2B 영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제품을 파는 과정에서도 장기적으로 계약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며,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갖는 부분도 있지만 상대 기업과 거래함으로써 발생하는 미래에 돌아오는 가치를 고려하여 거래하게 됩니다. 그에 맞게 기술적인 검토가 B2C로 거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이 요구됩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당사의 경우 영업팀에서 영업, 영업관리, 영업기획, 영업지원, 마케팅 등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B2B 기업이라 한 부서에서 모두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고, 기업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세부 업무]
영업 측면에서는 담당 거래처 별 이슈사항에 대응합니다. 제품 공급에 특이사항은 없는지, 업무 진행하면서애로사항은 없는지, 고객사 공장 증설 등 변동사항은 없는지 등 고객사의 모든 사항에 관심을 가지고, VOC를 확인하는 업무 입니다.
관리 측면에서는 거래처별 신용, 매출, 매입을 관리합니다. 거래하는 고객사와 지속 거래 가능 유무를 기업 신용을 통해 확인하고, 판매/사입한 거래 물량/금액을 정리합니다.
기획 측면에서는 시장 물량, 가격 흐름 및 판매 전략 수립합니다. 영업 활동을 하며 확인된 시장 수요, 경쟁사 동향 등을 통해 향후 가격 흐름, 방향성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지원 측면에서는 월마감 업무, 보고서 작성 등이 있습니다.
 
[하루 업무일과]
오전에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전일 동안 제품 생산에 차질은 없었는지 확인합니다. 월말월초에는 매출 추정, 마감 업무를 주로 진행하며, 평소에는 주로 전화기를 붙잡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얘기를 듣기 위해 미팅을 약속하고, 진행 중인 Project Coordi 역할를 하기 때문에 일정, 진행상황 등을 파악하죠. 영업이 회사의 얼굴로써 고객들과 가장 인접하여 업무를 수행하기에 이슈 사항 확인, 정보 파악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 계속 Contact을 시도하는 것이 일 업무의 주입니다.
 


저는 문과 계열을 전공하여 Gas 관련 지식이 부족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스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여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소양으로 기업 재무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회계, 세무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만약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미래 취업을 위해 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할 것 같습니다. 취업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직접 그 분야를 경험해보거나 학생 시절 인턴을 다방면으로 경험하는 등 미래를 보는 시야를 넓히는 대외적인 활동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특별히 중점을 둔 부분은 없지만, 향후 취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말씀 드리면 가스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업 쪽에서는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기술 영업도 동반되기에 가스에 대한 기본 지식이 어느정도 배양되어 있어야 업무를 해나가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국내 시장 동향에 대해서는 가스 관련 기사, 저널을 접하여 정보를 파악했습니다. 사실 직무 관련 역량은 취업 후 실제로 실무를 경험하며 더 키워나갈 수 있었는데요. 좁은 의미에서 지역 내 시장 정보는 거래하는 경쟁사들, 고객사들을 통해서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중부 지방을 담당하는 영업팀을 통해 알아가는 등의 방법도 있고요. 주로 고객들, 제조사들, 대리점들 등 다양하게 만남을 접하며 시장 상황을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영업/마케팅 직무 조성진 PL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보자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예전에는 B2B 기업과 B2C 기업의 영업/마케팅 방향은 많이 달랐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가 되었고 B2B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B2B 시장과 고객 풀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기업의 영업/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질 테니 저희는 직무 역량을 더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여러분~ 오늘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영업/마케팅 직무 인터뷰 어떠셨나요? 취업 준비 방향성을 잡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영업/마케팅 직무를 희망하시는 취준생 분들 모두, 취뽀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