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학특집] 여름이었다,, SK 머티리얼즈의 여름 휴가 나기

[방학특집] 여름이었다,, SK 머티리얼즈의 여름 휴가 나기

뜨거운 여름을 맞이하여 SK머티리얼즈 사원들은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냈을까요? 흥미로운 휴가 후기와 동시에 SK머티리얼즈의 사내 휴가 제도 등의 기업 문화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SK머티리얼즈는 refresh 휴가, 휴양지원 등의 휴가 제도 뿐만 아니라 선택적 근로 시간제, 요일 변형 근무제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워라밸’ (work & life balance)이라는 용어를 흔히 접하셨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합니다. 가정(일상)과 직장 사이의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면, 개인의 만족감을 올림과 동시에 일의 효율성까지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워라밸에 특히 취업 준비생분들은 많은 관심을 가지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과연 SK머티리얼즈에서 워라밸을 어떠한 방식으로 추구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SKCE가 생생하게 전달해드립니다!

SK Careers Editor 남다영



 

 

 

PART1. 여름 휴가 후기

안녕하세요, SK머티리얼즈 계열의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김희균PL입니다. SKCE 인터뷰는 두 번째인데,작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반가워요!

 

 

 

이번 휴가는 코로나 정국이 조금은 잠잠해진 틈을 타 몽골로 다녀왔습니다. 몽골도 땅덩이가 넓잖아요?저는 몽골에서 가장 큰 호수, 제주도보다 면적이 커서 몽골 사람들은 바다라고 부른다는 홉스골 호수를 다녀왔어요. 푸른 색으로 빛나는 끝이 보이지 않는 호수에, 말이 초원을 뛰어놀고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아름다운 곳이랍니다.




별 다섯 개가 만점이라면 별 10개 정도의 휴가였습니다. 모든 직장인들이 그렇겠지만 휴가야말로 고된 일상을 잠시 잊고 다시 나아갈 기운을 회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를 비운 기간동안에도 제 업무의 공백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도와주신 동료 구성원들께 감사한 마음 뿐이에요.
 

 

SK머티리얼즈 계열에는 다양한 휴가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저는 연차휴가 외에 별도로 부여되는 정기휴가를 확인하여 몽골여행을 다녀왔어요. 정기휴가는 연간 5 근무일이 주어지는데, 마침 SK머티리얼즈에서 운영하는 격주 금요일 휴무를 껴서 금토일월화수목금토일, 총 열흘 동안 쉴 수 있었어요. 총 열흘의 기간 중 9일을 몽골에 체류했네요. 저처럼 먼 곳을 여행하는 곳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너무나 만족할 만한 복지라고 생각됩니다.

 

 

 

정기휴가제도 외에는 휴양숙소 지원, 휴양비 지원 제도가 있어요.
 먼저 휴양숙소 지원은, 대명/한화/오크밸리 등의 리조트를 추첨을 통해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가점형 추첨제이다보니 신규 구성원이 활용하기 쉽지는 않아요.  다만, 리조트와 별개로 휴양비 지원제도가 있는데요! Refresh 목적으로 숙박한 경우 숙박한 기록과 영수증이 있다면 회사에서 연간 1, 최대 10만원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호캉스를 가게 되면 꼭 영수증을 챙기는게 필수입니다!
 
 


                                                                                         
PART2. 휴가 관련 사내 복지 및 기업 문화

워라밸, 너무나 중요하죠. 워라밸을 지키지 못할 경우 구성원이나 회사, 모두에게 안좋은 결과를가져올거라 생각해요. 구성원이 워라밸을 지키지 못하고 끊임없이 일만 하게 된다면 번아웃이  수도 있고, 이는 개인의 정신건강에는 물론 회사의 생산성에도 직격할 수 있으니깐요. 일과 삶의 적절한 균형은 구성원과 회사의 발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SK머티리얼즈는 앞서 말씀드린 휴가지원제도 외에도 유연출퇴근제’, ‘격주 금요일 휴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들을 활용해서 일할 때는 일에 몰두하고, 쉴 때는 확실히 쉬어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연출퇴근제는 개인의 생활패턴에 비례하여 설정하는 근무형태입니다. 필요 시 팀장님과 협의하여 설정하게 되는데, 나는 아침 일찍 일을 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분은 8 to 5, 어린이집 등원 등으로 조금 늦게 출근해야하는 경우 10 to 7. 뭐 이런 식으로 출퇴근 시간을 조정해서 운영할 수 있어요.
자유로운 휴가제도는  설명이 필요없겠죠? 격주금요일 휴무제는 매월 둘째, 넷째 주 금요일을 휴무일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제조업에서는 다소 파격적인 제도이다보니 아직 시행하고 있지 않은 사업장도 일부 있지만, 점차 확대를 추진하고 있답니다.

 

 

 

일의 양은 정해져 있으니까 근무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줘요. 이러다보니 생산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구성원 입장에서도 평일에는 고되더라도 쉴 때 확실하게 쉴 수 있어서 좋은 장점이 있어요.

 

 

아무래도 근무일 자체가 줄어들다보니 몰두해서 일을 한다하더라도 조금은 덜 마친 일이 생길 수 있잖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근교 예쁜 카페로 가서 랩탑을 켜서 덜 마친 일을 다듬는 시간을 가지곤 합니다. 그 외에는 기본적으로 집에서 쉬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등산을 가거나 금토일 짧은 여행을 떠나요. 여행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격주 금요일 휴무는 선물 같은 제도라고 생각되네요.
 

 

 

 


 이렇게 김희균 PL님과의 인터뷰가 끝이 났습니다. 직접 다녀오신 휴가 후기와 SK머티리얼즈의 생생한 사내 문화 그리고 워라밸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설명해주셨는데요! 실제 여행 사진과 함께 정성스러운 답변을 남겨주신 김희균 PL님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 드립니다.
 
 무엇보다 SK머티리얼즈가 구성원의 행복을 우선하여 추구하는 만큼, 사내에 혁신적인 제도를 통해 복지를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SK머티리얼즈 내 기업 문화의 구체적인 부분들을 취업 준비생분들께 소개해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첫 기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유용하고 정확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SK머티리얼즈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SK머티리얼즈와 SKCE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