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리얼?] 이로운 그린 컴퍼니 SK스페셜티, ESG활동 모아보기

[머?리얼?] 이로운 그린 컴퍼니 SK스페셜티, ESG활동 모아보기

세계 소재산업을 선도하는 ‘Specialty Gas & Chemical 기술 회사’ SK스페셜티! SK스페셜티는 글로벌 소재 산업에서 ESG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에서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K스페셜티가 어떤 ESG 관련 활동들을 해왔는지, 또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한지 살펴볼까요?

SK Careers Editor 안예진

 

 

 


 

Part 1.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21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된 보고서입니다. 지속가능 전략을 바탕으로 SK스페셜티가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 영역별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으며, ESG의 각 환경, 사회, 거버넌스 3가지 영역에 대한 활동과 향후 계획도 함께 담은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기후변화 거버넌스를 좀 더 상세히 다루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떤 지속가능 전략을 수립했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Specialty chemical 분야로 나아가기 위해 Biz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ESG 영역과 함께 회사구성원의 행복을 추구하는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ESG 영역을 중점적으로 보면 4가지 주요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기후변화 대응
'이해관계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지속 가능한 Green Company' 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환경전략 핵심 과제별 목표 및 이행 로드맵을 세워 꾸준히 실천해 나갈 예정입니다. Net-Zero RE100 달성을 위해 그린 사업장 구축, 에너지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으며 CDP/TCFD를 통한 기후변화 관련 정보 공개 강화, 제품의 탄소발자국 측정 등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는 폐수 및 폐기물 재활용률 개선 등 환경 전반에 걸친 과제를 도출하고 실천해 나갈 예정입니다.

2030년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기후변화 거버넌스도 상세히 공개되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관리 감독하는 지배구조, 기후변화 대응 전략, 기후관련 위험 및 기회를 평가하는 리스크 관리,  3가지 축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꾸준히 감축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② 고객가치 제고
반도체 소재산업의 대부분인 B2B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높은 품질 요구수준과 다양화된 고객 니즈에 맞추어 제품 품질과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신규 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③ 일하기 좋은 근로환경 조성
지속적으로 SHE(안전보건환경)에 관한 관심 및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사업장 안전관리는 중요합니다. 구성원 안전 및 건강뿐만 아니라 협력사와 지역사회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혁신적인 안전기술을 도입하여 선제적인 사고 예방과 조기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구성원의 안전과 복지 및 행복을 증진하는 근로환경 마련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④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ESG 영역의 성장을 위해 당사뿐만 아니라 협력사의 ESG 리스크 관리 및 ESG 수준 제고까지 이루어질 때, 진정한 동반성장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기 어려운 협력사까지 범위를 확대해 ESG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공급망 관리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살펴보니 SK스페셜티가 ESG 영역에서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알 수 있었죠?😊 향후의 계획대로 차근차근 달성한다면 2030년에 Net-Zero가 정말 가능할 것 같습니다!
 

 

 

Part 2. 국내 최대규모 재생에너지 PPA 체결
앞서 살펴보았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의 연장선으로, 최근 SK스페셜티는 국내 최대규모의 재생에너지 PPA를 체결했습니다! PPA란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거래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으로, SK E&S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번 계약으로 SK E&S 태양광발전소에서 생산하는 50MW 규모 재생에너지를 2024년부터 2044년까지 20년동안 공급받게 되는데요, 이는 2030년 기준 필요 전력의 약 10% 수준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양이며 총 60만톤에 이르는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해 SK㈜머티리얼즈 계열은 직접 감축·녹색 프리미엄 입찰·신재생 에너지 공급 인증서(REC) 매입·자발적 탄소 배출권 구매 등 여러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과 RE100 조기 달성이라는 목표를 수립하며 SK㈜ 머티리얼즈의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스페셜티의 ESG 활동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적극적인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ESG 경영을 선도하며, Global Top Tier 반도체 소재회사로의 도약을 꿈꾸는 목표의식도 잘 느껴졌습니다.
‘Specialty’라는 사명답게,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모두에 대한 ‘Specialist’가 되고자 노력하는 SK스페셜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으로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