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리얼?]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제일 핫한 분야 다 모였네! 국내 유일무이한 종합 연구센터 ‘첨단소재 세종캠퍼스’

[머?리얼?]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제일 핫한 분야 다 모였네! 국내 유일무이한 종합 연구센터 ‘첨단소재 세종캠퍼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의 공통점은? 바로 4차산업 중에서도 각광받는 주요 분야라는 점인데요! 이 3가지 분야를 모두 책임지는 국내 최초의 종합연구센터가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디일까요?

짜잔! 정답은 바로~ 세종에 위치한 SK㈜머티리얼즈의 ‘첨단소재 세종캠퍼스’입니다! 따끈따끈 새로 개관한 첨단소재 세종캠퍼스, 어떤 곳인지 정말 궁금한데요! 여러 궁금한 점들에 대해 연구기획팀 분들의 도움을 받아 Q&A 형식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어서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안예진

 

 

 

 

 

첨단소재 세종캠퍼스는 선행연구(R&D), 제품개발, 품질분석, 생산까지 고기능/고부가/고난이도 첨단 소재에 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국내 유일무이한 종합 연구센터입니다. 연구 분야는 크게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소재, 이렇게 3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① 반도체 소재: 반도체 고객의 기술 진화에 맞추어 기존 제품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소재사업화 역량을 활용하여 신규 고성장/고부가가치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디스플레이 소재: 발광 소재, 회로 소재 및 부가재료 등의 OLED 핵심 소재와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관련된 다양한 고난이도 소재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③ 배터리 소재: 차세대 배터리 재료 및 이에 최적화된 여러가지 고성능 부재료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세종캠퍼스에는 SK머티리얼즈 계열의 4가지 법인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SK스페셜티, SK트리켐,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 이렇게 4사가 협업하여 함께 공간을 사용하는데요. 현재 SK스페셜티는 특수가스, SK트리켐은 전구체,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는 Photo 소재를 각각 주된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첨단소재 세종캠퍼스를 구축함으로써 상기 3사와 더불어 SK㈜머티리얼즈의 전문 R&D와 품질분석 조직까지 한 곳에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됨으로써 각 사에 분산되어 있던 소재 사업화 역량 및 기술 Platform의 축적 ∙ 확장 및 이를 활용한 Value-up의 가속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거리가 줄어들어 회사/개인간 서로 접하는 기회가 많아진 만큼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기반을 지속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에 SK트리켐 및 SK스페셜티의 연구소가 세종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이에 전사 기술 역량의 결집과 상호 시너지를 위해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와 SK㈜머티리얼즈의 연구개발, 품질분석 부문을 포함하여 세종에 첨단소재 캠퍼스를 구축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각 회사, 부서의 해당 인원들이 첨단소재 세종캠퍼스로 이전을 완료하고 업무를 수행 중에 있으며, 분야 별로 필요한 인력들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채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구개발이 시작되어 진행 중이거나, 향후 진행 예정에 있는 다양한 소재들이 점점 더 구체화 될수록 필요한 전문 인력의 수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많은 우수 인재들께서 함께 힘을 보태 주셔야 합니다. (짝짝짝!)

 

얼마 전 새롭게 단장한 SK머티리얼즈 통합 채용 홈페이지(https://careers.sk-materials.com/)를 통해 SK머티리얼즈 계열 전체에 대한 다양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많이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단소재 세종캠퍼스를 통해 Global Top Tier 소재 회사로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하는데 기여하는 것은 당연한 목표라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기존사업 성장 가속화와 신성장 영역 확장을 통해 ‘25년 매출 5조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우수 Partner社를 발굴하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 발전함으로써 국내 소재 생태계를 강화하고, 나아가 고성능 핵심 소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실현 방안임과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새로 마련된 좋은 환경 속에서 전 직원들이 한층 의욕적 자세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므로 계획한 목표는 문제없이 달성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 이렇게 지금까지 첨단소재 세종캠퍼스를 살펴보았는데요! SK머티리얼즈 계열의 네 법인이 협업해 한 곳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분야 전반에 걸쳐, 선행연구부터 생산까지 전부 이루어진다는 것이 새삼 놀랍게 느껴지지 않나요? 향후 Global Top Tier 소재 회사로서의 성장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 첨단소재 세종캠퍼스와 SK머티리얼즈 계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