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즈 뉴스룸 SK머티리얼즈 자회사의 비밀편 SK머티리얼즈가 알고싶다

리얼즈 뉴스룸 SK머티리얼즈 자회사의 비밀편 SK머티리얼즈가 알고싶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셨고 궁금해하셨던 SK머티리얼즈 자회사의 비밀편을 가져왔답니다! 많은 취준생분들이 SK머티리얼즈 자회사 구조에 많은 의문을 가졌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오늘 이 기사를 읽고 난 이후에는 SK머티리얼즈의 자회사 관계가 한눈에 파악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그렇다면 저와 함께 재미있는 ‘SK머티리얼즈 자회사를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정우성

 

 

 



SK 머티리얼즈 자회사 요약

 

 

 

SK머티리얼즈의 자회사를 소개하기 이전에 SK머티리얼즈가 어떤 회사인지부터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국내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가스들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등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증착 가스/식각 가스/산업가스/세정가스 등 다양한 가스들을 주로 생산하며 최근에는 배터리 음극재 등 새로운 산업에 적극투자를 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답니다!


SK머티리얼즈는 특히 글로벌적으로 최고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초고순도(99.999%) 세정 가스인 삼불화질소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가스 회사입니다. 국내에는 총 8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고 각 회사에서 목적과 필요에 맞게 다양한 가스들을 생산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아직 많이 헷갈리실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
SK머티리얼즈? SK스페셜티? 둘 중 어떤 게 맞는 거지?’

SK머티리얼즈는 2022 SK스페셜티로 회사명을 바꾸었고 친환경 Specialty Gas & Chemical 회사로 새롭게 도약을 선언하며 회사를 운영하여 나갈 방침을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SK스페셜티의 자회사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소개할 계열사는 SK머티리얼즈 그룹 14입니다.


경상북도 상주시에 위치한 이 회사는 배터리용 실리콘 음극재를 제조 및 판매 하고 있답니다! 그룹 14의 탄생은 SK머티리얼즈와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배터리 소재 기업인 그룹 14 테크놀로지가 함께 손을 잡고 배터리 핵심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탄생한 회사입니다. 현재는 SK머티리얼즈가 75%, 그룹 14 25%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으며 SK머티리얼즈의 투자 규모는 무려 604억원 정도입니다.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실리콘 음극재는 전기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며 흑연 음극재보다 주행 거리가 향상되고 충전시간이 매우 단축되어 더 좋은 효율이 나오기 때문에 현재 다양한 배터리 업체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산업 분야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이 회사를 통해 SK머티리얼즈가 글로벌 배터리 소재 산업에 진출할 의지를 살펴볼 수 있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여 포트폴리오의 다변화 및 미래 성장 동력 확보한 소재 기술 회사로의 도약을 알린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경북 영주시에 위치한 이 회사는 친환경 Specialty Gas & Chemical 기술 회사로써 NF3, WF6, SiH4 등 특수가스 제조 및 판매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면, 특수가스 분야에서는 반도체/ LCD 등의 다양한 공정에서 사용되는 가스들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고 산업가스 부문에서는 질소, 산소, 아르곤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구체 개발,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SK스페셜티에서 생산하는 초고순도의 삼불화질소는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가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불화질소는 세정가스로써 공정을 진행한 이후 주변을 청소하는데 많이 사용을 합니다. 반도체는 매우 소량의 불순물만으로 수율적인 부분에서 많은 손상을 받기 때문에 매우 순수한 가스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K스페셜티의 삼불화질소는 더욱 특별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이 회사는 OLED 소재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K머티리얼즈와 일본의 JNC 사의 합작으로 설립된 회사이며 OLED 소재 뿐 아니라 가전, 웨어러블 기기,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K머티리얼즈 제이엔씨는 블루도펀트라는 OLED 소재 물질을 생산합니다. 블루도펀트는 RGB  B를 책임지고 있는 물질이며 가장 구현 난도가 높은 소자입니다. 또한 OLED에서 번인 현상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체 패널의 밝기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고효율의 블루 소자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붕소 화합물 관련 특허권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대단한 기업입니다!

 

 

다음 회사는 SK머티리얼즈 퍼포먼스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충남 아산시에 위치하고 있고 포토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PR) 소재 제조 및 판매를 맡고 있는 회사입니다.


감광액이라 불리는 포토레지스트는 빛에 민감한 물질로 빛을 받은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가 가능하기에 반도체 웨이퍼 위에 원하는 패턴만 남기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SK머티리얼즈 퍼포먼스의 다른 사업 아이템은 BARC SOC입니다. 이 둘을 설명하면 이야기가 길어지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PR효과를 극대화해주는 가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듯 SK머티리얼즈 퍼포먼스는 포토공정에 사용되는 다양한 가스를 생산한답니다!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SK머티리얼즈 리뉴텍은 반도체용 이산화탄소의 제작 및 판매를 맡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리뉴텍에서 만든 초고순도 탄산가스는 반도체 포토공정 속에서 빛의 이상적 굴절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반도체 공정 이후 웨이퍼의 잔류 산화물과 유기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


또한 주목할 부분은 SK머티리얼즈 리뉴텍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친환경 기업입니다.


다들 드라이아이스 아시죠!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한다면 환경오염에 영향을 주는 아이스 팩 사용을 줄일 수 있는데요 SK리뉴텍의 탄산가스는 반도체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드라이아이스로 활용해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환경오염의 주범인 CO2를 활용해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SK머티리얼즈 리뉴텍이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다음은 SK머티리얼즈 쇼와덴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들 SK머티리얼즈 쇼와덴코 하면 아직은 많이 생소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경북 영주시에 위치한 이 회사는 반도체용 특수가스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특수가스 중에서도 반도체 건식 식각(Dry Etching) 공정에 사용되는 플루오로메테인(CH3F)과 헥사플로르(C4F6) SK쇼와덴코에서 만듭니다. 식각 공정이란 반도체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공정을 의미합니다.


SK쇼와덴코는 SK머티리얼즈와 일본의 세계적인 식각 가스를 보유한 쇼와덴코와 합작하여 만든 회사로 SK머티리얼즈의 반도체 소재 시장의 사업 범위 확장의 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반도체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많은 화제가 되었던 회사입니다.
 


다음은 SK트리켐이라는 회사입니다. 세종시에 위치한 이 회사는 2016년 설립되어, 반도체 기술 고도화에 발맞춰 고순도, 고효율의 Precursor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Zr, Si계 등 다양한 Metal base Precursor를 제조하고. 또한, 반도체 미세화에 따른 신규 Precursor 개발을 위한 기업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Precursor은 전구체를 지칭하는 말이고 다들 전구체 하면 어떤 것을 말하는지 많이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리커서라 지칭하는 전구체는 반도체 소자를 제조하는 공정 중 박막 공정을 하는데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 이 전구체가 반도체 웨이퍼를 덮는 매우 얇은 막의 재료가 됩니다.


SK트리켐은 매우 좋은 전구체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요, SK트리켐의 전구체는 우수한 열 안정성과 고유전율(유전체 내 높은 전기장 형성)의 박막을 증착할 수 있는 전구체입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좋은 반도체 소자를 만드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재료로 사용이 됩니다.


SK트리켐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고객의 NEEDS에 맞게 좋은 Quality 제품 생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신소재 개발을 통해 우수한 소재 개발을 목적을 사업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2007년 처음 설립되었고 울산 남구에 위치하고 있는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는 IT 및 산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는 산업용 가스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경기도 이천에도 공장을 건설하며 사업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SK스페셜티의 주요 포트폴리오인 산소, 질소, 아르곤, 탄산가스 등 산업가스는 자회사인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가 주로 생산하고 있답니다!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에서 생산하는 산업가스는 ASU(공기 분리 장치)를 통해 생산되며 이러한 고순도의 일반 산업가스는 제조업의 Utility 용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 가스들도 생산을 하고 있는데요, 반도체 생산 장비에 폭넓게 사용되는 CDA(Clean dry air) 그리고 CO2, H2를 생산합니다.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는 석유화학부터 반도체까지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Air Total Solution 기업으로, 그리고 신뢰받는 행복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SKCE와 함께 알아보았던 SK머티리얼즈 자회사의 구조였습니다.


오늘날 저희가 사용하는 많은 편리한 제품들은 SK머티리얼즈라는 회사를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현재 SK머티리얼즈는 다양한 BM을 구축하고 있고 다양한 자회사를 보유하며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최고의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머티리얼즈의 행보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항상 여러분들 곁에 있는 SK머티리얼즈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