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네트웍스가 원하는 인재는?

SK네트웍스가 원하는 인재는?

 

15년 하반기 신입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SK그룹의 각 관계사에서도 채용정보를 전달하고자, 캠퍼스 리크루팅을 진행했다. SK네트웍스는 9월 1일(화) 성균관대를 시작으로 16일(수) 한국외대에 이르기까지 총 14개의 학교를 찾아 다양한 취준생들을 만났다.


SK careers editor 장영호


SK네트웍스의 캠퍼스 리크루팅 그 생생한 현장에 가다


<캠퍼스 리크루팅이 진행되는 서강대 우정관(좌)와 캠퍼스 리크루팅 일정(우)>


9월 14일 화요일, 서강대 우정관에서 2015 SK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을 위한 캠퍼스 리크루팅이 진행됐다. SK네트웍스를 비롯한 SK그룹 관계사들이 참여해 1:1 방식으로 진행되는 채용 상담회와 특강 형식의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다. SK네트웍스는 채용 상담회를 열어 취준생들을 맞았다. 우정관 앞에는 SK네트웍스에 관한 1:1 상담을 받기 위한 대기 줄이 길게 늘어졌다. 이에 다시 한 번 SK네트웍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SK네트웍스의 채용상담 부스(좌)와 부스 앞에 마련해 놓은 가이드북과 면담용 자기소개서(우)>

 

SK네트웍스는 채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기업정보, 인재상, 모집직무 등)가 담긴 가이드북과 취준생의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면담용 자기소개서를 비치해 뒀다. 취준생에서 보다 생생한 팁을 전할 수 있도록 한 의도임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었다.


채용상담을 통해 SK네트웍스를 파헤쳐보다 


<채용상담을 진행 중인 SK네트웍스의 채용담당자들과 에디터>


SK네트웍스의 채용담당자들을 만나 취준생들에게 피가되고 살이 될 채용정보를 물었다!

 

Q1) SK네트웍스는 종합상사다. 여기서 종합상사란 정확히 무엇인가?
종합상사란 과거 80년대 90년대 수출 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해외에 물건을 판매하는 사업 구조를 가진 기업을 말한다. 현재 SK네트웍스는 사업군을 다양화하면서 ‘종합상사’보다 좀 더 많은 직군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에 종합상사인 동시에 종합유통마케팅 기업으로 발전하게 됐다.

 

Q2) SK네트웍스에서 마케팅과 영업은 중요한 부서이고 매년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케팅과 영업 같은 경우 관련 자격증이 없는데 자신이 마케팅과 영업을 잘 할 수 있다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라면,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마케팅을 잘한다는 것을 보여줘야지 좋은 자기소개서 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그렇지만은 않다.
자기소개서에서는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향, 캐릭터를 가진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직무에 맞춰서 적는다고 하면 내가 왜 이 사업에 관심이 있고 이 직무에 관심이 있는지 관심도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Q3) 오늘 채용상담 중 기억에 남는 취준생은?
2분 동안 자기 PR를 해 보이면서 피드백을 부탁하는 이가 있었다. 박람회 같은 곳에서 통역했던 것 등 여러 가지 활동했던 하면서 받은 목걸이 명찰을 목에 건 채로 PR을 했는데, 신선하고 괜찮았다. 대신 정리가 더 잘 되어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그에게 “면접 때는 정리해서 준비해 왔으면 좋겠다”라고 피드백을 해주었다.

 

Q4) 채용상담에서 많은 것을 얻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준비를 해 왔으면 한다. 담당자를 만날 기회이니, 평소 궁금했던 것에 대해 두세 가지 정도의 질문 거리를 준비해 오면 더욱 심도 있는 상담이 가능할 것 가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가져 오면 피드백을 해 주기도 하니, 써 놓은 자기소개서가 있다면 갖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