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새롭게 단장한 SK에코플랜트 본사 탐방 😎

NEW! 새롭게 단장한 SK에코플랜트 본사 탐방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취재기자 조자경입니다!🙌 지난 2022년에도 SK에코플랜트 본사인 수송스퀘어( G.plant)’는 부단히 변화했습니다. 사업 부문 특성과 직원 수에 따라 분산돼 있던 관훈빌딩과 수송빌딩이 수송빌딩으로 통합되면서 수송스퀘어가 SK에코플랜트의 주축이 되었고, 끊임없는 업무 공간의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임직원 복지 환경 개선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향상을 위해 사내 곳곳에 다양한 복지 시설도 마련되고 있습니다. 또한, ESG 관련 업무 공간도 새롭게 탄생하였는데요. 새롭게 바뀐 업무 공간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을 위해 마련된 별도의 복지 공간까지! 그럼, 말끔히 새단장한 SK에코플랜트의 사옥 내부를 함께 보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조자경

 

 

 



SK에코플랜트 본사 수송스퀘어 입구.
 

 

1층 로비에서 SK에코플랜트의 마스코트 에콩이(econg.e)’ 모형을 볼 수 있다.
 
로비로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이 캐릭터는 무엇일까요? 바로 SK에코플랜트의 마스코트인 에콩이입니다! 에콩이는 SK에코플랜트의 새 출발과 함께 등장한 캐릭터로, 지구를 위해 태어났고 지구에 진심이라는 설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에콩이는 친환경 파워로 건축물을 짓는 능력, 태양과 풍력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능력, 쓰레기를 자원으로 돌려주는 능력을 갖춘 캐릭터입니다. 이는 각각 주택·건축발전·플랜트·인프라건설 부문의 에코솔루션, 신재생 에너지 부문의 에코에너지, 자원 재활용 부문의 에코비즈니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죠?
 

 

1층 로비 안쪽에 위치한 넷제로 시티(The Zero City)’ 모형.
 
로비 안쪽으로 들어오시면 넷제로 시티 모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 SK에코플랜트가 처음 선보인 순환경제 모델입니다.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폐기물과 대기오염물질을 자원화에너지화하여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순환경제 모델을 전 세계에 공표한 것이죠. 가로 100cm, 세로 60cm 크기의 디오라마(축소모형)로 구현해낸 넷제로 시티에는 SK에코플랜트가 현재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폐기물 에너지화, 그린리노베이션 등 환경·신재생에너지의 해법이 담겼습니다. 당시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님께서는 향후 수소,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밸류체인까지 완성해 지구오염 없이 지속가능한 도시를 디자인하는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셨습니다!

 

 

사내 도서관 ‘SKetch Book’. 간단한 회의를 진행하거나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다음은 사내 도서관인 슼케치북입니다. 이곳에는 문학부터 자기계발서까지 다양한 분야의 도서가 비치돼 있으며 현장에서 책 예약 및 대출이 가능합니다. SK에코플랜트 사내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도서를 신청할 수 있으며, 교보문고와 연계된 전자책 도서관 에피소드(episode)’에서 전자책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피는 에코플랜트 피플(Ecoplant People)의 준말로 에코플랜트 사내 구성원을 지칭하는데요. 센스있는 네이밍이 돋보이는 서비스죠!

 

 

도서관 옆 쪽에 위치한 접견실. 주로 외부 인사와의 간단한 미팅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도서관 옆 쪽에는 접견실이 위치해있는데요. 원래는 카페가 있었으나 리모델링 후 카페 위치가 바뀌고, 접견실이 새롭게 마련되었습니다! 주로 외부 인사와의 간단한 만담을 나누는 공간으로, SKCE 직무 인터뷰가 해당 공간에서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
 

 

 

1층에 위치한 사내 카페. 음료나 간편식뿐만 아니라 간단한 와인바와 스낵류바도 마련돼 있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접견실 옆 쪽으로 위치가 이동된 사내 카페에는 간단한 와인바와 스낵류바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또한, 카페에 간편식이 마련되어 있어 점심 시간에 테이크 아웃해갈 수 있는데요. 매일 아침에 수령 인원 신청을 받아 점심에 배부하며 주요 메뉴는 샐러드, 샌드위치 등의 간단한 식단과 음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플랜테리어(Plant(식물) Interior(인테리어)의 합성어로,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업무 공간.
 
이곳은 1층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생긴 곳으로, 구성원들이 식사 후 대화를 나누거나 간단한 회의를 진행할 때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구성원들의 피로를 한 번에 날려주는 자연친화적이고 내추럴함이 돋보이는 곳이죠.
 

 

지하 1층에 위치한 구내식당. 점심 시간 전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간편식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지하 1층에는 구내식당이 위치해있는데요! 간편식도 함께 마련돼 있어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식단을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SK에코플랜트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투고박스(To Go Box)’, ‘쉑쉑버거(Shake Shack)’ 등 외부 업체와 제휴를 맺어 구성원에게 보다 풍부한 선택지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곳곳의 플랜테리어가 돋보이는 13층의 복도. 해당 층에 주로 ESG 관련 업무에 대한 회의 장소가 위치해 있다.
 

 

각종 ESG 행사와 이사회 회의 등이 진행되는 ESG 회의실.
 
13층에는 주로 ESG 관련 업무를 논의하고 회의하는 장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위 사진의 공간은 바로 ESG 회의실인데요. 각종 ESG 행사와 이사회 회의 등 주로 ESG와 관련된 업무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또한, Talent팀 주관의 에바시(에코플랜트가 바뀌는 시간)’ 프로그램도 해당 공간에서 진행되는데요. 2021년 비즈니스 모델 변경 후 AI, 폐기물, 수처리 분야 등의 전문가 분들께 해당 사업군 현황과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 및 비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병행 진행되어 구성원 만족도 또한 높다고 하는데요! 이에 힘입어 올해는 다른 주제를 추가해 교육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
 

 

각각 E, S, G로 나뉘어져 있는 ‘ESG’. ESG 회의실보다 작은 규모로 진행되는 관련 행사와 회의를 담당하는 곳이다.
 
이곳 ESG룸에서도 ESG 관련 행사와 회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룸에 위치한 ‘E.A.R.TH’ 관련 타이포그래피가 보이시나요? ‘Save the E.A.R.TH’ 2023 SK에코플랜트가 새롭게 다진 코어 밸류인데요. E.A.R.TH ‘Enjoy challenges’, ‘Achieve your goal’, ‘Respect differences’, ‘THink of society’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문구입니다. 국내 녹색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녹색산업 선도기업으로서 아시아 대표 환경 기업 및 글로벌 환경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SK에코플랜트의 포부가 잘 드러난 문구라고 할 수 있죠!
 

 

2층에 위치한 직원 복지 시설. 여직원 휴게실, 건강관리실, 어린이집 등이 있다.
 
이밖에도 2층에 위치한 직원 복지 시설인 여직원 휴게실, 건강관리실, 어린이집이 있습니다! 특히, 사내 어린이집인 ‘SK 행복날개 어린이집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기에 어린 자녀를 둔 구성원이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관리실에는 간호사가 상주해있어 직원의 건강 케어에도 힘쓰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업무 공간부터 복지 공간까지 새롭게 변화된 SK에코플랜트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는데요! 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기업 내 핵심 가치로 내걸고 이를 실행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 언급된 시설공간 외에도 다양한 복지 공간이 마련돼 있어 직원들의 능률 향상과 행복, 워라밸 제고에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SK에코플랜트입니다. 사옥 내에는 현재도 새로 생기고 있는 복지 시설 및 업무 공간이 많습니다. 앞으로도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나날이 변화할 SK에코플랜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기사 마무리 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