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슼포트라이트💡] ECO Lab 센터|환경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는 우리가! (feat.웨이블(WAYBLE))

[슼포트라이트💡] ECO Lab 센터|환경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는 우리가! (feat.웨이블(WAYBLE))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취재기자 조자경입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SK에코플랜트의 디지털 솔루션이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바로 웨이블(WAYBLE)’ 솔루션인데요! 웨이블은 폐기물의 배출-운송-처리 등 전() 생애주기를 추적·관리하는 고도화된 디지털 솔루션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CES 2022에 처음 참가해 탄소중립 마스터 플랜 넷제로 시티를 선보였는데요. 불과 두 번째 참가만에 혁신상 수상의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처럼 미래 환경 기술 개발을 도맡아 환경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선도하는 곳이 여기 있습니다. 바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는 ‘ECO Lab 센터입니다!
 
[슼포트라이트💡] ‘SK에코플랜트의 구성원을 조명하다라는 의미를 담은 현직자 인터뷰 시리즈물입니다. 오늘 조명할 분은 바로, SK에코플랜트의 ECO Lab 센터 DT 담당 WAYBLE 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 박수진 프로님입니다!
 
ECO Lab 센터의 실무 이야기부터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한 조언까지! 오직 [슼포트라이트💡]에서만 공개되는 꿀팁들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럼, 프로님을 만나러 함께 가보시죠!

SK Careers Editor 조자경

 

 




안녕하세요. 저는 SK에코플랜트 WAYBLE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수진 프로입니다.
 


ECO Lab 센터는 SK에코플랜트의 미래 환경 기술 확보를 책임지는 R&D 조직으로, SK에코플랜트가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출범시킨 조직입니다.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환경 산업의 발전과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진정한 환경 산업의 리더로 거듭나겠다는 전사적 의지가 반영되었습니다. 이것이 ECO Lab 센터가 SK에코플랜트의 환경 Tech 허브라고 불리는 이유기도 하죠.
 
ECO Lab 센터는 [기술전략/Waste], [Water], [Battery], [DT(Digital Transformation)] 4개 담당으로 나뉘어 환경 비즈니스의 개선과 미래 가치 증대를 위한 기술/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순환 경제 구현을 위한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의 환경 생태계를 구축해서 확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근에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및 파트너십 선점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기 생산유통된 전기차들의 배터리 수명이 다하는 사이클이 도래해 폐배터리 발생량이 빠르게 늘고 있고, 전기차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폐배터리의 재활용은 환경 문제에서도, 순환 경제 측면에서도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ECO Lab 센터의 [기술전략/Waste], [Water], [Battery], [DT] 부문 중 제가 근무하고 있는 WAYBLE 팀은 DT에 속해 있습니다. DT 담당 산하에는 WAYBLE, 디지털솔루션팀, AI혁신팀, 디지털전략팀 4개의 팀이 있는데요. 저희 팀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폐기물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는 솔루션 웨이블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웨이블은 크게 폐기물 처리와 재활용 회수처리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 서비스와 고객의 ESG경영을 지원하는 환경 솔루션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는 대기업 고객의 참여 확대 및 오퍼레이션 효율성 제고를 위한 ‘ESG 관련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웨이블은 폐기물 관리 업무 방식에 디지털을 도입해 Operation Excellence를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폐기물의 배출부터 수집운반, 처리 과정의 업무를 디지털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죠. 웨이블을 도입하기 전까지는 폐기물을 배출하는 기업, 수집운반하는 기업, 처리하는 기업들이 업무에 디지털 방식(Tool)을 활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소통이 전화나 문자로 이루어졌고요. 거래명세서나 영수증도 손으로 직접 작성하고, 팩스나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서류를 전달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웨이블은 폐기물 처리 업무의 담당자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에 전화나 수기 자료로 진행하던 업무들을 웨이블의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처리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담당자들은 전화 연락 없이도 모바일 앱이나 웹에서 실시간으로 처리 과정을 확인하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실 수 있고요. 업무 방식을 개선해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데이터를 통해서 폐기물 처리 과정 전반의 투명성과 가시성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웨이블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오퍼레이션 서비스뿐 아니라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는데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나 처리 회사를 찾지 못해 폐기물로 처분되었던 자원들이 있는데요. 이런 자원들을 최적 처리할 수 있는 회사(기술)와 연결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단순 폐기되던 폐기물들이 웨이블의 최적 처리 연계 서비스를 통해 최대한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웨이블과 같은 솔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ESG 경영이 필수가 되면서 폐기물 관리의 투명성 확보에 대한 니즈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폐기물을 배출하는 사업장에서는 폐기물의 배출 현황을 파악하고 규제와 법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요.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이런 의무를 넘어 폐기물 관리 과정의 투명성과 재활용률을 높여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폐기물 산업이 고부가가치 환경 산업으로서 주목받기 시작하는 변화 등의 요소가 맞물려 디지털 전환과 재활용률 제고에 대한 니즈가 함께 커졌습니다. 폐기물 처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의 ESG 경영까지 지원하는 폐기물 관리 솔루션 웨이블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공식 웹사이트(www.wayble.eco)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성과 중 하나는 웨이블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개발되고 있는 기술들을 바탕으로 CES 2023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희 솔루션의 혁신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게 정말 감격스러웠고,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웨이블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제시한 문제 해결 어프로치와 솔루션, 앞으로의 비전까지 인정받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웨이블의 차별점은 전 지구적으로 심각한 문제인 도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이 어느 한 분야(과정), 이해관계자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 Value chain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Value chain 전체에 걸쳐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통합 솔루션을 디지털AI 기술로 제공하고, 데이터에 AI를 더해서, 현재의 산업이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어려운 분야까지 해결책을 제시했기 때문에 수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2022 6월부터 파일럿 운영을 시작해 10월에 정식 런칭을 했습니다. 2023 1월 기준으로 6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사용 중이고, 2만 톤 이상의 폐기물 데이터가 웨이블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는 점이 의미 있는 성과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SK에코플랜트 ECO Lab 센터의 구성원이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어요. (웃음) 제가 작년 5월에 입사했는데요. 직무 자체는 명확하게 웨이블의 서비스 기획을 목표로 SK에코플랜트에 지원을 했고, 다행히 제가 이전에 했던 업무와 성과들을 인정받아 WAYBLE 팀에 합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도 환경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 관련된 업무를 했었는데, SK에코플랜트에서도 환경과 폐기물 산업 부문에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입사를 지원했고 감사하게도 현재 제가 원하던 일을 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국내 대표 환경기업으로서 AI 첨단 기술 등을 통해 환경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한다는 비전을 명확히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이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순환 경제를 구축하고 탄소 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데 있어 기술과 여러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환경 분야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에코플랜트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R&D 조직이라는 것이 ECO Lab 센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차별점인 것 같아요. 그래서 AI, DT 기술 분야에 대한 솔루션 개발 투자 및 파트너십 발굴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 웨이블 뿐 아니라 친환경 소각로 운전 최적화 AI솔루션 - Zero4 WTE’ 라는 솔루션이 SK에코플랜트 자회사(EMC)의 소각 시설의 밸류 업(Value-up)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저희의 특화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ECO Lab 센터 [기술전략/Waste], [Water], [Battery], [DT] 분야에 관련된 전공과 전문 지식도 중요하지만 환경업에 대한 이해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 산업이 사실 관심이 없으면 정말 알기 어려운 분야거든요. 실제로 폐기물 처리 분야도 환경 산업이라고 생각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기도 하고요. 그래서 환경과 폐기물 산업이 어떤 산업인지, 어떤 회사들이 있고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이러한 부분들을 알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일 것 같고요. 환경 관련 다양한 이니셔티브 활동, 탄소 중립과 관련된 활동들을 알고 계시다면 저희 ECO Lab 센터의 역할이나 하는 일들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환경재활용 관련 기술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시는 것도 큰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K에코플랜트에서 일하면서 환경에 진심이라는 걸 느끼고 있는데요. 구성원들도 지구를 지키고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리겠다는 회사의 미션에 동의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기 때문에 ECO Lab 센터에서 근무하고 싶으시다면 이런 저희의 미션을 이해하고, 동의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폐기물처리 산업기사라는 자격증을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산업기사를 반드시 취득해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환경업과 폐기물 처리 분야를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쌓아갈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직무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ECO Lab 센터의 [기술전략/Waste], [Water], [Battery], [DT] 각 담당 내에서도 세부 영역이 굉장히 많고 팀별로 각기 다른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ECO Lab 센터에 지원하고 싶으시다면 관련 기사들이나 웹사이트를 꼭 찾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본인의 전공과 비전에 맞는 사업 분야가 있는지, 그 사업 분야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혁신기술, 스타트업(Start-Ups), 기업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도 꼼꼼히 살펴보신 후에 이에 맞춰서 취업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조명하고 있는 ECO Lab 센터의 사업은 같은 DT 담당 산하의 디지털솔루션 팀에서 추진하는 ‘Zero4 WTE’ 사업입니다. Waste To Energy를 위한 솔루션으로, ‘친환경 소각로 운전 최적화 솔루션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 SK에코플랜트 자회사인 EMC는 소각 시설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Zero4 WTE’는 그 소각 시설들의 운영 방식에 AIDT를 접목하여 에너지 회수 효율을 높이고 대기 오염 물질과 탄소 배출 저감을 목표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소각 시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설명드려 볼게요. 가정이든 사업장이든 폐기물을 배출하면 재활용할 수 있는 폐기물은 재활용 사업장으로 가지만,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들은 소각 시설로 가서 태워진 다음 소각재가 됩니다. 이 소각재를 매립하거나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폐기물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거죠. 폐기물을 태울 때 나오는 폐열을 회수해서 산업용 난방과 온수를 데우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폐기물의 에너지화의 예시입니다. 그래서 소각 과정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환경 산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안건이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태우는 운전 기술의 중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죠. 지금까지는 이러한 부분들이 각 소각 시설에 폐기물을 투입하고 운전하시는 전문 기사님들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해서 운영됐었는데, 그런 부분들을 AI 가이던스를 통해서 조금 더 보완해드리면서 소각의 효율을 높이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솔루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우연한 계기에 환경업에서 일을 하게 되었어요. 환경업에 대해서 몰랐다가 알게 된 사람으로서 말씀을 드리자면, 환경 산업이 기존에 가졌던 의미와 역할은 현재 환경 산업이 가지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환경 산업이라는 말 자체도 낯설고 그냥 폐기물 처리 산업이라는 의미로 축소돼서 다뤄졌다면, 지금의 환경 산업은 지속 가능한 미래,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서 반드시 고도화되고 잘 수행돼야 하는 산업으로 바뀌고 있어요. 그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과 사업의 영역들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는 없었던 직군과 기회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디지털 서비스 기획과 운영, 마케팅도 3~4년 전까지만 해도 환경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업무였거든요. 최근 들어 이러한 직무들이 저희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업 종사 기업 사이에서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이렇게 드라마틱하게 변화하는 현장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점 자체가 굉장히 재미있고 의미도 있다고 생각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에 관심이 높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성장해나가고 싶다라고 생각하신다면 환경업, 그리고 SK에코플랜트의 ECO Lab 센터가 정말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오늘 설명드린 ECO Lab 센터에서 하는 일, 역할에 관심이 있으시고 함께 해볼 수 있는 일이 있을까 궁금하신 독자 여러분이 계시다면 wayble@wayble.eco (박수진 프로)로 연락주세요. (웃음)
 

 

 

 


지금까지 ECO Lab 센터 DT 담당 WAYBLE 팀 박수진 프로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디지털 폐기물 라이프사이클 관리 서비스인 웨이블의 기획 과정부터 그 성과와 의의까지 살펴보며 SK에코플랜트의 환경 Tech 허브라고 불리는 ECO Lab 센터에 대해 면밀히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박수진 프로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 미래 SK에코플랜트 입사를 꿈꾸는 여러분께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번 기사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