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2022년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SKC 씈 톺아보기 (1)

SKC 2022년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SKC 씈 톺아보기 (1)

안녕하세요, SKC 소식을 전하는 SK Career Editor 김수빈입니다. 2022년은 드디어 포스트 코로나를 향해 나아갔지만, 불안한 국제 정세와 높은 금리로 경제 회복이 둔화된 한 해였습니다. 한편,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2022년 한 해 동안 SKC가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톺아보시면서 SKC의 활약상을 살펴볼까요?

SK Careers Editor 김수빈

 

 

 



2022 1, 현재는 사명을 SK피유코어로 변경한 SKC의 투자사 MCNS 친환경 리폴리올(Re-Polyol)” 기술을 상용화하였습니다. 리폴리올 기술이란, 폐폴리우레탄을 녹여 폴리올로 되돌리는 기술인데요. 이때 폴리올은 폴리우레탄의 원료 중 하나입니다. , 리폴리올 기술은 폐폴리우레탄을 다시 폴리우레탄의 원료로 되돌리는 기술인 것이죠. 2021 12, 이미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혁신적인 우수성을 인정받은 이 기술은 유럽에서 개발 중인 비슷한 기술과 달리, 리폴리올이 기존 폴리올과 섞이는 성능이 뛰어나서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2022 1분기의 두 번째 소식입니다. SKC 1분기 매출이 1 1,206억 원, 영업이익 1,330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50.5%, 영업이익은 57.6% 증가한 성과입니다. 게다가, 모든 사업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1분기 요약 이미지와 SKC IR 자료실을 참고해 주세요.


 

2022 4 8, SKC 2차 전지용 동박 사업 투자사인 SK넥실리스가 정읍시에 세 번째 공유 오피스를 개소하였습니다.  공유 오피스의 이름은 조인(Joy’n)정읍 공유가게인데요. 이런 공유 오피스 개소는 SK넥실리스가 정읍시와 함께 지역사회 상생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해 시작한 조인정읍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공유 가게 1호점과 같은 건물에 위치한 3호점은 정읍시와 함께 추진하는 청년창업 교육, 창업자들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곳이자, 지역 주민이 언제나 방문할 수 있는 커뮤니티 장소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왜 하필 정읍시인지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전북 정읍시는 SK넥실리스의 국내 생산 거점이 위치한 지역이랍니다.
2022 2분기 두 번째 소식입니다. 4 18, SKC는 대한상공회의소, 기후변화센터, 몬테넘(환경 게임 소셜벤처)과 ‘플라스틱 이슈 해결 친환경 문화 확산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각자 보유한 전문 역량을 공유하고 협력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요. 4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SKC에서 출시한 모바일 플랫폼 마이 그린 플레이스(My Green Place, App Store)’도 이번 협약 내용의 일부입니다. 마이 그린 플레이스(Google Store)는 플라스틱 용기나 포장을 사용한 제품의 바코드를 찍으면, 소재에 대한 설명과 함께 13가지 유형의 분리배출 방법, 그리고 재활용 용이성 등급 등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번 협약에 함께한 이해관계자들이, 각자가 가진 정보와 전문성을 활용해 이 플랫폼을 활성화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고 해요.
2022 2분기의 세 번째 소식입니다. SKC 2분기 매출이 1 768억 원, 영업이익 1,094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SKC의 분기 매출은 1조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인 공급망 불안정과 경기 불안정에도, 2차전지용 동박사업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7.4% 증가하며 SKC의 큰 성장을 증명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KC IR 자료실을 참고해 주세요. 더불어, 글로벌 ESG 평가지표인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ESG 평가등급은 전년도 ‘BB’에서 올해 ‘BBB’로 상향되었답니다.
 

 

2분기 소식에서 마이 그린 플레이스(이하 마그플”) 플랫폼을 소개 해드린 것, 기억하시나요? 9 16일까지, 이곳에서 특별한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바로 찾아라 8-코드 캠페인인데요, 주변 제품 중 바코드 번호가 8로 시작하는 제품의 바코드를 마그플에서 스캔해보고, 등록되지 않은 제품일 경우 이를 제보한 뒤 인스타그램에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마그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바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정확한 분리배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인트를 쌓으며 나만의 세계를 육성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는데요. 포인트를 쌓아 멸종 위기 동식물 등의 아이템으로 자신만의 월드를 꾸밀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와 서로 보유한 포인트 양으로 경쟁하는 등의 게임 요소도 갖추어져 있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모여서, 지구를 위한 선순환에 손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2022 3분기 두 번째 소식입니다. SK넥실리스와 SKC솔믹스(. SK엔펄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동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노동부가 2018년부터 고용보험 등 데이터에 기반한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통해 선발하며, 매년 100곳의 기업이 선정되고 있습니다. 선정된 기업들은 양질의 고용 창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되어, 대통령 명의의 인증패를 수여받습니다. 특히 SK넥실리스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으뜸기업에 선정되었으며, SKC솔믹스(. SK엔펄스)의 경우에는 2019, 2020년에 이어 세 번째로 으뜸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처럼, 두 회사 모두 2회 이상 으뜸기업에 선정되며 청년 고용 확대와 좋은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음이 증명되었답니다. 단순히 일자리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두 회사 모두 사내 구성원에게 실질적인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제도들을 고안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10 6, SKC는 전자신문사와 함께 신소재 기술기반 오픈플랫폼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신소재 기술기반 오픈플랫폼이란, 신소재 기술 공모전 ‘SKC 스타트업 플러스(Startup Plus)’에서 선발된 기업이 다양한 전문 기관과 대표 기업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올해도 4 11일부터 SKC 스타트업 플러스 5기 모집이 이뤄졌었는데요. 이번 협약으로, 전자신문사는 이 오픈플랫폼에 참여하여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시장에 알리는 데 힘을 보탤 예정입니다. 이미 오픈플랫폼에 참여한 SKC는 사업화 지원금과 R&D,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으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업 운영 교육과 후속 사업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사업화와 연구 및 기획 역량 향상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회계 자문과 글로벌 투자 기관 연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지원 사항은 신소재 기술기반 오픈플랫폼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2022 11월 소식입니다. SKC 2차전지용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가, 세계 최초로 차세대 고용량 원통형 배터리 ‘4680 배터리(지름 46mm, 길이 80mm의 고효율 원통형 배터리)’에 사용될 수 있는 ‘V 동박을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V 동박은 기존 시장 제품 대비 30% 이상의 연신율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연신율이 높을수록, 동박은 당겨졌을 때 쉽게 끊어지지 않고 잘 늘어나는 성질이 있답니다. , 연신율은 배터리에 들어가는 동박의 성능과 직결되어 있는 성질이죠. 게다가, 4680 배터리는 현재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이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에 따라, 4680 배터리용 동박에 대한 수요 역시 2030년까지 급증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급변하는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시장에서, SK넥실리스의 이번 4분기 성과는 미래 2차전지용 동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사가 요구하는 다양한 물성에 모두 맞출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확보함으로써, 배터리 제품 성능과 생산성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어느덧, 2022년도 끝이 나고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는데요! SKC는 이렇게 다양한 희소식, 그리고 미처 이 기사에서는 다루지 못한 다른 성과들도 가득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향후 SKC의 채용과, 나아가 글로벌 ESG 소재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사업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 기사에서 더 알찬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