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슼-코어(SK:Core)|2023년 주목해야 할 전략 기술 트렌드를 알아보자📢 (feat.가트너(Gatner)

슼-코어(SK:Core)|2023년 주목해야 할 전략 기술 트렌드를 알아보자📢 (feat.가트너(Gatner)

지난 10, 글로벌 IT 리서치 기업 가트너(Gatner)’ 기업이 주목해야 될 2023년 주요 전략기술 트렌드(Top Strategic Technology Trends 2023)’를 발표해 산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가트너는 (세모)조직의 복원력운영신뢰도 최적화 (세모)전문 솔루션과 제품 제공 확대 (세모)새로운 형태의 참여 및 대응 가속화 등을 통한 개척 측면에서 기업이 주목해야 할 ‘2023 10대 전략기술 개발 트렌드를 선정했습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최적화’, ‘확장’, ‘개척’ 3가지 테마를 구성하고 이에 따른 10가지 기술 트렌드를 전망했는데요. 산업계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어(SK:Core)’는 취준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 및 정보를 전달하는 시리즈물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023년 주목해야 할 전략 기술 트렌드를 설명하고, 이러한 기술적 트렌드가 SK그룹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함께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SK그룹과 맞닿아 있는 기술 트렌드를 같이 확인하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조자경

 

 

 



1. 최적화 中 ‘AI 신뢰, 리스크 및 보안 관리(AI TRiSM(Trust, Risk, Security Management))’
AI 신뢰리스크보안 관리는 다시 말해 AI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가트너는 선진 기업의 AI 모델일지라도 생산에 50%밖에 투입되지 않는 이유를 데이터에 대한 신뢰 부재와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AI 신뢰성과 보안데이터 보호를 위해 새로운 기능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SK그룹 관계사는 바로 보안 기업 ‘SK쉴더스입니다! ‘SK쉴더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물리 보안 및 사이버 보안 역량이 더해진 융합 보안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산업제어시스템(ICS), 운영기술(OT) 보안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래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화이트 해커 전문가 그룹 ‘EQST(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 역시 보유하고 있어 AI 신뢰성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확장 中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세모)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세모)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세모)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통합해 특정 산업에서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는 모듈식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가리킵니다. 기업은 이를 활용해 차별화된 디지털 비즈니스를 형성하고 혁신을 통해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지난 1, SK() C&C가 선보인 클라우드형 통합 디지털 플랫폼 클라우드온클라우드(CloudOnCloud)’가 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모) 데이터 머신러닝을 통해 예측 가능한 다양한 모델링을 만들어주는 데이터 사이언스’ (세모) 데이터 간 인과관계를 정리해 주는 온톨로지 서비스 (세모) 사업별로 흩어져 있는 고객 데이터를 모으는 데이터 레이크 등의 서비스를 내세우며 SK만의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개척 中 적응형 AI(Adaptive AI)’
마지막으로 적응형 AI입니다. 적응형 AI는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동적으로 학습하고 출력 목표를 조정할 수 있기에, 기업 목표 변경 혹은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최적화된 대응이 필요한 업무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적응형 AI가 기존의 모든 AI를 대체하진 않지만 역동성이 높고 민첩성이 필요한 환경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입니다. 이에 가트너는 “AI에 의존하는 조직은 현재의 AI 솔루션에 지속적인 지능과 이벤트 스트림 기능을 설계하고, 성공을 입증할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지표를 통합함으로써 적응형 AI에 대비해야한다고 전했습니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AI 사업 가속화를 위해 업계 최초의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을 제작하고, 네트워킹 솔루션 업체 솔라플레어(Solarflare Communications)의 초저 대기시간 NIC(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기술과 온로드(Onload) 애플리케이션 가속 소프트웨어를 결합하고, 새로운 융합형(Converged) SmartNIC 솔루션을 구현하는 등 데이터센터 혁신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지금까지 가트너에서 강조하는 전략 기술 트렌드 중에서도 SK그룹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트렌드 3가지를 추려서 소개해 보았는데요! 2023년에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ESG경영에 대한 기대와 규제의 영향을 받은 지속 가능성이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렌드를 기민하게 파악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해당 콘텐츠를 통해 기술 트렌드에 대한 이해 제고와 더불어 SK그룹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