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기업문화 이야기

SK 기업문화 이야기



 

기업문화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제 곧 사회의 이등병이 될 여러분들은 지원할 회사의 기업문화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실제로 이직률이 높은 이유가 그 회사의 조직과 기업문화가 맞지 않아서라고 하는데요.  처음 들어갈 때 첫바늘을 잘 꿴다면 이런 일이 없겠지요?

 

 

문화란 무엇인가?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 양식을 문화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의미에서는 인간사회의 구성원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식과 사회를 결합시키는 공통의 가치 및 행위방식을 문화라고 합니다.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다양한 신념, 가치, 지식, 기술을 포함해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 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화는 불가피한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기업문화란 무엇일까?

 

문화를 통해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된 생활 양식을 알았다면 기업문화를 통해서 기업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문제해결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기업경영의 핵심철학과 이념에 일처리 및 문제해결방식이 더해져서 기업문화를 만들고 이끌게 됩니다. 회사의 특징에 맞춘 올바른 기업문화야 말로 그 회사의 History를 알수 있는 척도이자 나침반입니다.

 

 

세계적인 성공기업 SK 성장의 원동력은?

 

서 국가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특히 SK는 튼튼한 사업구조와 전략을 토대로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해냈습니다.

에너지, 화학, 정보통신, 물류, 금융, 서비스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신규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고 핵심사업에 역량 집중을 하여 지금의 SK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SKMS라는 우수한 경영관리체계를 통해서 사업을 경쟁력있게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SK고유의 경영철학 SKMS

 

SK가 지금까지 있기까지의 고유 경영철학을 담고 있는 SKMSSK구성원들의 합의 속에 정립되었습니다. SKMSSK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SK의 안정과 성장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경영기법이 되기를 원했던 최종현 회장님께서 1979년에 SKMS를 정립시켰고, 4년동안의 노력 끝에 완성됐습니다. SKMS는 기존의 SK사업구조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산업의 선두주자로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SK의 기업문화는?


1st , Supex 추구 (Super Excellent Level)

패기 있는 도전정신을 통해 그 일에 있어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을 말합니다.

2st, 인간위주의 경영

사람을 중시하는 SK만의 기업문화는 이직을 하지 않는 회사 1위라는 타이틀을 만들었습니다.

3st, 시스템 경영

'안된다하고 포기하는 것과 된다라고 노력을 거듭하는 것이 상식과 SUPEX 추구의 차이이다'

- 최종현 회장

 

SK Values, 패기, SKMS 실천역량, Self-Leadership을 통해서 SK만의 기업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사고, 진취적인 행동을 통해 세계 최고의 전문가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 SK만의 기업문화입니다.

 

 

 

 

다소 어려운 주제이지만 나중에 회사에 입사하면 기본적으로 받는 교육이 바로 기업문화라고 합니다.

그만큼 기업문화와 자기가 맞지 않는다면 앞으로 회사생활을 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말이겠지요?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의 기업문화와 나의 가치관이 잘맞는지 판단하시고 좋은 회사 들어가세요. ^^



 

*이 콘텐츠는 SK 스토리 그라운드 기자단 7기 백진수님의 기사를 재가공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