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한 능력자들이 한 곳에! SK에코플랜트의 ‘Global Junior Talent’를 소개합니다 :)

글로벌~한 능력자들이 한 곳에! SK에코플랜트의 ‘Global Junior Talent’를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취재기자 박정민입니다!
 
여러분, ‘Global Junior Talent’에 대해 아시나요?”
‘Junior Talent’는 들어봤어도, ‘Global Junior Talent’는 처음 들어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Global Junior Talent’ SK에코플랜트에서 2023년 상반기에 최초로 시행된 채용 전형이기 때문입니다!
 
‘Junior Talent’ 학사 이상 학위 취득자부터 직무 경력 총 3년 미만 보유자까지 지원할 수 있는 신입채용 전형인데요,
‘Global Junior Talent’ 외국 국적 보유자 중 한국어 우수자를 대상으로 한 외국인 전형과, ‘외국어 역량 우수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인 전형으로 나누어 Two Track으로 운영된 특별한 Junior Talent 전형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6 ‘2023 상반기 SK에코플랜트 Global Junior Talent 채용(외국인 전형)’을 통해 선발된 ‘Global Junior Talent’ 중 두 분을 만나 뵙고 왔는데요.
 
그 주인공은
중국에서 오신 Global Eco BU, 글로벌배터리사업팀의 진희영 프로님
베트남에서 오신 Global Eco BU, 베트남사업개발팀의 부응옥아잉 프로님입니다!
 
‘SK에코플랜트 최초 Global Junior Talent!’가 들려주는
한국 취업의 계기부터 자기소개서와 면접 꿀팁 그리고 미래의 Junior Talent 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까지!
 
여러분, 궁금하시죠~~?

SK Careers Editor 박정민

 

 

 

 

 

 

 

: 안녕하세요. 저는 SK에코플랜트 Global Eco BU, 글로벌배터리사업팀 진희영 프로입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SK에코플랜트 Global Eco BU, 베트남사업개발팀 부응옥아잉 프로입니다.
 


 

: SK에코플랜트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Global Junior Talent 채용에 합격하였다는 게 정말 꿈만 같았고,

SK에코플랜트와 함께 지구를 지키게 되어 정말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 6 7일 입사 날의 그 기분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ㅎㅎ. 설레면서도 걱정도 되고 행복했던 것 같아요.
 


 

: 저희 글로벌배터리사업팀은 폐배터리 value-chain  battery recycling에 중점을 두어 전 세계적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미국과 유럽 배터리 재활용 업체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고, 중국 업체들의 동향도 살펴보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저는 사업 구체화, 신규 BM(Business Model)  Deal의 발굴과 추진을 위한 사내 보고서 작성, Local Partner사와의 소통, 베트남 환경 시장 및 현행 법률 관련 정보 조사, 베트남어 통번역 지원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제가 이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심리학 그리고 사회학을 전공하면서 인류 사회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폐배터리 value-chain 구축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시장조사 및 사업개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어

해당 포지션에 제 역량을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제가 이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사업개발 쪽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사업개발업무를 통해 여러 가지 역량과 지식을 넓히고 조직에 기여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환경 사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환경 사업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특히 관련 뉴스를 많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환경 사업은 변화가 빠른 영역이기 때문에, 사업의 개발이나 운영에 있어 환경 시장 변화와 흐름을 잘 파악하는 능력이 아주 중요하거든요. 

 

또한, 빠른 습득력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배터리 재활용 기술에 대하여 입사 후 처음 깊게 공부하게 되었는데요, 새로운 지식을 접하더라도, 그것을 빨리 배우고 익히는 습득력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 환경 사업에 관한 관심과 이해도가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이전 회사에서 폐기물 소각 시스템 관련 업무를 담당하였는데, ‘이 기술을 베트남에도 적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환경 사업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게 되었습니다.
 


 

: 2015년부터 한국에 거주하며 학교생활과 직장 생활을 모두 경험해 봤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한국 직장을 다니는 것이 저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9년간의 한국 생활로 쌓인 한국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3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구사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일할 때 저의 역량을 최대로 발현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학원을 다니면서 한국 기업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 저는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며 자연스럽게 한국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 많이 배우고 경험하고 싶은 마음에 한국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는데, 직접 와서 한국 사회를 겪어보니 한국과 베트남은 정서적 측면이나 기업 문화 측면에서 유사점이 많았습니다. 또 나아가 배워야 할 점도 많다고 느껴 한국 기업에서 근무하며 지속적으로 업무 경험을 쌓고 싶었습니다.

[쿠키 인터뷰🍪]
*두 프로님 모두 언제부터 한국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을까요? 여기에는 중학생 시절부터 접한 한류의 영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진희영 프로님은 인피니트와 엔시티, 부응옥아잉 프로님은 소녀시대의 팬이셨다고 하는데요! K-POP의 영향력이 정말 대단하죠?


 

 

: 제가 Global junior Talent 전형에 지원한 이유는, 외국인만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들끼리

경쟁하다 보니 제 역량을 잘 발휘하고 평가받을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 취업 비자 문제 등 여러 이유로 한국에서 외국인

신분으로 취업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SK에코플랜트는 적극적인 비자 지원을 해 주어 부담이 적었습니다.

 

: 처음에 이 공고에 관해 알게 된 것은, 친구의 추천 덕분이었는데요! 공고를 처음 봤을 때, 저의 관심사 및 역량과 너무나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바로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해외 사업 확장에 해당 국가 출신인 제가 이바지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 본인의 역량과 강점을 잘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 수 제한이 있는 만큼, 간결한 문구로 제 생각과 경험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많이 고민했습니다. 글의 서두와 말미에 요약을 넣어주고, 중간중간 소주제를 부여하는 형식으로 작성했습니다.  추상적인 서술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작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본인이 직접 겪은 경험과 감정들을 또렷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야 서류 전형에 합격한 이후, 면접 전형에서도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면접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차분하게 말하는 겁니다. 면접의 특성상 당연히 긴장할 수밖에 없지만, 긴장을 최대한 누르고 짧은 면접 시간 내에 본인의 생각과 역량 그리고 잠재력을 차분하게 현해야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면접관님과 최대한 일상 대화처럼 이야기하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조금 더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너무 그대로 외워가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예상 질문지와 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은 좋지만, 내용을 그대로 외워서 면접을 보면 오히려 더 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구내식당이 맛있다...? ㅎㅎ. 물론 구내식당도 맛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자율 좌석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창가 쪽 자리를 잡곤 하는데요, 바깥 풍경과 날씨를 볼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저희 팀 선배님들께서 바쁘신 와중에도

늘 저를 도와주시고 프로페셔널하게 업무를 알려주시는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 SK에코플랜트의 가장 큰 장점은 좋은 동료와 팀워크인 것 같습니다.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여 업무를 수행할 뿐 아니라 나아가 서로 배우고 공유하며 업무를 해 나가곤 합니다.  그리고 자율 좌석제, 자율복장제 등을 시행하는 유연한 문화도 매우 좋은 근무 요건인 것 같습니다.
 

[쿠키 인터뷰🍪]
*두 프로님의 구내식당 최애 메뉴는 무엇일까요?
진희영 프로님은 설렁탕을, 부응옥아잉 프로님은 순댓국을 가장 좋아하신다고 합니다 😊



 

: 저는 ‘PPT 수정 작업이 가장 어려웠는데요, 최대 5번까지 수정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할 때는 어려웠지만, 

반복적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PPT 스킬이 예전보다 많이 늘었고 덕분에 업무 효율도 올라가서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저는 입사하고 처음 인턴십 개인 과제를 수행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데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보니, 업무 순서나 보고서 양식 등 업무에 관해 모르는 것이 많아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멘토님과 팀원분들께서 잘 설명해주시고 도와주셔서 개인 과제를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 저희 글로벌배터리사업팀은 SK에코플랜트의 주요 포트폴리오가 될 폐배터리 사업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거점을 마련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지역에 국한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배터리 시장 동향을 꾸준히 파악하고 사업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저희만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배터리 value-chain에서 협력 파트너와 함께 유럽과 미국 사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식]
*글로벌배터리사업팀에서 다루는 폐배터리는 주로 ‘EV배터리(전기차 배터리)’라고 합니다.



 

: 베트남 환경 시장을 크게 정책과 산업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 드릴 수 있겠는데요, 먼저 정책 면에서는 기후변화 취약국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EPR(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 정책을 시행하는 등 친환경 수요를 확대하고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 면에서는 폐기물처리 및 용수공급 시장 확대, 리사이클링 및 하폐수처리 사업 형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베트남사업개발팀에서는 기존 Downstream 환경사업(소각/매립 등)뿐만 아니라 Upstream(Chemical Recycling )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업 진출을 위해 21년도부터 Deal Sourcing, 기업인수(M&A)를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확보될 현지 Biz. Anchor와의 시너지를 위하여 AI 솔루션을 비롯한 신기술을 접목하고자 합니다.
 
[- 지식]
*Downstream 사업이란 전방 사업, Upstream 사업이란 후방 사업을 말합니다.
 

 

 

: 개인적으로 Junior Talent는 직무 관련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더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다양한 대외활동 또는 조직에서의 인턴경험이 향후 직장 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자신만의 장점을 찾고 자신 있게 보여주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고 믿습니다. 여러분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두 프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Global Junior Talent’ 인턴 합격의 비법부터 인턴십 생활까지 많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어떠셨나요?
 
취준생이라면 한 번쯤 꿈꿔보는 해외 취업이지만, 사실 현실적으로 굉장한 용기와 도전이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두 프로님이 더욱더 대단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 기사가 SK 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많은 해외 취준생분들은 물론이고,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한국 취준생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여러분,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