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 찾아서 삼만리? 집에서 뒹굴거리면서 진로찾자! – 직업심리검사

진로 찾아서 삼만리? 집에서 뒹굴거리면서 진로찾자! – 직업심리검사

너 자신을 알라.”
취준을 시작하는 첫걸음,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저는 자신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나에 대해 알기 어렵고 귀찮은 현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집에서(중요) 편하게 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집순이, 집돌이 집결!
 
한국고용정보원 사이트 워크넷(worknet)’에서 제공하는 무료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나에게 맞는 직업 찾기가 가능하다구요(•ω•`)o 저 슼기자도 한 번 해봤는데요 과연 그 결과는…?

SK Careers Editor 박경서

 

 

 



저는 워크넷의 수많은 직업심리검사 중 직업선호도 검사(L)과 성인용 직업심리검사를 진행했는데요! 참고로 직업 선호도 검사는 S형과 L형으로 나뉘는데 S형은 흥미검사만 진행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또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제한된 시간 내 수리력, 기계능력 등 수리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노트와 필기구를 준비해주세요! (슼기자는 그것도 모르고 허둥지둥 풀었다는 슬픈 썰…)
 
 

직업 선호도검사(L)의 흥미검사 부분 결과인데요! 저는 육각형이 한 쪽으로 치우친 결과가 나왔네요🤔
결과지에 따르면 한 쪽으로 찌그러진 모양은 특정 분야에 대한 뚜렷한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안정적인 형태라고 합니다. 참고로, 육각형의 크기가 작은 경우는 해당 분야에 대한 흥미를 더 키우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반면 정육각형에 가까운 결과가 나온다면, 육각형의 크기가 큰 경우 모든 분야에 많은 흥미를 보이지만 자신의 흥미분야는 잘 모르는 경우입니다. 모양의 크기가 작다면, 전반적인 분야에 흥미가 없으며 자기이해가 부족한 경우이기에 과거의 즐거웠던 경험을 떠올리며 흥미분야를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사실 흥미를 찾는 과정 또한 쉽지 않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있는지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다음은 성격검사와 생활사검사 결과입니다.
한때는 MBTI E가 나왔던 슼기자,,, 하지만 외향성이 약함이 나왔네요😂 ㅇㅈ합니다.
성격검사에서 호감성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뜻합니다. 아무래도 내향성 타입은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려운 항목인 것 같아요.
슼기자는 성실성 정서적 불안정성이 높게 나왔는데요 여기서 성실성 사회의 규범과 규칙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 뜻합니다.  원리원칙하는 슼기자...!
 
생활사 검사에서는 가족친화’>’독립성>’예술성 순으로 높게 나왔네요.*
반면, 유난히 낮은 운동선호 종교성’…! , 맞습니다.  집순이입니다👶 (근데 운동을 정말 못함을 곁들인) 또한, 현실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 성향 때문에도 종교성이 낮게 나온  같네요👀
 
여기까지 직업 선호도 검사(L)’ 결과였습니다. 굉장히 공감이 많이 기면서 스스로에 대해 돌아볼  있는 시간이었어요! 또한, 설명이 굉장히 상세하고 종합적인 결과까지 알려줘 이해가  쉬웠어요😊
그렇다면 과연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직무만족은 현재 직무에 대한 만족성과 성과에 관한 것이라 제외했습니다.
 
 

두 번째로 진행할 직업심리검사는 성인용 직업적성검사입니다👍
직업적성검사는 앞선 직업 선호도검사와 달리 제한된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시험 형식이므로 노트와 필기구 그리고 준비된 마음❗이 필수입니다. (여러분은 슼기자처럼 얼레벌레 시작하지 마시길🙏)
학력, 전공, 나이 등을 고려해 적성점수를 비교해서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평균 점수 100을 기준으로 최하부터 최상까지 수준을 나누어 제시합니다.
저는 색채지각력 사고유창성이 가장 높게 나왔고 수리력 기계능력이 가장 낮게 나왔네요🙋 정말 뼛속까지 문과인 슼기자입니다.
 
 


 

적성검사의 결과를 대학유형별’, ‘전공계열별’, ‘’추천 직업’, ’희망 직업과 비교한 결과를 각각 제시해줍니다.
참고로 저는 추천 직업과 희망 직업이 같아서 비교 그래프가 동일하게 나왔어요! 하고 싶은 직업이 적성과 맞는 직업이라고 해주니 기분이 좋더라고요😊❤
해당 결과를 타인과 비교해서 보여주니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취업준비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어 유익한 것 같아요!👏 특히 언어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져 다양한 매체를 접하고 공부해야겠어요!
직업 적성검사를 통해 역량을 체크하고 여러 직업을 추천받을 수 있어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성(?)하게 되었고 좋은 점수를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장점을 더 살려야겠다고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한국고용정보원의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를 해봤는데요! 집에서 빈둥거리며 내 적성을 찾을 수 있다니! 솔깃해지지 않나요?👀
굉장히 꼼꼼한 결과에 나만의 특성과 적성에 대해 생각하지도 못한 부분을 많이 알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아직 나만의 흥미를 찾지 못한 사람, 무엇을 잘 할 수 있을지 궁금한 사람 모두 한 번씩 해보면 아주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아요!
고학년이 될수록 진로에 대한 고민과 불안감이 커졌는데 이번 검사를 통해 내가 잘 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고 하니 다시 자신감을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길을 잃은 듯한 기분이 들거나 이제 막 진로를 찾으려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어요👍
 
라는 사람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 하루! 바쁜 하루에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어 좋았는데요(๑•̀ㅂ•́✧ 이번 기사도 봐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더 유익한 기사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