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 및 인턴 정보 찾는 꿀팁 알려Dream

대외활동 및 인턴 정보 찾는 꿀팁 알려Dream

최근 직무적합성이 강조되는 채용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취업준비생들의 직무 관련 경험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토익 점수를 올리고, 학점만 잘 관리해서는 취업이 어려운 시대가 됐죠. 인턴 경력이 주목받는 이유도 나만의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기 위한 취업준비생 분들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하지만인턴은 소위 금턴이라고 불릴 만큼 구하기 어려운 자리가 됐습니다. 인턴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학시절 대*내외 활동 경력을 적어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대외활동에서도 대외활동경력을 써야 합격에 유리한 추세이죠.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막막한 상황이지만, 마냥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 기사에서는 대외활동 및 인턴 공고를 어디에서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정 사이트 및 앱을 홍보할 목적은 전혀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SK Careers Editor 민경산

 

 

 

 

  

1. 각 대학교 포털 사이트

대학교에 처음 입학하시게 되면, 여러 사이트에 가입하라고 선배들이나 지인분들이 이야기해주십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이트는 각 대학교별 포털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H대학교만 하더라도 ‘H대학교 포털이라는 사이트가 따로 마련되어 있죠.

이 사이트에서는 대학생인 여러분들께서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관리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내가 이수한 학점과 잔여학점, 졸업을 위해 반드시 들어야 할 과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줍니다. 국가장학금이나 교내장학금을 받고 계시다면 얼만큼의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등록금은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죠. 하지만 오늘은 대외활동 및 인턴 공고 찾기에 초점을 두겠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H대학교의 포털 사이트를 활용해보겠습니다.

현재 이미지는 제가 로그인을 완료한 상태에서 한양인 포털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왼쪽 하단에 보시면 공지가 요약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최근에 올라온 공지들은 이렇게 로그인 하자마자 볼 수 있도록 바로 제시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보죠

학사/장학공지 옆에 있는 ‘+MORE’을 눌러보았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지금 보이시는 화면은 H대학교에서 업로드한 모든 공지가 시간순으로 나열된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대외활동과 인턴공고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려고 하는 것이므로 취업부분을 들어가보겠습니다.

취업카테고리에 들어가보니 H대학교 커리어개발센터에서 업로드해준 정규직/인턴 채용 공고가 시간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상단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기업의 모집공고가 올라왔는지 확인할 수 있고, 혹은 정렬된 공고를 하나씩 읽어보셔도 무방합니다. 대외활동의 경우 일반카테고리에 제시될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 포털사이트는 대학생 분들에게 가장 친숙한 곳이지만, 정보를 어떻게 찾아야 할 지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포털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정보 탐색의 기회가 훨씬 더 많이 주어질 것입니다 :)

 

 

 

2. 각 대학교 학과의 고유 사이트

위에서 언급해드린 사이트처럼 특정 대학교의 모든 대학생들이 같이 쓰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에서도 종종 유용한 공고가 올라옵니다. 바로단과대별 포털 사이트입니다. 저는 현재 경영학부생인데요, 제가 애용하는 H대학교 경영대학 사이트를 통해서 정보 찾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대학교 경영대학 사이트에 들어왔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한양대학교 경영학부생, 복수전공 및 부전공생, 그리고 경영대학원생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업로드해주십니다. 저는 학부생이니 왼쪽 하단의 학부를 클릭해볼게요

앞선 과정과 마찬가지로 공지사항란을 눌러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어요

공지사항을 누르고 모집/채용을 눌러봤습니다. 이 사이트는 앞서 언급한 한양대학교 포털 사이트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정보도 있고, 새로운 정보도 있죠. 가급적이면 저는 두 가지 사이트를 모두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대학생활은 정보력 싸움이니까요

 

 

 

3. 에브리타임

대학생들에겐 너무나 친숙한 앱입니다. 시간표를 짜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에브리타임에서도 인턴 및 대외활동 모집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알아보죠.

앱에 처음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지만 화면을 탭하고 살짝만 내려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위의 사진은 처음 실행했던 화면에서 조금 아래로 내려온 모습을 담은 것입니다. 하단의 공모전*대외활동란을 보시면 대외활동, 동아리, 인턴 및 기타 등등 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정보가 업로드됩니다. ‘에브리타임의 경우 굳이 정보를 찾으려는 목적이 아니어도 많이 사용하는 앱이죠. 그렇기 때문에 설령 다른 목적으로 앱에 접속하셨더라도 스크롤 한 번만 내리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정보를 더 많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4. 대외활동/공모전 정보를 보여주는 앱 (사이트)

아마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스토어에 대외활동이라는 키워드를 검색만 하더라도 이 정보를 모아주는 앱들이 리스트업 됩니다. 여러 사이트들이 있지만 모든 사이트를 언급할 수는 없고, 특정 사이트만을 언급하면 자칫 광고라는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언급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5. 알고리즘

사실 5번은 1~4번의 과정들을 수행하시다보면 누리실 수 있는 부가적인 효과입니다. 요즘엔 알고리즘이 참 발달되어 있어서 인스타그램에 대외활동 정보를 검색하다보면 유튜브에 대외활동 소개 채널이 뜨기도 하고, 유튜브에서 인턴 모집 공고 영상 등을 보다 보면 다른 SNS를 하다가도 이와 관련된 소식이 우연히 비춰집니다. ‘우연히뜨는 소식마저도 잘 메모해두시고 놓치지 않으신다면 여러분들께서는 정보를 더 많이 접하실 수 있을 거에요.

 

 

 

 

 

제가 좋아하는 말 중에 계획된 우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공은 운에 좌우될 경우가 많지만, 이 운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주변의 환경을 컨트롤 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 중 하나라는 의미를 담고 있죠. 이 기사를 쓰기 1년 전, 저는 어떻게 정보를 찾고, 어떻게 자기소개서를 써야하는지도 몰랐습니다. 스스로의 길을 개척하는 친구들이 너무 부러웠지만 방법을 몰라 시간만 보냈죠. 전역 후 1년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정보를 모으고, 도전한 결과 SK 커리어스 에디터를 비롯한 굵직한 대외활동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대외활동이 취업의 만능 열쇠는 아닙니다. 하지만 직무 적합성직무 관련 경험을 강조하는 취업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대외활동 경력이 1~2개 정도 있는 취업준비생들은 자기소개서에 스스로를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을 것입니다. 지금 글을 읽고 계시는 이 시점이 여러분들에게는 늦지도, 너무 이르지도 않은 딱 적합한 타이밍일 것 같아요. 저는 오늘 여기서 인사드리며, 또 다른 콘텐츠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모두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