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직만 있는게 아니야! SK머티리얼즈 전략마케팅팀 파헤치기

기술직만 있는게 아니야! SK머티리얼즈 전략마케팅팀 파헤치기

SK머티리얼즈 취업을 꿈꾸는 문과생들 소리질러~! 이번에는 기술직이 아닌, 문과직무 중하나인 전략마케팅 직무 소개를 들고 왔는데요. 아무래도 특수가스를 담당하는 회사다 보니 지금까지 기술직과 관련된 직무에 대해 소개를 해드린 것 같아, 이번에는 문과생들도 지원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짝짝)!👍 전략마케팅 직무 담당자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해당 직무를 꿈꾸는 여러분들께 꿀팁을 전수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인터뷰 시작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양주미

 

 

 

 

 

안녕하세요, SK머티리얼즈 전략마케팅팀 양유리PL입니다. 19년도에 SK머티리얼즈 공채 1기로 입사했고, 올해부터 전략마케팅팀에 합류해서 막내를 맡고 있습니다.

 

 

 

전략마케팅팀에서는 마케팅과 영업기획 업무를 겸해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판매 계획 수립/계획 대비 실적 분석, 제품별 수익성 분석, 시장 경쟁상황 분석과 같은 숫자친화적인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방 시장 전망을 분석하거나 시사점을 도출하는 MI(Market Intelligence) 레포트를 작성하고 있으며, 외부 협회 대응 업무 같은 다양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루는 업무의 폭이 넓다 보니 역량 하나를 특정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호기심이나 적극적인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경험하다 보면 필요한 역량은 자연스레 성장한다고 생각하기에, 그런 면에서 Specialist보다는 Generalist가 되고 싶으신 분들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업무 Process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업무들이 communication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ata를 가지고 수치상으로 분석하는 업무 같은 경우에는 혼자서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외의 전략적이거나 Market Insight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보통 타 구성원들과 여러 번에 걸친 미팅을 통해서 의견을 도출해내는 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전방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화학이나 관련지식의 이해는 필요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파트원들은 문/이과 출신들이 반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범위의 업무를 커버하기 때문에 화학적 지식 말고도 수익성 분석을 위한 경제적 지식이라던지, 다양한 외국어 구사 능력도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기보다는 어떤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지가 훨씬 중요한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인에게 부족한 점은 다른 팀원들과의 협업이나 시너지 효과를 통해서 채워나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COVID-19로 인해 출장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이라, 대부분의 미팅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사에서는 공장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생산관리팀과 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판매계획을 수립하는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만든 자료와 숫자가 내년도의 회사의 목표가 된다는 게 참 보람찬 일인데요. 더군다나 판매계획 업무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해 서 미래 판매상황을 예측 및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목표가 확정됩니다. 그러다 보니 실무자만큼 각 버전별로 세부 사항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 뿌듯합니다. 판매계획에 따라 제조원가나 수익성이 변동되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본부 내부 뿐만 아니라 생산/경영 등 타 부서와 연계되어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고,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만큼 확실히 기억에 남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최대 강점을 꼽으라고 하신다면 바로 기업 성장성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Global No.1 Total solution provider를 꿈꾸는 회사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와 지속적 발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 체감될 정도거든요. 개인적으로,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저 자신도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역량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앞으로 지금보다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 내고 싶기도 하구요.

 

 

 

취준시절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가 과연 나와 잘 맞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혼자만의 정답을 만들고 그 정답에 나를 끼워 맞추려는 노력을 참 많이 했던 것 같은데, 직무역량에 정답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진솔하게 자기 자신을 마주하고, 자신만의 강점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만 있다면 어떤 직무라도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K머티리얼즈 전략마케팅팀에 지원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고, 입사하시면 꼭 아는 척 해주세요! 맛있는 커피 쏘겠습니다

 

 

 

 

 

담당자분과의 인터뷰 내용은 많이 도움되셨나요? 저 역시 해당 직무를 꿈꾸는 사람으로써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해당 업무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알게 되고, 어떤 역량을 키워나가면 될지 알게 된 것 같아 취준에 자신감이 생긴 기분이 드네요😉 여러분들도 이 인터뷰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꿈을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