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관리시스템으로 오염물질, 유해화학물질 GET OUT!

환경관리시스템으로 오염물질, 유해화학물질 GET OUT!

SK머티리얼즈는 지속발전이 가능한 회사를 구축하기 위한 친환경 기업문화 추구를 경영방침으로 삼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물 또는 대기를 통해 배출되는 오염물질 관리를 단순히 준법의 차원을 넘어 환경적 책임을 이행하는 활동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도입 및 반출되는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법규 요구사항 준수를 검증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예방 및 피해 최소화에 안전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환경을 생각하는 SK머티리얼즈만의 오염물질 및 유해화학물질 관리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SK Careers Editor 양주미

 

 

 

 

 

SK머티리얼즈는 물 또는 대기를 통해 배출되는 오염물질 관리를 단순히 준법의 차원을 넘어 환경적 책임을 이행하는 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는데요. 이에 엄격한 사내 관리 기준을 수립하여 법적 기준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으며, 주요 오염물질의 원단위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오염물질 관리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질오염물질 관리

SK머티리얼즈는 생산활동으로 인한 수질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적 규제보다 엄격한 사내 관리규정을 두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인 COD(Chemical Oxygen Demand, 화학적 산소 요구량), T-N(Total Nitrogen, 총 질소) 등을 물환경보전법상 배출 허용기준의 80% 이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정에서 사용된 용수 전량은 자체 폐수처리 후 영주시에서 관할하는 하수종말처리시설로 유입되어 다시 한 번 수처리 공정을 거쳐 서천으로 다시 방류되며, 공장 지역에서 배출되는 우수는 저류조 및 비점저감시설을 통해서 부유물을 제거하여 배출하고 정기적인 수질 평가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로 및 오수 정화시설 등 용수 배출 관련 시설을 매일 점검하고 있으며, 방류수 내 수질 오염물질 농도를 매일 측정하고 있을 만큼 수질 오염물질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2. 대기오염물질 관리

SK머티리얼즈는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먼지(Dust)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관리하기 위해 사내 관리 기준을 대기환경보전법 배출 허용기준의 80% 이하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사내관리 기준 이상 배출이 확인되었거나 기준 초과가 우려되는 경우에는 원인 파악 및 시정조치를 시행하도록 프로세스가 정립되어 있으며, 오염물질의 처리 효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법적 기준을 준수하여 정기 측정 및 필요 시 수시 측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의 도입/보관/사용/수송/폐기 등 전 과정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도입 및 반출되는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법규 요구사항 준수를 검증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보관 및 수송과정에서는 유해 위험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활동을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해화학물질 유출로 인한 환경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예방 및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 운영

제품 내 유해화학물질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법률 및 내 부 규정의 제한 범위 내로 관리하기 위해 화학물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력사로부터 제품 구매 시 전자 구매 시스템을 통해 화학물질을 구매 하고 있으며, 구매부서에서 직접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물질 안전보건 자료) 또는 화학물질 정보를 시스템에 등재하고 있습니다. 등재 후 환경관리팀의 확인이 완료된 물질에 대해서만 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에 제품 공 급 시 관리하고 있는 유해성 정보, 안전 사용 매뉴얼, MSDS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유해화학물질 보관 및 수송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시설 및 수송차량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보관 및 수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유해 화학물질 관련 시설 및 외부 수송차량에 대하여 화학물질관리법에 의거하여 정기 점검(외부 기관 연 1, 자체 일일, 주간, 월간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차량 안전을 위해서는 수송업체를 대상으로 상·하역시 수송차량의 준수사항을 매번 점검하고 있으며 사내관리 기준에 따라 3회 이상 위반 시 사내 출입을 금지하는 삼진아웃 제도를 운영하여 수송업체와 운전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송차량의 타이어 관리 상태 미흡 등의 시정조치가 발견될 경우 1개월 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운전자에게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불화수소(HF) 수송차량의 경우 차량 운전자 졸음 방지 동공 감지, 유해가스 농도 감지기 설치 및 위치추적(GPS)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고 있으며 영주 시내 구간을 통과시 인도차량 및 방재차량이 수송차량을 호송하는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납품되는 제품의 수송은 SK머티리얼즈 자체 차량을 이용하여 내부 구성원이 담당하고 있으며, 안전시스템 구축과 수송차량 비상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환경사고 대비 시스템 운영

SK머티리얼즈는 화재·폭발·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유해화학물질 유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사고발생 최소화, 조기 감지 시스템 구축, 피해 최소화 등 화학물질 사고의 예방과 대처를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고 취약부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점검 및 보완하는 한편, 저장시설 및 공장 외곽에 가스 검지기를 설치하고, 전 공장 설비 및 배관에 누출 시 변색되는 페인트와 테이프를 설치 하여 상시 점검 및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설에 차폐 시스템 및 워터 커튼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종합방재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증착가스 공정 내 비상 살수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스 검지기를 통해 유해화학물질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살수 펌프가 작동되어 유해화학물질 누출 시 확산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4. 지역사회 안전 협력체계 구축

SK머티리얼즈는 자체적인 노력 외에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환경사고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시청, 소방서, 경찰서, 병원, 공군부대 등 지역사회 내 유관 기관과 긴급 연락체계(Hot Line)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시청 관제센터와 공장 전체를 관제할 수 있는 CCTV와 자동 가스 경보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경계면에 설치된 가스 검지기의 측정결과를 지역사회 구성원들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시청 관제센터 및 주변 마을 등 3개소에 가스 검지 현황 전광판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사고 대응을 위해 인근 마을에 풍향계를 설치하고 안전보호구와 사고대응 가이드북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1회 이상 주민대피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외부기관(위험물 학회) 주관으로 영주공장 안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지역 주민 대상 설명회를 통해 검증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전년도 안전검증 실시 결과에 따른 권고사항 이행성 평가를 실시하여 영주공장의 지속적인 안전을 확보하고 있으며, 2020 10, 영주 시의회 의원 등을 초청하여 외부기관에 의해 시행된 안전진단 결과와 개선 계획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 저감, 용수 사용량 절감 및 재활용 확대, 폐기물 배출관리 및 저감 등의 그린 사업장 구축 관련활동도 하고 있으며, 유해 위험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활동도 놓치지 않고 있는데요. 이 기사를 통해 무엇보다도 안전과 환경을 생각하는 SK머티리얼즈의 환경경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SK머티리얼즈의 바른 행보를 기대하도록 다같이 기대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