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G 추진팀 담당자님과 SK머티리얼즈 ESG 경영 파헤치기

ESG추진팀 담당자님과 SK머티리얼즈 ESG 경영 파헤치기

기업에 있어 ESG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역시 선제적으로 ESG 전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기업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특히, 넷제로(Net Zero) 달성이 가능하다고 제시한 2030년은 계열사 가운데 가장 빠른 시점이라고 할 만큼, ESG 경영에 대한 의지 또한 남다르다고 합니다😉 이러한 SK머티리얼즈의 차별화된 ESG 경영에 대해 알아보고자 담당자분과의 인터뷰를 가지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SK머티리얼즈의 ESG 경영을 낱낱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양주미

 

 

 

 

 

안녕하세요. 저는 SK머티리얼즈 ESG추진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고운빛PL입니다. 입사 전 학위 취득 및 사회적가치(SV) 분야 연구논문 서술, SV 전문 컨설팅 회사에서의 근무를 통해 경험을 쌓아갔고, 경력직으로 해당 부서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SK ESG는 기존의 기업 사회공헌으로 불리던 CSR, CSV 차원에서 벗어나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반드시 이행해야하는 필수 전략 기조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ESG 경쟁력을 제고하는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단, 회사 업 특성에 기반한 전사 ESG 전략을 수립하고 전사 차원 ESG 글로벌 파트너십 참여를 검토합니다. 또한 국내외 공시/평가기준을 고려한 전사 과제 및 Risk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각 현업 조직에서 이를 이행할 수 있도록 리딩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SG는 정보 공시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각 영역의 정책/목표/실적 등을 지속가능보고서 및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있습니다. 공시가 완료되고 나면, 국내/외 평가기관 특성에 따른 대응 업무를 수행하고 고객사, 투자사의 ESG 문의에 대응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SK머티리얼즈의 ESG추진팀에서는 ESG 전사과제를 도출하여 수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중장기 관점으로 각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리딩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매월 CEO 보고를 통해 각 과제의 전반적인 진행 상황 및 주요 이슈, 의사결정 사항에 대해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SK머티리얼즈는 첫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ESG는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하는 공시의 영역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및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Comm. 채널을 다각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평가 대응도 올해 처음 수행하였는데요. MSCI/DJSI/KCGS 등 각 평가 기관 별로 직접 대응을 진행하여 매우 의미 있었습니다. 글로벌 가이드라인 및 평가기관의 기준이 상향하는 상황 속에서 기관 별 성향 및 각 지표가 갖는 의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향후 과제 고도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ESG 전자 과제 및 중점과제를 반영한 내부 KPI 관리, SK그룹 DBL(Double Bottom Line) 관점의 SV측정, ESG 관점을 반영한 투자 검토, 내재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우선 저희 SK머티리얼즈의 ESG 관련 실행의지를 보여주고자 달성 시점을 빠르게 잡았고, 이에 따라 내부적으로 로드맵을 튼튼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부이행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행수단별 비중과 경제성, 현실성 등에 대해 파악하고 연도별 시나리오를 수립해나가고 있습니다. ‘21년도에는 녹색프리미엄제를 도입하였으며, 또한 제3 PPA REC 구매 계약에 대해 선제적으로 좋은 조건을 파악하고 확보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CO2를 배출하고 있는 회사로서 직접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자발적 배출권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로드맵을 통해 SK머티리얼즈는 30년도까지 넷제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 영역은 향후의 기업의 생존성, 지속가능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수행해야하는 중점 분야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ESG는 담당자뿐 아니라 구성원들의 인식제고를 통해 함께 추진해야 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ESG 실천에 대한 전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필수적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작년 8월부터 SK C&C에서 개발한 행가래(幸加來)’ 플랫폼을 SK 멤버사 중 처음으로 도입하여 현재까지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행가래(幸加來)’ 플랫폼이란 걷기 및 계단이용, 헌혈, 행복활동 인증, 잔반제로, 사회공헌활동, 대중교통이용 등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주는 것인데요. 생활 속 SV 활동을 통해 모은 포인트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물품을 사거나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SK머티리얼즈는 구성원의 활발한 참여를 위해 자체개발 보상제도인 행복티켓을 추가로 마련하였습니다. 주차장 우선배정권, 자율좌석제 사물함 우선지정권 등 실생활과 연계된 보상을 통해 생활 속 ESG에 대한 관심 촉구 및 문제의식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SV/ESG 이슈를 공유하고 개념/키워드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정기적으로 ESG Letter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Net Zero,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주제로 하였으며, 구성원 Quiz를 통해 참여와 흥미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혈, 플라스틱 재활용/분리수거 제대로 알기, 다양성 인정 캠페인 등 환경/사회 등 다양한 키워드의 캠페인을 통해 인식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ESG는 회사의 모든 경영활동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전공을 필요로 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공정부터 시작하여 구매, 인사, 법무 등 전 부서의 상황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한 배경지식 있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환경영역의 SV 측정을 하기 위해 각종 유해물질, 폐기물,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공정 별 발생 요인 및 평균 발생량을 알아야 하며, /분기별로 어떤 이슈로 인해 각 수치가 변했는지 현업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생산라인/공정이 달라지면 ESG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본 직무는 E/S/G 각 영역에 대한 전반적 지식 및 이슈 해결 역량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데 있어서 두려워하지 않는 적극적 성향과 논리적인 사고를 기반한 사고력 및 이해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환경영향의 중요도에 따라 글로벌 동향 및 세부적인 환경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업무적 배경 지식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동향 파악 및 해외 평가/고객/투자사 대응을 위해 영어 능력도 필요합니다.
ESG
는 회사 모든 경영활동과 연계된 만큼 전 조직이 업무 유관부서입니다. 따라서 현업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적기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 수집이 매우 중요합니다.
ESG
는 결국 회사의 지속가능한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영역 별 현업 조직의 업무에도 보다 발전적이고 지속가능성을 배양하는 업무임을 이해시키고 전사가 함께 힘을 모으는 것이 성공적 ESG 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ESG는 기업의 생존 전략이기도 하고, 미래세대와 지구의 생존에 있어 지속가능한 요소이기 때문에 생존이라는 키워드를 골랐습니다. 그리고 제가 먹고 사는 직업이기도 하고요😊.

 

현재 SK 뿐 아니라 많은 전세계 많은 기업에서 ESG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SK머티리얼즈의 ESG 활동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증가할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담당자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SK머티리얼즈만의 ESG 활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SK 계열사 가운데 환경 경영에 앞장서 노력하는만큼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성공적인 ESG 활동을 응원하며, 여러분들도 SK머티리얼즈 ESG 경영에 대한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