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문과 취업 2탄: SKC 재무팀은 뭐가 다른데?

SKC 문과 취업 2탄: SKC 재무팀은 뭐가 다른데? What’s in my 직무

지난 ‘Whats in my 직무’ 컨셉으로 진행된 문과 취업 1, ‘커뮤니케이션팀’ 인터뷰! 다들 기억나시나요? 이번에도 어김없이 문과 취업 시리 2탄으로 돌아왔는데요. 오늘 기사의 주인공은 SKC에 없어서는 안 되는 팀! 바로 재무팀입니다 재무팀은 대부분의 기업에 존재하기 때문에 친숙하실 수도 있는데요. SKC 재무팀은 무엇이 다른지 궁금하실 독자 여러분들을 위해 재무3 소속 윤석준 매니저님께서 알찬 답변으로 소개해주신다고 합니다. 지금 함께 알아보러 가시죠!

SK Careers Editor 김채연

 

 

 

 

 

안녕하세요. 저는 SKC 재무3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윤석준 매니저입니다. 대학교에서 세무학을 전공하였고, 전공을 살려 현재 SKC의 세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재무3팀은 세무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법인세와 부가세, 소득세 등 다양한 내국세 업무 뿐만 아니라 국제조세 업무들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SKC가 딥 체인지(Deep Change)의 대표주자이다보니, 다양한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발굴하며 추진하는 프로젝트들이 굉장히 많아요. 그런 프로젝트들에 인볼브(involve)하여 세무적으로 리스크가 있는 지 검토하는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 업무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건 제가 자주 하는 말인데요️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지만, 세금이 있는 곳에 절세도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SKC의 세액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절세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세무 업무의 특성상 세액이 정확하게 계산되지 않거나 법을 위반하면 회사가 가산세라는 금전적인 손해를 입게 되고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도 있거든요. 따라서 세법이나 판례, 예규들을 면밀히 분석하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인세: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조세로, 주식회사와 같이 법인 형태로 사업을 하는 경우 그 사업에서 생긴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

▷딥 체인지(Deep Change): 사업구조 혁신을 넘어 조직과 문화 전반의 근본적인 변화

▷절세: 세법이 인정하고 있는 바에 따라서 세액의 감소 내지 경감을 도모하는 것

 

 

 

아침에 출근하면 제일 먼저 각 층마다 구성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샐러드나 도시락, 과일 등과 커피를 챙겨 자리에 앉습니다. 그리고 그 날 예정된 미팅 일정과 해야 하는 업무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일과 중에는 때에 따라 다양한 업무들을 진행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재무팀을 단순히 컴퓨터 앞에서 혼자 일하는 직무라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재무 업무는 대부분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사내 유관부서나 SKC의 투자사, 혹은 다양한 SK관계사들에게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고요, 반대로 저희 팀으로 문의가 오면 사실관계를 여쭤보고 적절한 답변을 드리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의 세무서나 관공서, 회계법인과도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많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대학생활 중에 교환학생을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 국제조세 관련 수업을 수강했었는데요. 다국적 기업들이 법인세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국이 맺은 조세조약을 분석하거나, 과세관청과 APA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국제조세전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때를 계기로 국제조세 업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SKC가 미국이나 유럽, 중국과 같이 다양한 나라에 거점을 두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보니까 제가 SKC에 입사하게 되면 국제조세와 관련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부분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SKC 입사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APA(Advance Pricing Agreement)협약: 이전가격사전합의제, 국제거래 시 가격 산정방식을 과세당국 간 상호협상을 통해 사전에 확정하여 과세당국이 회사의 이전가격 조사를 면제하는 선진국형 국제조세행정제도

 

 

 

우선 재무 업무를 재무1, 2, 3팀이 나눠서 담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각 팀이 맡은 분야에 더 전문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던 SKC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에 참여하여 다양한 이슈들을 다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개개인의 직무역량을 훨씬 빠르게 성장시켜 주고, 더 넓은 시각을 갖게 해주는 것 같아요.

 

 

 

대학 시절 서울에 위치한 성북세무서와 중부세무서에서 신고도우미로 활동했던 경험을 꼽고 싶어요. 각 세무서가 담당하는 지역의 사업자나 주민분들이 부가세와 소득세를 신고하는 과정 중에 어려움이 있어 세무서로 찾아오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분들의 세금 신고를 직접 도와드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내용들을 실무에 직접 적용해보면서 흥미를 느끼고, 한편으로는 직무에 대한 자신감도 갖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재무팀은 재무 관련 지식이 없어도 입사가 가능한가요?) 자격증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와 관련된 기본 지식은 필요합니다. 세무팀의 경우에는 업무에 사용하는 세법과 회계관련 용어들이 비전공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세법과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는 필수적입니다.

 

 

 

입사 전에는 세부적인 지식까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입사 후에는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이나 사업들을 이해하면 업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입사 후에 공부하면 됩니다. 입사 전부터 미리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세무 직무는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많아요. 수시로 개정되는 세법을 파악해야 하고, 리스크 관리를 위해 “해도 된다” 보다는 “하면 안 된다”라는 부정적인 기준을 주로 제시하다 보니 종종 타부서에게 싫은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세무는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고, 하루하루 배워가며 어제보다 오늘 내가 더 성장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일이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SK그룹 전반의 기본적인 모토인 '행복경영' 아시나요? 회사 내외부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인데요. SKC 임직원의 행복을 위해서도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내 카페를 직원들이 무료로 즐길  있고, 건물 지하에는 임직원 전용 헬스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내에 헬스키퍼(Health Keeper)’ 분들이 상주하셔서 마사지를 받고 개운한 몸으로 업무효율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헬스키퍼 제도란 기업 등에 설치된 안마 시설에서 국가자격 전문 안마 자격증을 가진 시각장애인 안마사를 고용하여 전문적인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외에도 층마다 '오아시스'라는 휴게 공간이 있어서 안마의자와 각종 간식거리를 즐길 수도 있어요.

행복캠프도 빠질  없죠. 행복캠프는 구성원의 자유로운 연차 사용, Big break를 촉진하기 위한 SKC만의 행복차원 Event입니다. 저도 올해 강릉의 한 호텔에 당첨되어 숙박비 부담없이 행복하게 휴가를 즐기고 왔습니다.

 

 

 

 

 

SKC를 해시 태그로 설명하자면 #숨은_맛집 (웃음) 이라고 생각합니다. SKC B2B기업이다보니 생소하게느껴질  있지만,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이라는 미래가 유망한 사업들을 영위하는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또한 그동안의 딥 체인지(Deep Change)에서 볼 수 있듯이 항상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기업이기에 젊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갖추고 있어요.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SKC를 주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SKC 재무3 소속 윤석준 매니저님과의 인터뷰였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SKC 재무팀만의 매력을 확실하게 어필해주셔서 독자 여러분께 인상깊었을  같은데요. 앞으로의 더 큰 도약과 성장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윤석준 매니저님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마칩니다. 그럼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