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투자사 탐구 1탄: SKC를 더 High하게!

SKC 투자사 탐구 1: SKC를 더 High하게! SKC Hi-tech & Marketing

 

SKC와의 시너지 효과로 SKC를 더 High하게 만드는 기업은 어디일까요? SKC의 투자사 중 한 곳인 이 곳은 특히! SKC 천안공장에서부터 출범하여 SKC가 지분을 100% 가지고 있는 자회사라고도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용, 모바일소재용 필름 등 다양한 필름소재가공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시장점유율 1위에 빛나는 기업이지만 앞으로 다른 분야의 사업까지 확장시킬 계획이라는 이 기업. 과연 어디일지 궁금하시죠?

SKC 투자사 탐구 시리즈의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SKC하이테크앤마케팅입니다. SKC HT&M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어떤 기업인지 SKC HT&M 현직자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러 가시죠!

SK Careers Editor 김채연

 

 

 

 

 

안녕하세요. SKC하이테크앤마케팅 성장전략팀에 근무하고 있는 이○○ 매니저입니다. 저는 HT&M 관련 사업 분석 및 중장기 사업 전략 수립, 신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답변에 도움 주실 또 다른 분은 SKC하이테크앤마케팅 사업기획팀에 근무하고 계시고 경영지표관리와 해외지사 관리, Market Intelligence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d. = industry

 

 

 

SKC hi-tech&marketing은 1979년에 SKC 천안공장 미디어사업으로 출발해 세계 4번째이자 국내 최초로 비디오테이프를 개발 및 양산한 기업입니다. 1999년도에는 LCD 확산필름을 개발해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에 진입하기도 했구요. 2007년에는 롬앤하스(Rohm&Haas, 이후 다우케미칼 인수) SKC의 조인트 벤처인 SKC하스디스플레이필름(Haas Display Films)라는 사명으로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으로 새롭게 출범해 글로벌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2017년 7월에 SKC가 다우케미칼로부터 절반 이상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SKC하이테크앤마케팅이라는 사명으로 SK그룹에 재편입되었습니다. 

기존의 디스플레이 소재 관련 필름 사업을 넘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고도의 기술력과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스페셜티 마케터(Specialty Marketer)로 미래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진 기업입니다.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여러 기업이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세우는 기업

 

 

 

첫 번째 이유는 SKC SKC HT&M  Value chain 통합과 일괄 생산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momentum)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SKC의 자체 PET필름 제조기술 및 R&D역량에 SKC HT&M의 필름 가공 기술을 더해 기존 Display용 및 Mobile 소재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것이 가능한 것이죠. 또한 투명 PI(폴리이미드) 필름 등 Hi-tech Specialty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있어 시너지(synerge)를 확대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도 있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신사업 추진에 있어 양사(SKC SKC HT&M)가 보유하고 있는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공유하고 사업 추진을 공동으로 검토하여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발굴하고 전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롯되었구요.

마지막으로는 SKC하이테크앤마케팅(SKC HT&M)이 추구하고 있는 2nd Deep Change의 일환으로서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SK그룹이 주력하고 있는 전기자동차/반도체/배터리 소재용 가공 소재에도 양사가 힘을 모아 진출 모색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입니다.

가치사슬(value chain): 기업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

︎PET필름: 폴리에스터(polyester)필름으로 석유화학 원료인 TPA를 얇게 가공해 만드는 것. 산업용, 포장재용, 태양전지 소재용, 광학 디스플레이용으로 폭넓게 쓰이며 음료수병과 비닐봉투의 소재

 

 

 

SKC HT&M은 40년 동안 세계에서 4번째이자 국내 최초로 비디오테이프를 개발 및 양산했었고 CD-DVD와 같은 소비재부터 리튬배터리, 디스플레이용 특수필름 등의 산업소재까지 다양한 사업 추진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재 가공 분야의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토대로 모바일 및 IT용 고기능성 필름, Display용 광학필름, 기타 Display용 특수안료 등 광범위하게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첨단 IT용 고기능성 필름과 Display용 고기능성 광학필름을 소개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고기능성 필름은 모바일 기기용 GDF(Glass Decoration Film, 비산방지필름), Flexible OLED 공정용 보호필름인 FOLED PF, Foldable폰의 핵심소재인 Foldable PL(Protect layer) 등 고부가가치 제품입니다. GDF는 휴대폰 Back Cover에 부착하여 외부 충격과 마찰 등으로 손상될 경우에 유리 파편이 튀어 사용자가 다칠 위험을 차단합니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의 GDF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접착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과 패턴을 구현해 자칫 단순해 보일 수 있는 모바일 기기에 화려함을 가미해주며 전 세계 시장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Flexible OLED 공정용 보호필름은 OLED 공정에서 발생하는 파손·오염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하기 위한 점착필름으로 삼성 디스플레이에 공급 중에 있으며 Foldable PL은 차세대 스마트폰인 Foldable폰 핵심소재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시리즈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 IT 및 모바일 소재시장에서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Display용 광학필름은 LCD 백라이트에 사용되는 필름입니다. 요즘 LCD TV 같은 경우 얇은 두께에 면적은 대형화되고 화질은 고해상도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종 핵심부품 소재 또한 복합적 기능을 수행해야 될뿐만 아니라 고성능이어야 하며 고내구성과 같은 높은 수준의 품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SKC하이테크앤마케팅의 주력제품인 Display용 특수광학필름은 이러한 점들을 확보하였고 우수한 휘도 및 색 재현성을 구현해냈기에 시장에 출시되는 프리미엄 LCD TV 제품에 다수 채택되고 있습니다.

비산방지: 유리창이 깨질 경우 조각난 파편이 날리는 것을 방지

이외의 다양한 생산제품들 보러가기: SKC HT&M 홈페이지 (http://www.skchtm.com/)

 

 

 

SKC HT&M은 본사와 생산공장, R&D센터를 모두 충청남도 천안에 두고 있습니다. 모바일용 소재 생산공장은 충청북도 진천에 위치해있고, 영업사무소는 서울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해외지사들이 있는데요. 중국 저장성 쑤저우에 Display소재 생산공장 및 영업사무소가 있고 중국 광저우, 베트남에도 영업사무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M, P, R, S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요. M은 마케팅(marketing), P Display 소재 생산, Mobile 소재 생산, Millbase 생산, 품질관리, 시설관리, SHE, 기술혁신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 Display 소재 개발, Mobile 소재 개발, Millbase 개발, 신사업 개발, 연구 지원 등입니다. S Support로 재무, 구매, 경영지원(일방혁추진), 사업기획 등을 맡고 있습니다.

 

 

 

우선 SKC HT&M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축적시켜 온 독보적인 가공 및 코팅 노하우(Coating Know-how)가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더 많은 기술과 개발을 발전시키는데 밑거름이 되는 기술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업 추진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 복합 기술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비디오(Video) CD, 2차 전지, Display 소재 같은 것들을 발전시킨 경험들이 있기에 새로운 사업으로의 발전이 무궁무진하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신사업같은 것도 많이 진행을 계획하고 있는거구요.

마지막으로 자랑하고 싶은 SKC HT&M의 장점은 인간 중심적인 조직 문화인데요. 과거 타기업 인사팀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비추어 볼 때, SKC HT&M은 다른 조직과는 달리 이 곳만의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서로 협력하고 치열한 경쟁보다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같이 힘을 합치려고 하는 분위기가 주를 이루는 편입니다. 요즘은 다들 수평적이고 유연한 환경을 가졌지만 SKC HT&M은 그런 조직문화를 선도적으로 구축한 기업입니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은 To Be Target으로 성장 산업인 첨단 IT소재 BM(비즈니스모델) upgrade  Mobility 사업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차세대 Display 소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기에 Display 소재 신규 성장 Momentum, 즉 탄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신사업으로는 친환경 관련 사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C hi-tech&marketing의 성장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SKC의 인재상 첫 번째는 SKC hi-tech&marketing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지닌 사람입니다. SKC hi-tech&marketing은 오랜 역사 속에서 최고, 최초의 제품을 만들어왔고 경험과 지식,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역량도 충분한 회사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가지고 함께 성장감을 느끼며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환영합니다.

두 번째는 전문분야에서의 Challenge & Innovation 실천입니다. 위 직무에서 소개한 MPRS 중 어느 일을 하든 간에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성, 역량, 경험을 보유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최고의 Value와 결과물을 창출하는 Professional한 인재를 환영합니다.

세 번째는 Global Leader입니다. SKC하이테크앤마케팅의 사업 영역은 국내로만 한정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회사의 방향성과 Align하여 어학 역량 뿐만 아니라 Mind와 가치관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그리고 그럴 마음가짐이 준비되어있는 인재를 추구합니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은 위와 같은 요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류전형, SKCT전형, 면접전형(1차 팀장, 2차 임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면접전형에서는 자기소개 PPT 발표 기회를 통해 본인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첨단 IT와 친환경 소재의 Global Leader로 도약할 SKC하이테크앤마케팅과 함께 하고 싶은 인재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 그야말로 SKC를 더 High하게 하면서 시너지를 내고 협력하는 자회사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전문적인 기술들의 노하우를 발전시켜서 탈바꿈하기도 하고 새로운 소재와 사업 시장에도 뛰어드는 대담함이 돋보이는 기업이라고 느껴지는데요. 친환경 사업에도 관심을 두는 것을 보니 앞으로를 더 기대해봐도 좋을, 미래 전망이 밝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HT&M 두 분의 매니저님과 인재상 답변에 도움을 주신 행복추진팀 매니저님께도 감사 인사를 전하며 마칩니다. 그럼 다음 시리즈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