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생 필독] 지금까지 이런 기사는 없었다! 일목요연 SKC 키워드 분석!🤗

[취준생 필독]지금까지 이런 기사는 없었다! 일목요연 SKC 키워드 분석!🤗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최근 흘러 넘치는 활약상을 보여주고 있는 고부가가치 소재전문기업 SKC, 키워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지난 기사에서도 살펴볼 수 있었듯 SKC는 최근 성공적인 사업모델 혁신과 신성장으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극찬과 함께 업계와 그룹 관계자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전 영역에서 실적 개선을 보이고 있으며, <Financial Story 실행을 통한 Market Value 제고> 우수 사례로 2021 SK그룹 상 <Synergy>을 수상하기도 했었죠! “왜 이렇게 잘나가(?)~🤭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승승장구 SKC! 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과연 이 곳은 어떤 곳인지 호기심도 커지고, 채용에 대한 관심도 정말 많이 늘어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SKC 입사를 꿈꾸는 취준생의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 먼저 취준생 냥이씨의 상황을 살펴보며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조옥현

 

 

 

 

 

취준생으로서 정말 공감되는 상황이죠?😢 난 아무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굴레의 멘붕에 빠지게 만드는 너무 많고 복잡한 사업 내용들!😂 취업 준비에 있어 기업과 주력 사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기르는 것은 중요할 텐데요, SKC의 경우 다양한 투자와 사업구조의 변화로 취준생의 입장에선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SKC는 특수 첨단소재를 다루고,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영과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이다보니 사업 내용이 더욱 낯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미래의 SKC 인재! 취준생들이 SKC 기업을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위한 일목요연 SKC 핵심 키워드 콘텐츠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SKC의 경우 기존에 기업 정보와 내용이 잘 요약된 콘텐츠들이 비교적 적었기 때문에 더욱 필요한 콘텐츠가 아닐까 싶은데요 :) 키워드 해시태그를 통해 SKC의 주력 사업과 최근 근황, 목표 및 비전 등을 핵심 내용만 명료하게 요약하여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취업 준비에 있어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전국의 수많은 취준생 냥이씨를 위한 SKC 키워드 정리! 지금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뭐니 뭐니 해도 바로, SKC 하면 바로 떠오르는 모빌리티·반도체·친환경”!

 3가지 단어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정답은, 요즘 경제·산업계에서 가장 Hot한 단어들! 그리고 SKC를 대표하는 핵심 사업 영역입니다🤗 SKC는 이처럼 가장 핫한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특수소재 사업을 하고 있는 Specialty 소재 혁신 리더입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바로 최근 SKC의 가장 큰 변화이자 중요한 이슈이기도 하죠! “탈정(脫井·갇혀 있는 우물에서 벗어나다)” 선포와 몇 년에 걸친 성공적인 “BM(Business Model)혁신 딥체인지(Deep Change)”의 실현! 40년 넘게 대한민국 소재산업을 선도해온 SKC BM혁신을 통해 기존 필름·화학 제품 중심의 기업에서 벗어나 모빌리티·반도체·친환경 소재 중심의 고부가가치 소재회사로 성공적으로 도약했습니다. 이처럼 사업 포트폴리오의 근본적 변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BM혁신과 딥체인지는 최태원 회장이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SK그룹의 화두이자 경영철학의 실현으로, 최근 SKC SK그룹의 경영 모범사례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지난 SK Careers Journal SKC 기사 <SK그룹 회장이 극찬한 SKC, BM혁신의 성공>에서 자세히 다뤄졌습니다 :)

 

 

 

세 번째 키워드는 바로 SKC 신의 한 수로 불리는 새로운 주력 핵심 사업이자 경제·산업계의 핫이슈 동박사업입니다! 2025년까지 무려 14 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동박시장! 동박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매우 중요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입니다. 얇은 구리 막 형태를 띠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의 음극집전체로 쓰이는 2차전지용 소재입니다. 현재 수많은 거대 기업들이 어마 무시한 미래 신성장 동력을 가진 배터리 소재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사활을 건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SKC는 빠른 판단력과 추진력으로 이전 2019 세계 1위의 동작 제조 기술력을 보유한 현 “SK넥실리스 100% 투자사로 인수하며 동박사업에서 선도 기업으로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SK넥실리스는 최근 급격히 성장하는 동박 산업과 수요에 발맞춰 공장의 추가 생산가동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진출을 본격화하여 동박 생산력을 공격적으로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KC 2025년 동박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한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자 합니다. 동박사업 관련 내용 역시 SK Careers Journal의 지난 SKC 기사 <SKC 모빌리티 동박사업, 해외진출 본격화로 세계 최고를 향하다!> 기사에서 더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키워드는 바로, 전부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로 정말 수~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SKC의 친환경 사업과 관련된 비전! “온실가스 및 플라스틱 넷 제로(Net Zero)”입니다! SKC ESG 중심의 비즈니스모델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이를 장기 목표를 수립하여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CJ제일제당, SPC그룹과의 친환경 포장재 협력부터 에코라벨 기술의 미국 수출, 일본 벤처회사와의 협력으로 본격 추진되고 있는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사업 등, SKC는 바쁘게 달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러한 친환경 생분해 소재 사업과 재활용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스마트 윈도우필름 등 탄소배출 저감 소재사업 역시 확장하고, 신규 사업장은 RE100을 기본으로 이행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RE100” 이행은 100% 재생에너지만으로 전력을 충당하는 것을 의미하며, "한국 최초 RE100 가입 기업" SKC로서 정말 의의 높은 실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박사업의 해외 진출에 따라 신설되는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에서 SKC는 업계 최초로 RE100을 이행하기도 하며, 후속투자 해외 공장에서도 RE100을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히는 등 대규모 공장을 친환경 에너지만으로 가동하며 SKC는 지구 환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및 플라스틱 넷 제로(Net Zero)”를 향해 나가는 SKC의 다양한 행보 역시 지난 SK Careers Journal의 수많은 기사와 각종 언론 보도들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아무리 기업의 사업 실적이 좋아도 정작 구성원은 불행하다면 슬프겠죠?🥺 마지막 다섯 번째 키워드는 기업의 대외적 사업 만큼이나 무척 중요한 SKC 기업의 내부와 관련된 키워드입니다. 바로, 구성원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SKC 행복경영입니다. SKC 흔히 많은 기업들에서 ‘HR’, ‘인사팀으로 불리는, 다양한 HR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팀의 명칭이 행복추진팀일 정도로 구성원의 행복 관점에서 기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기업입니다.

SKC는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이 행복해야 한다고 믿으며, 이때 행복이 단순히 추상적 개념이 아닌, Data 기반 Needs 도출을 통한 구체적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SKC는 구성원 간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정 좌석제가 아닌 자율 좌석제로 스마트 오피스를 운영하는 등 물리적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부터,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 등 행복과 능률을 높일 수 있는 다방면의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평적인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서열적 호칭 폐지와 직위 폐지, 합리적 보상 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그룹 구성원들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함께 목소리를 내며 행복이 증진될 수 있도록 모바일 One Company 플랫폼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SKC의 키워드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키워드들은 언제든 변화될 수 있고, 다채로운 SKC를 모두 담아 내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는 사실! ‘탈정을 선포하기도 한 SKC는 정말 끊임없는 변화와 수많은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어렵고 오히려 다소 위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 이 앞에 있었던 것 같은데 눈 깜짝할 새 벌써 저 앞에 가 있는 SKC..! SKC는 지금 이 순간에도 폭풍 질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6개월 동안 SK Careers Journal SKC 담당 에디터로 활동하면서 SKC 기업이 변화가 굉장히 많고 그 속도가 무척 빠르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는데요, 지난 인터뷰 기사에서 SKC 현직자께서도 SKC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좋은 방향으로의 변화가 많은 곳이라고 말씀해 주시기도 했었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복지 역시 점점 더 좋아지고 있고, 회사 전체적인 사업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많은 SKC! SKC 현직자께서는 변화가 많은 만큼 성장하거나 도전할 기회 역시 많다라고 SKC의 장점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처럼 큰 기업이 유연하고 활발하게 계속 변화해 나간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인데 SKC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와 시장환경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빠르게 변하는 날쌘돌이’ SKC이기에 무려 40년 넘게 소재산업 리딩기업의 자리를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계속 더 새로워지는 기업, 변화하고 성장하는 기업 SKC! 앞으로도 SKC가 만들어 나갈 대한민국의 미래 소재산업이 정말 기대되고, SKC 입사를 꿈꾸는 많은 취준생 분들의 꿈이 이뤄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