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멈춰! SKT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누가 만들었을까?
👇여러분은 이런 문자를 받아본 적 있나요? 👇 맞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지금 생각하는 그 스미싱 문자예요. 보여드린 문자는 실제로 저와 가족이 받은 스미싱 문자입니다. 요즘은 주식 투자 정보로 유인하거나 자녀로 가장해 부탁할 게 있다며 돈을 갈취하는 등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경찰청에 의하면, 작년 기준 20대 이하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36.1%나 증가했다고 해요.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20대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 말인즉슨, 이제는 보이스피싱이 단연 부모님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보이스피싱에는 전혀 걸리지 않을 것 같았던 20대도 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피해만 주는 이런 악질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막아주는 서비스는 없을까요?
해답은 SK텔레콤에 있었습니다. SK텔레콤은 업계 최초로 고객들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차단 시스템을 개발했고, 이를 토대로 현재 서울경찰청 등 외부기관과 함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서울경찰청에서 피해 신고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SKT에 공유하면, SKT는 통신망에서 해당 번호를 차단해 고객이 전화를 걸 수도 또는 받을 수도 없게 합니다. 또한 악성 앱 감염으로 인한 보이스피싱 번호로의 발신도 차단해주고 있답니다.
덕분에 앞으로의 보이스피싱을 사전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특한 프로세스는 도대체 누가 만들었을까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에디터가 SKT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를 만든 담당자님을 직접 만나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유리
Q1.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T 정보보호 담당 조직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차단 프로세스를 개발했고, 현재 스팸, 보이스피싱, 스미싱으로부터 SKT 고객들을 보호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SKT가 업계 최초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를 만들었다고 들었는데요, 그 의미가 특별할 것 같아요.
그렇습니다. SK텔레콤이 보이스피싱 범죄를 막는다는 건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어요. SKT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수준인 약 2400만 명의 고객들을 보호하는 토대를 만든 일이니까요. 특히 SKT의 기술을 바탕으로 관련기관과의 협업/공조를 통해 프로세스를 마련했다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됩니다.
Q3.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가 만들어진 과정이 궁금합니다.
우선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는 SKT 고객이 보이스피싱 번호로 전화를 걸었을 때 통신망에서 아예 막아주는 프로세스인데요, 현재는 기술이 발전해서 서비스로 출시됐지만 예전에는 프로세스 개발이 어려웠어요. 차단 기능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이스피싱 번호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으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 개발을 시도한 끝에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를 만들게 됐습니다.
Q4. 서울경찰청 및 금융보안원과 협업하면서 있었던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나요?
두 가지 일화가 있어요. 첫 번째는 금융보안원과 협업해 만든 방어 기술로 악성 앱에 의한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은 사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게 경영이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의 절박한 마음을 이용한 범죄인데요, 은행을 가장해 이자가 낮은 대출로 피해자를 유인하고, 대출 신청 문자를 발송해 피해자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에 악성 앱을 설치합니다. 그러면 휴대폰이 감염돼서 정상적인 연락처에 전화를 걸어도 악성코드로 인해 범죄자 쪽으로 연결되거든요. 피해자는 이 상황을 모른 채 안심하고 거래를 하게 되는 거죠.
이때 실시간으로 통신망에서 해당 번호를 차단하여 고객피해를 막고 있습니다. 발신이 차단된 고객에게는 차단에 대해 음성 ARS로 안내를 해줍니다. 걱정되는 마음에 고객분이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긴가민가 했는데 SKT 덕에 번호가 차단돼 다행이다’라고 하셨던 게 기억에 남네요.
두 번째는 서울경찰청과의 협업 사례인데, 잘못된 신고나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번호가 차단되지 않도록 여러 방안에 대해 같이 고민했던 것인데요. 경찰청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태도 덕에 함께 일할 때 더 힘이 났던 것 같습니다.
Q5. 앞으로의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보이스피싱 범죄자들도 아주 치밀합니다. 앞으로도 더 지능적으로 범죄 수법을 변형해갈 텐데, 그런 신생 수법들을 신속히 찾아내고 더 많은 보이스피싱 번호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6.이 업무에는 이러한 것들이 필요해요.
이 업무에서는 책임감, 그리고 추진력, 대내외적 네트워킹이 중요해요. 사내 부서에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가 왜 필요한지 설득해야 하거나, 외부 기관과 함께 이슈를 해결하는 등 사내외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할 일이 많아요. 때문에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말 한마디를 해도 인사이트가 되는 대내외적 네트워킹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관심입니다. 이것은 SK텔레콤의 미션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범죄 패턴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를 더 발전시켜 고객의 안전을 지켜냅니다.
마지막으로는 본인이 하는 업무에 대한 프라이드가 필요해요.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일이고,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업무다’라는 마인드가 있어야 돼요. 이런 마인드가 있어야 혁신도 할 수 있고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할 수 있어요. 보이스피싱 범죄는 우리 가족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니 ‘내가 하는 일이 소중한 누군가를 지킨다’는 프라이드가 있으면 좋겠죠?
Q7. 업무 수행 시 주의하는 점이 있다면요?
업무에 신중하려고 주의하는 것 같아요. 고객이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게끔 근거와 정확함이 있어야 해서 업무 특성상 절대 급하면 안 돼요. 충분히 데이터를 검토하고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가 잘 차단되는지 사전 테스트도 하고 여러 사람의 피드백도 들어야 해요.
신중함이 중요하게 작용했던 사례가 있는데요,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안내 음성 구성 시 악성 앱 점검 안내만 넣을지 고객센터로 문의하라는 안내도 넣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고객센터 안내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고민이 되었는데 주변의 의견 청취 등 신중하게 프로세스를 고민한 결과, 고객센터 안내를 포함하기로 하였고 지금까지 이슈 없이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객이 음성 ARS 안내 멘트를 들으면 정황상 본인이 보이스피싱 번호에 잘못 전화했다는 걸 바로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판단을 한 것이죠.
Q8.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해주세요.
내가 잘 모르는 영역이라서, 비전공자라서, 여기에 지원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가질 수 있어요. 하지만 제가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할 수 있었던 것도 다른 영역의 가능성을 보고 혁신을 일으킨 것이거든요. 자신의 영역이 아니라고 편견에 갇히는 순간, 발전이나 혁신은 없습니다.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프로세스도 ‘우리가 이런 거 막을 수 있을까?’라고 의심하지 않고 문을 두들긴 결과 가능했던 겁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본인에게 한계를 두지 않고 문을 두들긴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사람이 가장 어렵고 힘들 때, 그 절박함을 이용해 금전을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범죄를 막기 위해 번호차단 서비스를 직접 만든 담당자님의 고객을 향한 따뜻한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SKT의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는 현재 무료 부가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SKT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그럼 우리 SK텔레콤과 함께 보이스피싱 범죄에서 안전한 생활을 누려보아요!
'News > SK텔레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T 디바이스는 누가 만들까? 양자보안 갤럭시 퀀텀2 개발자 인터뷰 (1) | 2021.07.23 |
---|---|
SK텔레콤 현직자들의 MBTI 취업 준비 SSUL (0) | 2021.07.14 |
철이 없었죠. 플라스틱컵 써왔다는 게 : SK텔레콤 '해피해빗' (0) | 2021.06.11 |
SK텔레콤의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 이제는 'ESG'다! (0) | 2021.05.28 |
SKT의 구독형 상품 기획왕을 만나다 (3) | 2021.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