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이 궁금해? 'ALL ABOUT SK바이오팜' – 2탄

SK바이오팜이 궁금해? 'ALL ABOUT SK바이오팜' – 2탄

SK Career Journal에서 이제 SK바이오팜의 기사도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 지난 기사를 통해 다들 알고 계셨죠? 지난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ALL ABOUT SK바이오팜백과사전을 정독해 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이대로는 끝내기 아쉬운 마음에,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짝짝짝) 아직도 SK바이오팜에 대해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 정말 많거든요. 이번 포스팅에서 SK바이오팜에 대해 더욱 자세히, 낱낱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소윤

 

 

 

 

이번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의 Global Network8개의 주요 파이프라인에 대한 세부 내용들에 대해 소개할 거예요. 더불어 SK바이오팜의 핵심역량과 중추신경계 및 항암 관련 치료후보물질들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까지 알려드릴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SK바이오팜은 글로벌 신약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현재 한국과 미국, 중국 3개국에 법인을 두고 운영 중에 있는데요.

경기도 판교 테크노벨리의 생명과학연구원에서는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뉴저지의 현지 법인 SK Life Science를 통해 직접 글로벌 임상개발과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작년 초까지 약 110명의 영업인력을 채용했습니다. SK바이오팜의 영업 인력이 미국 전체 뇌전증 센터의 93%, 99%의 타깃전문의, 99%의 타깃 브랜드를 커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국 상해 현지 법인 SK바이오팜테크에서는 아시아 지역에서의 전략적 제휴 기회를 갖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SK바이오팜이 개발 중인 8개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번 편에서는 8개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항암제 이외의 차기 동력은 모두 중추신경계 신약입니다. 세노바메이트와 솔리암페톨을 이을 차기 신약은 바로 희귀 소아뇌전증을 위한 ‘카리스바메이트(레녹스-가스토증후군 치료제)’ 인데요. 전체 환자가 20만명 이하이기 때문에 임상개발 비용이 적게 들고 시급성이 강해 신속 심사로 개발 기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SKL24741의 경우 2019년에 1상에 진입한 파이프라인입니다. 동물실험에서 좋은 효능을 확인했고, 세노바메이트와 다른 약물기전(MOA)으로 뇌전증 외에 다양한 적응증 확대 가능성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세노바메이트의 사용 범위를 현재 부분 발작 환자에서 전신 발작 환자로 확대하기 위한 임상 3상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세노바메이트는 부분발작 치료제로 승인받았지만 일반적으로 오프라벨로 전신 발작에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근거 있는 사용을 위해 전신발작(일차성 전신 강직 간대 발작)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기 때문에 2023~2024년에는 추가적인 적응증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K바이오팜은 SK바이오팜만의 차별화된 연구 역량으로 중추신경계 및 항암 질환에 특화된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4가지 핵심역량, 무엇일까요?

 

 

1. 중추신경계 특화 화합물 라이브러리 SKL CNS-focused Chemical Library

SK바이오팜은 뇌혈관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약물을 디자인하는 의약합성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중추신경계에 특화된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다양한 뇌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약물 설계 기술 Drug Design Technology

SK바이오팜은 지난 20여년 간 축적해 온 신약 연구 데이터가 담긴 연구 개발 통합 시스템 SKBP디스커버리포털(SKBiopharmaceutocals Discovery Portal)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신약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통합, 검색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 데이터와 연구원들의 실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AI 기반 약물설계 플랫폼을 개발했는데요. 신규 화합물을 설계한 후 약효 및 약물의 특성을 예측해 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적의 신약 후보물질을 찾아내고 있답니다.

 

3. 약물 공정 개발 Drug Process Development

신약 개발 단계로부터 신약 허가 등록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 필요한 약물 원료를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원료 공정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4. 표현형 스크리닝 플랫폼 Phenotypic Screening Platform

SK바이오팜은 타깃 중심의 신약 개발과 함께 표현형 스크리닝 플랫폼을 활용한 신약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환자 유래 세포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 모델에 대한 초고속, 대용량 스크리닝 진행 및 약물처리 전후의 다양한 표현형을 분석함으로써 임상에서의 효능 및 부작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신약 후보 물질을 발굴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연구성과와 파이프라인 그리고 핵심역량까지 모두 확인해 보셨다면, SK바이오팜의 치료 후보 물질에 대해서도 추측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SK바이오팜의 치료 후보 물질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추신경계 질환 관련이며, 다른 하나는 항암 관련입니다. 각 치료 후보 물질들의 집중 연구 분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후보물질

SK바이오팜은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고통받는 수많은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안전하고 약효가 뛰어난 차세대 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신경질환 및 정신질환을 포함해 다양한 중추신경계 질환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SK바이오팜은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연구 노하우를 통해 독자적인 플랫폼 기술을 구축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임상 성공률이 보다 높은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집중 연구 분야 : 뇌전증

특별한 원인 인자가 없음에도 만성적으로 발작이 나타나는 질환군을 뇌전증이라 합니다. SK바이오팜은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제 연구를 통해 뇌전증 치료제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집중 연구 분야 : 기면증

기면증은 낮 시간에 과도하게 졸음이 오며 REM 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 즉 잠이 들 때나 깰 때 환각, 수면 마비, 수면 발작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신경정신과 질환입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청소년기나 이른 성인기에 발생하고 대체적으로 30세 이전에 발생합니다.

- 집중 연구 분야 : 조현병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병이라 불리던 질환으로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2. 항암 치료후보물질

SK바이오팜은 뇌질환 치료제 개발 과정 중에 축적된 뇌혈관 장벽 투과 약물의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뇌종양 및 뇌 전이암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초고속 대용량 스크리닝 시스템(High Content Screening System)과 환자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암세포를 활용해 표적치료제 및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병용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집중 연구 분야 : 항암

SK바이오팜 항암연구소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분야인 뇌종양은 두개골 내 비정상적으로 생기는 종양으로,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으로 구분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들로 돌아온 ALL ABOUT SK바이오팜, 도움이 되셨나요? SK바이오팜에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어떤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각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에 있는지, 그리고 파이프라인의 개발 현황까지 속속들이 알아봤는데요! 평소 SK바이오팜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SK 모든 관계사들의 채용 소식을 지원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SK Careers 카카오톡 채널이 신설되었습니다. SK그룹 채용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SK Careers 채널을 통해 SK채용 소식을 편하게 받아보세요. ~캐치몬이 매주 월요일마다 사별 신입/인턴, 경력 공고를 모아 알림톡을 발송할 예정이니 채널 추가를 추천 드립니다!

 

앞으로 쭈욱- SK Careers Journal에서 SK바이오팜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니, 계속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