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E 13기 절찬 모집] SKCE 지원 꿀팁은 우리가 줄게, 13기 지원은 누가할래?😉

SKCE 지원 꿀팁은 우리가 줄게, 13기 지원은 누가할래?😉


SKCE 12기 활동이 어느덧 끝나고, 13기 모집을 시작합니다! 처음 합격했던 순간부터 취재하며 컨텐츠를 만들어나갔던 추억들이 생생하기만 한데요. (흑) SKCE가 어떤 활동인지 궁금하신 여러분들을 위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될지, 그리고 가장 궁금하실 선배들의 합격꿀팁까지 준비해봤습니다. 함께 가시죠!


SK Careers Editor 박선아


SKCE로 활동하게 되면 월 2회, SK채용블로그에 기사를 작성합니다. 관계사 기사와 트렌드 기사로 꾸밀 수 있는데요, 채 용시즌에 진행되는 SKCT 취재도 활동 중의 소소한 재미입니다. 내가 만든 컨텐츠가 업로드 될때마다 느끼는 그 뿌듯함과 신기함을 여러분들도 느껴보세요!



13기 지원자분들을 위해 가장 궁금한 부분일 서류전형부터 사전과제그리고 면접전형까지 12기 선배들의 지원 후기와 실제 SKSCE 활동 후기까지 모두 준비했습니다! 다 듣고 나면 SKCE가 어떤 활동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13기 어려분들을 위해 정성스레 답변해주신 12기 에디터님들의 인터뷰지금 시작합니다!


저는 대내외 활동을 통해 쌓은 콘텐츠 제작 경험과 능숙한 툴 사용 능력, 트렌디한 기획력을 어필했어요. 매달 2개의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다 보니 툴 사용에 능숙한 사람과 트렌디한 감각으로 대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기획력을 가진 사람을 선호하지 않을까 생각했거든요.

 

콘텐츠 제작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저는 이전에도 콘텐츠 제작 관련 활동을 한 경험이 있어서 당시 경험이 SKCE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어필했습니다. 또한, 이전 활동의 과정과 성과도 자세하게 제시했어요.

 

저는 콘텐츠와 관련한 경험이 많아서 해당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다양한 대외활동과 크라우드펀딩 등 경험을 언급하며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했고, 제작 능력뿐만 아니라 기획 능력까지 갖추었음을 어필했습니다. 사실 SKCE는 소재 서칭과 선정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전 과정을 스스로 완성해야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강조하면 좋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SKCE 12기 활동 시 본인이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작성하라는 항목이 가장 핵심 질문이라고 생각을 하여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 같아요. 저는 아무래도 건축학과이다 보니 항상 컴퓨터를 다재다능하게 활용했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및 프로그램 툴은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는 점과 그 외에도 소모임 및 대외활동을 통한 콘텐츠 제작 경험들을 어필했어요. 끝으로 저의 기획력과 독창성으로 모든 대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SK Careers Journal 공식 블로그 콘텐츠 중 가장 아쉬운 콘텐츠를 선정하여 선정 이유와 함께 자신이라면 어떻게 보완(수정)할 것인지 작성해주세요.> 라는 문항을 가장 공들여 썼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단어를 더 신중히 사용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저는 보완 사항을 아주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저라면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한 실행방안을 세세하게 전부 작성했어요. 이미지는 어떻게 제작하겠다, 문단 구성은 어떻게 하겠다 이런 식으로요!

 

저는 항상 자기소개서를 쓸 때지원 이유에 가장 많은 공을 들입니다. 수많은 대외할동 가운데 SKCE를 지원한 이유, 그리고 SKCE로서 활동하고 싶은 이유를 정확히 어필해야 면접관분께서 다음 답변도 궁금해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 뿐만 안리ㅏ 실제 면접에서도 대외활동으로서 SKCE가 나에게 갖는 의미를 어필하였어요.


SKCE 12기가 된다면 작성하고 싶은 관계사 채용 관련 콘텐츠 기획안을 작성하라는 항목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SKCE기자단으로서 갖춰야 할 창의력과 참신함을 최대한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우선 처음 보이는 게 제목이다 보니 통통 튀면서 주목을 끌만한 타이틀을 선정하는데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아요. 또한 저는 채용에 있어 취준생들이 궁금해하는 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 내용을 담아 기획을 했었습니다.

 

지금까지 발행된 기사 수가 많다 보니 주제가 겹칠까 봐 걱정됐는데요. 그렇지만 오히려 서류 전형 준비하면서 SKCE의 콘텐츠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면접 대비까지 가능했습니다. 저만의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구체화는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콘텐츠 컨셉은 무엇인지, 콘텐츠 유형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정말 기사를 작성한다고 가정하고 고민해보세요!

 

평소 전반적인 블로그의 기사와 내용, 구성 등을 파악했어야 답변할 수 있었고 보완점의 경우에도 단순히 디자인 등을 언급하는 것을 넘어서서 콘텐츠 자체를 보완해야 하는 이유와 그 해결 방법이 설득력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때 모든 내용을 500자 내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 생각나네요.


전 기수들이 받았던 면접 질문들과 저에 관한 예상 질문들, 또한 콘텐츠 제작에 관한 예상 질문들을 워드로 작성해 답변을 준비했어요. 하지만 막상 면접에서는 예상치 못한 질문들에 임기응변으로 대답했던 기억이 나네요^^ 사전 조사를 통해 지금까지 나왔던 질문들을 참고해도 좋지만 면접에서는 새로운 질문들을 대면할 가능성이 높으니, 자신이 면접관이라면 어떤 질문을 지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SK 채용 공식블로그를 보면서 어떤 식으로 콘텐츠가 발행되는지, 나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지 등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특히 저는 경영학부 출신이라 반도체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전공지식 외에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했습니다. 부족한 점보다는 잘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해당 산업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사업 보고서나 뉴스 기사 등을 많이 찾아보며 지식을 쌓으려고 했습니다. 면접에서는 해당 산업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나오지 않았지만 그래도 스스로 면접장에서 떨지 않고 답변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PPT 하나에 자신의 역량을 모두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어렵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재미있게 작업을 했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적절했던 것 같아요. 자신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기획력을 보여주는 과제였기에 디자인과 내용 모두를 잡으려 정말 노력했던 기억이 나네요. 마지막으로 발표력 또한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 내가 최고라는 마인드로 최대한 당당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어려운 주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짧은 분량 안에 어떻게 제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을지 구성하는데 시간을 주로 투자했습니다. 발표 시간과 분량에 제약이 있으니, 욕심을 내서 이것저것 소개하기보다는전달력에 집중해서 사전과제를 수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난이도는 자신의 활동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분량 제한이 있어서 간결하고 가독성 있게 디자인, 기획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SKCE콘텐츠를 생산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사전과제에서 이를 충분히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어느 정도 예상은 했던 질문이었지만 임기응변으로 답변을 했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다 보니 이에 대한 예상 질문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 언택트 환경에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 이때 저의 강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셨어요. 앞으로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질문이라 위 질문에 대비해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기억에 남는 질문 문항보다는 면접 자체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제작한 경험 ->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 왜 했는지 -> SKCE에서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등과 같이 연관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행히 대부분 예상 질문 목록에 있던 것들이라서 무난히 대답했던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자신이 한 활동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기반되어야한다는 점! 지난 활동에 대한 이해나 정리가 안 되었으면 답변 시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상치 못했는데 합격 소식 통보받고 정말 너무나도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발대식이 언택트로 진행된다는 소식에 뒷배경을 최대한 깔끔히 한 후 사이드에 화분 하나를 두어 나름대로 디자인도 했었어요. 이후에 면접관으로 들어오셨던 인사담당자분께서 제 깔끔했던 뒷배경에 초반부터 눈길이 갔다던 말씀이 생각이 나요.😉

 

 오…아뇨. ㅋㅋㅋㅋ 저는 기대를 하나도 하고 있지 않아서 합격 발표 날짜를 까먹고 있다가 발표 시간 즈음에 기억이 났었습니다. 문자가 오지 않아서 떨어진 줄 알았다가 사이트에 가서 확인해보니 제 이름이 있어서 너무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SKCE 활동을 하며 인터뷰를 위해 현직자분도 뵙고, 직접 현장에도 나가보니 꼭 입사해야겠다는 열정과 의욕이 더욱 커졌어요. 무엇보다 현직자분들과의 만남에서 인터뷰를 마치고 제 진로에 대한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시며 정말 열심히 한다는 칭찬을 해주시면 너무 기분이 좋고 힘들다는 생각도 사라지더라고요. 또한 제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을 대표하는 기자단으로서 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로 이보다 뿌듯한 일이 없다고 생각해요.

 

 인터뷰이분들께서 응원 말씀을 해주실 때 뿌듯했습니다. 저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인터뷰를 비대면으로 진행했거든요. 대면 소통이 아니었음에도 저를 기억해주시고 먼저 좋은 말씀을 해주셨을 때, ‘그래도 내가 잘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가장 뿌듯했던 일은 첫 인터뷰에서 좋아요 수를 정말 많이 받았던 일인 것 같습니다. 인터뷰이님의 정성 어린 답변과 기사 홍보, 공모전 버프 덕에 첫 기사임에도 많은 호응과 관심을 보여주셔서 그 이후에도 힘을 내서 다음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그리고 중간에 10월 우수활동자로 선정되었던 일 또한 끝까지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일이라기보다는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는데요. 12기 활동이 코로나-19 확산기에 계속 겹치다보니 인터뷰이분들을 직접 만나뵙지 못하고 인터뷰를 진행할 수 밖에 없던 것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뷰이분들께서 항상 정성스럽게 답변 보내주셔서 콘텐츠 제작하는 데는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저는 SK건설 전담 에디터로서 제가 제작한SK건설 인턴이 알려주는 솔직담백 합격썰! 뜨거웠던 SK건설 전역장교 인턴교육현장 속으로!라는 콘텐츠를 꼽고 싶어요. 제가 처음으로 SK건설 본사에 방문하여 첫 인터뷰를 진행했던 콘텐츠인데요. 처음인 만큼 정말 열심히 취재했고 인턴교육현장의 열정과 생생함을 기사에 그대로 담으려 노력했어요. 또한 인터뷰이로 선정했던 인턴분께서도 답변을 너무나도 잘해주셔서 취준생들의 실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 줄 유익했던 기사가 아니었나 싶어요.

 

‘SK하이닉스의 인간극장, 행복 미술관기사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사를 작성하면서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행복이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보게 됐거든요.

 

 제 콘텐츠 중에는 곧 업로드 될 ‘UX 인터뷰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 활동물이다보니 첫 콘텐츠 제작했을 때보다 확실히 제작 능력이 향상된 걸 볼 수도 있었고, 대면 인터뷰를 통해 많은 이야기를 듣고 배웠기 때문에 애착이 많이 갑니다. 인터뷰이인 박건수 선임님께서 취업준비생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후배에게 설명해주듯이 매우 자세히 이야기해주셨으니 업로드되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_^! 가장 노력과 시간이 많이 투자된 콘텐츠라서 그런지 소개해드리고 싶네요.


SKCE활동은 저에게날개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배웠고 앞으로 제 꿈을 향해 더 힘차게, 더 빠르게 나아갈 수 있는날개를 달아주었다고 생각해요. 제 멘토인 인사담당자분과 만났던 현직자분들 모두의 도움과 그들이 안겨준 가치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특별하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데 있어 큰 밑거름이 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저는 열려있는 모든 가능성에 겁 없이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1% 가능성에 여러분이 될 수 있으니까요. 꼭 다가오는 기회를 잡길 바랍니다! 🔥

 

 ‘껌딱지’라고 정의하고 싶네요. 관계사에 껌딱지처럼 달라붙어 취재해야 하기도 하고, 활동을 하다 보면 멘토님의 껌딱지가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거든요. 멘토님께서 항상 다정하게 챙겨주셔서 정말 즐겁게 활동할 있었습니다. 또한, SKCE 활동을 하며 뵙게 소중한 인연을 계속 이어가고 싶다는 의미도 담겨있어요. 멘토님을 포함하여 인터뷰이 분께서 정말 살뜰히 살펴주시고, 따뜻하게 응원해주신답니다. 😄

 

 SKCE활동은노력의 집합체라고 하고 싶습니다. 제가 그동안 쌓아온 모든 능력(콘텐츠 기획, 제작,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모두 투자했던 활동이었고 그만큼 더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매니저님과 멘토님의 피드백, 다른 분들의 활동을 보며 기사 작성을 넘어서서 더 많은 걸 배울 수도 있었고요. SKCE활동은 제 노력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의 노력의 집합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12기 세 에디터분의 솔직한 이야기를 같이 들어보았는데요. 2020년 하반기에 가장 잘 한 일을 뽑자면 SKCE 활동이 들어갈 만큼 즐겁고 뿌듯한 일들이 많이 다가올 것이니 혹시 지원을 망설이고 계신다면, 주저하지말고 도전하세요! 모든 SKCE 13기 지원자분들에게 좋은 결과 있길 응원합니다!


PS. SKCE 13기 지원자분들을 위해 열심히 인터뷰해주신 12기 정하수정나라 에디터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