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하이닉스의 인간극장, 행복 미술관


사진 출처 : MEDIA SK


SK하이닉스에 미술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런데 이 미술관은 단순히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아니라 ‘사람 냄새’ 나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행복 미술관은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Employee Experience 팀에서 Space Design을 담당하고 있는 이은호 TL입니다.


 

정확히는 ‘행복 미술관 Gallery-H’가 정식 명칭입니다. Gallery-H의 H는 Hynix, Hi-gineer, Happiness, Healing을 의미합니다. 즉 SK하이닉스(Hynix)의 구성원(Hi-gineer)들에게 행복(Happiness)과 휴식(Healing)의 공간이 되겠다는 의미입니다. 행복 미술관은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예술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회사 로비에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잠깐의 휴식 시간 동안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행복 미술관은 코로나19 사태를 배경으로 탄생했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많은 분들께서 답답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하이닉스도 구성원들의 답답함을 해소해주기 위해 행복 미술관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이천이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창의 도시이기 때문에, 예술 작품을 전시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건물의 유휴공간도 활용하고, 예술인 분들께 PR 기회도 드리면서, 구성원들의 행복까지 추구하는,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하며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SV를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SV란 Social Value, 즉 사회적 가치의 창출을 의미합니다. 협력사와의 협력, 소외계층 문제 해결,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SV를 실현할 수 있는 주제를 위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4개의 주제로 전시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전시에는 姑이영환 화백의 작품을 전시하였습니다. 姑이영환 화백은 이천의 지역 예술에 크게 기여하신 분입니다. SK하이닉스의 본사가 이천에 있는 만큼, 지역 예술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자 姑이영환 화백의 작품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전시는 자폐인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 기업 ‘오티스타’와 협업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폐인 예술가들에게 작품 전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전시가 끝난 후에는 작품들을 사무실에 배치하며 실제 사무 인테리어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전시에는 코로나19 음압병실에서 근무하시는 오영준 간호사의 작품이 전시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고생하시는 의료진들의 노고를 알리고 헌혈을 장려하는 등 어려운 시기에 맞추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였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네 번째 전시는 Up-Cycling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신인 여성 작가 3분의 작품을 전시하며, 신인 작가분들께 더 많은 기회를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대두되는 환경 문제를 다루며 문제의식을 고취하도록 했습니다.


현재는 10월 말 전시를 목표로 ‘SKMS 사생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임직원 본인 및 가족을 대상으로 성인 부문과 어린이 부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행복을 위해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SK하이닉스는 사회 문제와 구성원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티스타와 함께한 전시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당시, 장애인 예술가분들을 직접 초청해서 대화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각자 관심사에 대해 얼마나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눈을 반짝이며 이야기해주셨는데, 그때 보여주신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구성원들의 반응도 아주 뜨거웠기에, 큰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던 전시였습니다.



최근 들어 열렬한 반응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영준 작가님과 함께한 전시전 때는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인증샷과 소감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 중 한 구성원은 전시 작품을 보고 감동을 받아 다수의 헌혈증을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어린이 미술대회에도 기대 이상으로 많은 작품 수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전시에 동참하려는 반응을 통해서 직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2의 인생을 사시는 중장년 예술가분들과 협업해보고 싶습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늦게나마 예술로써 꿈을 이루시는 분들께 제 2의 인생 데뷔 기회를 마련해드리고 싶습니다.



한 달마다 주제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스케줄 관리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건물 로비에 전시가 된다는 특성상, 구성원들이 매일 작품을 접하기 때문에 자주 주제를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 전시를 운영하는 동시에, 다음 전시도 함께 준비해야 해 다소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SK하이닉스 뉴스룸


예술작품이 주는 공감대를 통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술작품에는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마음 치유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예술 작품을 공유하면서, 선한 영향력을 나누고 싶습니다.

현재는 회사 건물의 로비에 작품을 전시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미술관만을 위한 건물이 별도로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정식 미술관이 생기게 되면, 더 많은 작품을 소화할 수 있게 되면서 훨씬 많은 예술인분들께 기회를 드릴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SKMS 사생대회를 매년 개최할 계획입니다. 현재 SKMS 사생대회의 어린이 부문은 SK하이닉스의 임직원 자녀들만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력이 된다면,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나 사회적 기업 등과 협업을 통해 더 많은 전시 기회를 마련해보고 싶습니다. 혹시 좋은 제안을 가지고 계신 기관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 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한 작품 전시를 넘어 사회적 메시지와 구성원의 행복까지 추구하고 있는 SK하이닉스의 행복 미술관! 언젠가 독립된 미술관이 설립되었으면 한다는 이은호 TL님의 바람처럼, 훗날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 미술관을 경험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행복 미술관이 전할 사람 냄새가 더욱 궁금해지네요.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