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케미칼 직무의 이모저모 원료구매 편

SK케미칼 직무의 이모저모 원료구매 편 

 


‘제품 생산의 시작점을 책임진다! 원가 관리의 달인 원료 구매팀’

여태껏 몰랐던 다양한 직무의 세계, SK케미칼의 다양한 직무를 소개하는 ‘직무의 이모저모’ 시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 중의 기본, ‘원료 구매팀과 구매 직무’를 소개합니다. 원료 구매팀에서는 단순히 제품 생산을 위해 자재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궁극적인 이윤 창출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한 원가 관리의 중요한 시작점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편 SK케미칼의 사업 부문은 고기능•바이오 소재 등 다양한 친환경 화학 소재를 개발하는 Green Chemical 부문(GC Biz.), 제약•백신 및 혈액제를 개발하여 ‘Total Healthcare Solution’을 제공하는 Life Science 부문(LS Biz.)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GC Biz.와 LS Biz.의 구매, 원가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SK케미칼 원료 구매팀 ‘양재성 매니저님’과 함께 구매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최보은

 

 

안녕하세요. SK케미칼 원료 구매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양재성 매니저입니다. 저희 원료 구매팀은 SK케미칼 GC Biz. 및 LS Biz.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원료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QCD(Quality, Cost, Delivery)를 고려한 구매 계획 결정 및 수행’

원료 구매팀의 역할은 적합한 품질의 원료를(Quality), 적정한 단가로(Cost), 적기 공급함에(Delivery) 있습니다. 투입 원료의 Spec.(주문, 설계에 필요한 성능, 특성 등 상세한 사항)은 연구소 및 생산 Test를 통해 결정되며, 이렇게 결정된 원료를 공급 가능한 업체를 국내 및 해외에서 수배합니다. 경쟁구도 형성, 시황(상품의 거래 상황) 모니터링, QCD(Quality, Cost, Delivery) 등을 꼼꼼히 고려하여 단가를 책정하고 이후 최종적으로 공급 업체를 선정합니다. 원료 구매는 1회성이 아니기에, 업체 선정 이후에도 구매 담당자는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체와의 소통을 진행해야 합니다.

 

‘GC Biz.의 원료 구매 및 모니터링, 신사업 정착 담당’

GC Biz.의 유화 및 PO3G(Poly Oxytrimethylene Glycol, SK의 친환경 바이오폴리올) 원료 구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화 DMT(dimethyl terephthalate, 폴레이스테르 섬유의 원료)의 주원료인 메탄올은 환율 및 유가 등락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당사 신사업 PO3G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저가 원료 발굴 및 공급처 다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꼼꼼한 메일 확인을 바탕으로 원료 주문, 재고 확인, 시장 현황 파악 및 보고서 작성’ 

저는 보통 출근 후 약 한 시간 가량은 밤 사이 수신된 메일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거래처 중 해외 공급처가 많아, 시차로 인해 잠든 사이 메일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나라도 놓치게 되면 공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따로 시간을 들여서라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후 점심시간 전까지는 보통 담당 원료의 공장 재고를 파악하여, 과다하거나 부족한 원료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오후 시간대에는 주로 발주(물건의 주문) 업무를 하고 기획성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환율 및 유가 등락 추이를 확인하거나 원료가격의 예상 변동폭을 예측하기도 하고, 월간 점검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업무의 끝은 처음과 같이 메일 정리로 마무리합니다. 하루 오고 간 메일을 각 폴더 별로 정리하여, 추후 필요시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시간을 들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생산 제조원가 절감과 이익 창출의 핵심 단계’

원료 구매팀의 원가 절감은 기업의 이익 및 가치 창출에 ‘절감액의 100%’가 반영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제조원가가 90원인 제품을 100원에 판매하면 10원의 이익이 그대로 창출되겠죠? 이후 단가 협상이나 공급처 추가 발굴을 통해 제조원가를 80원으로 낮추면 20원의 이익 또한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구매팀에서는 회사의 제품•반제품 재고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생산•사업팀에 Data를 제공하고 생산•판매 계획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매 직무 = 소통, 협상, 분석, 관리 능력’

대부분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러한 역량들을 배우실 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구매 업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소통 및 협상 능력, 분석 능력 그리고 관리 능력 등이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관련 부서 및 공급처와의 미팅이 많은 직무이다 보니 소통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한 순발력과 무역 관련 지식’

사실 위에는 고급스럽게 소통 역량이라고 표현을 하였으나, 순발력으로 표현하는 것이 좀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구매 협상을 하다 보면 많은 준비를 하더라도 돌발 상황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얼마나 현명하고 자연스럽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상황을 접해보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 보는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이 항상 생각한 대로, 우리에게 유리하게만 흘러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구매 업무 과정 상 많은 원료나 자재를 해외에서 수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기회가 되면 무역 관련 강의를 수강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역영어 자격증이 실무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상경 및 이공계열 등 다양한 전공자가 있으나, 직무역량에 큰 영향은 無!’ 

원료 구매팀에는 화학과, 생명공학과, 경제학과 등 다양한 전공을 공부한 담당자분들이 계십니다. 만약 이공계를 전공했다면 원료를 조금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고, 상경계를 전공했다면 공급처의 재무상태를 조금 더 수월하게 검토할 수 있겠지요. 이렇듯 각자의 주력점이 있겠으나, 제 생각엔 구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전공은 크게 중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공채가 아닌 SK케미칼 수시 채용으로 입사, 대학 생활 중 직무 컨설팅 프로그램 참여’ 

저는 그룹 공채가 아닌 수시 채용형으로 입사하였습니다. SK케미칼 구매팀 한정으로 채용을 진행하는데, 제가 뽑힌 건 아직도 신기합니다. 저는 대학시절 직무 컨설팅 프로그램에서 우연히 구매 직무에 대한 설명회를 접했는데요. 연구소, 공장, 마케팅 등 모든 부서와 연계해서 일하는 데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구매팀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신입사원 교육 때의 배움을 잊지 않고 실천’ 

업무 중 인상깊었다기 보다는 팀 내부 신입사원 교육 중 기억에 남는 말씀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기억나지 않지만, ‘네 지위는 네가 만든 것이 아니다. 회사와 팀에서 만들어 준 것이니 착각하지 말고 잊지 마라.’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이해를 못 했는데, 입사 3년 차가 되어보니 조금은 이해가 가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아무래도 구매자의 입장에 있다 보니 타 부서나 외부 공급처에서 대부분 친절하고 호의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당연시 여기기 보다는, 교육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의 말씀을 계속해서 되새기며 초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힘든 시기를 경험하고 계실 거예요. 취업 준비 기간 동안 부디 여러분 자신을 낮추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그랬듯 여러분도 가실 수 있는 회사와 직무가 분명히 있을 것이니, 힘든 시기 잘 견뎌 내시기 바랍니다. 혹시 미래의 SK 케미칼人이 계시다면 입사하신 뒤 절 찾아 주셔도 좋겠습니다! 그럼 곧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양재성 매니저님과의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구매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직접 뵙지 않아도 열정 가득한 매니저님의 생생한 직무 경험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원료를 직접 구매할 뿐 아니라 구매 전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구매 후에도 재고관리 Data를 각 사업부에 제공하는 이 직무에 대해 잘 알게 되셨나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만나 소통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구매 직무! 구매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