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부평 해모로 SK VIEW의 친환경 현장 사무실에 가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제 건축, 건설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을 타서 스마트 건축(Smart Construction)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는데요! 스마트 건축? 똑똑한 건축이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스마트 건축을 활용한 SK건설의 부평 해모로 SK VIEW의 친환경 현장사무실을 방문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SK Careers Editor 이화정


 


안녕하세요. 부평 SK VIEW 해모로 현장 공무 담당 이아미 프로입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현장에 Modular 현장사무실이 적용되어 계약 및 기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설사무실 구축에 소요되는 21일 공기를 Modular 공법 적용으로 50% 단축하여 11일만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크게 공간 개선, 외관 개선, 신재생 에너지 도입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구성원과 근로자의 Needs와 복지를 반영해 쾌적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구현함으로써 공간을 개선했습니다. 좌석을 수평으로 배치하고, 비상주 Biz. Partner를 위한 임시 업무공간인 모바일 오피스와 집중 근무 공간, 규모별 회의실, 구성원용 화장실 및 샤워실 등을 마련했습니다.


두 번째로, 외관을 개선했습니다. Modular 공법의 특징 및 SK Identity를 반영해, 기존의 Pre-fab형 가설 사무실과는 다른 외관으로 꾸며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에도 신경 썼습니다. 모듈러 현장사무실 해체 후 이동설치를 통해 3회 이상 재활용하여 건설폐기물 Zero화를 실현할 수 있고, 지붕층 면적 전체(11 Unit)에 태양광 전력 시스템(38.61kW)을 설치하여 현장사무실 2층 사무공간 전등 부하(냉난방 및 기타동력 제외) 사용량을 100% 감당할 수 있습니다.



수평좌석 배치, Canteen, 집중근무공간, 규모별 회의실, 구성원 화장실 및 샤워실, 모바일 오피스 등 구성원과 근로자들의 Needs와 복지를 반영한 Space Program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현장사무실의 천편일률적인 노란색의 가설 건물 이미지를 탈피시키고자 했습니다. 따뜻한 회색 계열의 색채를 사용해 세련되고 포근한 느낌을 주고, Modular 공법을 적용한 만큼 22개의 모듈이 느껴지도록 각 모듈의 색채를 엇갈리게 디자인했습니다. 자세히 보면 각 모듈에 있는 철문의 색도 각 모듈의 색과 맞춤입니다. 또, 우리의 Identity인 Signature ‘V’를 Point로 디자인하며 세심하게 신경 썼습니다. 또한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하였습니다.

 


당 현장에 설치된 친환경 모듈러 현장사무실 외에 당사에서는 다양한 모듈러 공법을 검토하여 Project에 적용 중에 있습니다. 공동주택 최상부에 설치되는 옥탑과 화장실 등에도 모듈러를 적용할 예정이고 나아가 PC(Precast concrete)나 커튼월과 같이 현장 內가 아닌 공장에서 제작되어 현장에 반입되는 제품(OSC:Off-Site Construction)에 대해서는 QR코드 또는 RFID를 부착하여 생산부터 설치/유지관리까지 관리하는 스마트 자재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공 중에 있으면 이 또한 광범위한 모듈러 공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K건설은 이렇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 건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장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장 사무실에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SK건설, 앞으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되지 않으시나요? 그리고 부평 SK VIEW 해모로의 또다른 특별한 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다음 편에서 다룰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