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 tv ZEM 키즈 서비스만 있다면 우리집도 문화센터!

B tv ZEM 키즈 서비스만 있다면 우리집도 문화센터!


문화센터, 이제 힘들게 찾아갈 필요가 없다? TV만 틀면 우리집도 문화센터! 바로 SK브로드밴드 B tv에서 제공하고 있는 ‘B tv ZEM 키즈’ 서비스를 통해서라면 아이들 놀이, 음악, 영어, 독서, 심지어 코딩교육까지 모두 집에서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정말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는 B tv ZEM 키즈 서비스! 이 놀라운 B tv 속 문화센터에 대해 애니메이션/키즈 VOD 및 서비스 편성 담당자 김선민 매니저님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김희수



 

안녕하세요. 베이비/키즈가구스쿼드의 콘텐츠프로모션챕터 소속 김선민 매니저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애니메이션/키즈 VOD 및 서비스 편성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B tv에 담기까지 전체적인 과정은 ‘기획회의-수급-편성-마케팅’ 단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맡고 있는 ‘VOD 및 서비스 편성’ 업무는 콘텐츠가 들어오기 이전 단계부터 B tv 플랫폼 내에 편성되어 고객분들께 보이기까지 모든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하고 있죠.


예를 들어 CP사에서 콘텐츠 공급 제안이 오면 해당 콘텐츠를 저희 플랫폼으로 가져올 것인지 말 것인지 의견을 제시하고, 또 어떤 타이틀을 가져오면 좋을지 역제안을 하기도 해요. 그렇게 수급된 콘텐츠들이 B tv를 이용하는 고객분들에게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메뉴안과 편성안을 짜서 실제 콘텐츠 배치를 진행하는 거죠. 


더불어 그렇게 편성된 타이틀들이 잘 재생되고 있는지, 오류는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와 담당 장르의 콘텐츠를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의 Needs를 캐치하기 위한 업계 트렌드 파악, 시청 데이터 분석 또한 함께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분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고민하는 업무까지도 저희의 손길이 닿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근하고나서 바로 하는 일은 전날 데이터를 확인하고 공유하는 업무입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를 하거나 개인적인 업무를 하고, 점심시간을 가진 후에는 보통 CP사와의 미팅을 많이 가지곤 합니다. 저희 팀은 애니메이션/키즈 장르를 메인으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투니버스, 대원방송, 아이코닉스, EBS와 같은 애니메이션/키즈 콘텐츠 회사와의 미팅이 많습니다. 해당 미팅 때는 보통 산업계 동향을 파악하거나 정보를 교환하면서 납품 콘텐츠에 대한 안내를 받는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팀 회의를 보통 하게 되는데요. 저희 스쿼드의 경우 월, 수, 금 한시 반에는 항상 하나의 서비스에 있어서 기획, 수급, 편성, 마케팅 담당자들이 각각 무슨 일을 얼마나 진행하고 있는지 짧게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15분에서 20분 정도 회의를 하며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죠. 회의가 끝나면 다시 개인적인 업무를 보면서 하루를 마무리하곤 합니다.


 

‘살아있는 동화’가 현재 저희 팀의 메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플레이송스 홈, 뽀로로TV 놀이교실, 외국어 쑥쑥’ 등의 콘텐츠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B tv를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의 피드백을 수렴하는 창구는 사실 굉장히 많은데요. 저는 특히 실제 현장에서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의 반응을 눈여겨보곤 합니다. 특히 유아교육전과 같은 전시회에서는 많은 고객분들이 부스를 방문하셔서 서비스를 체험해 보시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반응과 아이디어를 얻기에 최적의 장소이죠. 


서울국제유아교육전에서 소개된 살아있는 동화 3.0 서비스 중 가족이 나오는 기능, 하이라이트 기능, 스티커 기능은 모두 아이의 얼굴을 계속 간직하고 보고 싶어하셨던 부모님들의 실제 요청 덕분에 탄생할 수 있었던 새로운 서비스였습니다. 이외에도 CP사의 편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동화가 B tv에도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다면 이를 참고해서 새롭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성할 때 반영하기도 하죠.

 

 


사실 기억에 남지 않는 콘텐츠가 없을 만큼 다 소중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인상 깊었던 콘텐츠라고 한다면 ‘샤이닝스타’라는 애니메이션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여자 아이돌이 나오는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인데, 극장판을 런칭하게 되면서 프로모션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거든요. 저희 회사의 투자작이기도 해서 잘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고, 프로모션에 직접 참여하게 되면서 관련 회의도 많이 하는 등 공을 많이 들인 만큼 결과적으로도 성과가 좋았던 작품이라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기대작, 투자작, 좋은 성과’ 이 세 가지 키워드가 모두 있었던 뜻 깊은 작품이었죠.

 


비하인드 에피소드가 있다면, 극장판이 개봉되는 날 진행한 현장 이벤트 홍보 기사에 제 사진이 찍힐 정도였어요. 그만큼 열심히 참여했던 작품이었죠. (웃음) 사실 오프라인 시사회 이벤트는 수급팀에서 기획했기 때문에 편성 담당자인 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거든요. 그 때 저는 B tv 애니메이션 키즈 플랫폼 안에서 시사회 응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응원 차 방문했던 자리에서 제가 진행한 프로모션을 통해 초대된 아이들이 영화를 보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수행하는 편성 업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직무인지 다시금 되돌아보고 책임감도 느낄 수 있었던 뜻 깊었던 자리였습니다.

 

 

‘고객 중심’이라는 한 단어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트렌드 데이터를 꾸준히 따라가고 파악하면서 어떤 콘텐츠가 고객들에게 더 인기가 많을지 생각하는 고객 중심적으로 나아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그런 부분들을 주의 깊게 파악해서 앞으로 더욱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선보이려고 계획 중에 있고요. 미취학 아동에 한정되었던 키즈 서비스 이용층을 확대해서 저희 B tv ZEM 키즈 서비스의 이용 연령대를 늘리고자 하는 계획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분석력’과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데이터를 읽고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데이터 해독능력)’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면서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업무가 일상이기 때문에 해당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점이 가장 기본적이겠죠. 


이외에 혼자 일하는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직무 특성상 내부 및 외부 관계자들과 소통해야 하는 업무가 굉장히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족이나 친구보다 더 많이 연락하는 대상이 외부 관계자 분들이기도 할 만큼 협업이 정말 많은 직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하는 과정 속에서 서로의 의견이 전달될 때 최대한 오해가 없게끔, 그리고 단순 명료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분야 자체가 사실 ‘덕후들의 세계’라고 불리울 만큼 각 장르에 대한 관심이 엄청난 분들이 많습니다. 업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해당 장르와 업계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고 통찰력을 기르려고 하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애니메이션 장르를 굉장히 좋아해서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해당 장르에 대한 정보 파악을 평소에 열심히 하는 덕분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콘텐츠 분야를 꾸준히 꿈꿔왔던 만큼 영상제작, 디지털미디어 쪽으로 학창시절 과목도 많이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점은 ‘직접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접해보고 직접 이용해보면서 생각을 정말 많이 했어요. ‘이것을 누가 쓸까? 왜 이렇게 만들었지? 어떻게 팔리는 걸까?’ 이런 식으로 고민을 항상 했습니다. 업계 일도 알고 싶어서 인턴도 애니메이션 관련 인턴을 했는데 그 덕분에 현업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나 정보를 많이 알고 배웠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콘텐츠 외길인생 같지만 참고로 대외활동만큼은 콘텐츠와 관련 없는 퍼커션 활동을 했답니다. (웃음)

 


간절하되 비굴해지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정말 힘든 시기인 것은 맞지만 그럴 때일수록 자기 중심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지나치게 매달리는 사람의 매력이 떨어지듯이 ‘나라면 어디든 갈 수 있어’라는 마인드로 항상 중심을 자기 자신에게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과는 사실 노력뿐만이 아니라 운에 의해서도 결정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거든요. 일희일비가 아닌 거기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되, 기회가 주어지면 후회가 남지 않게 하자는 마음으로 임하시길 바랍니다.

 


‘살아있는 동화’부터 최근 ‘플레이송스 홈’까지! SK브로드밴드의 B tv ZEM 키즈 서비스는 단순 키즈 애니메이션 배급을 넘어 교육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영유아 대상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IPTV 키즈 콘텐츠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고 있음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조금은 생소했던 VOD 및 서비스 편성 업무에 대해서도 김선민 매니저님과 함께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앞으로 펼쳐질 새롭고 다양한 B tv 문화센터, ZEM 키즈 교실이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