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행복을 로스팅 하다' SK(주) C&C 장애인 바리스타

 



언뜻 보면 평범한 카페와 다름없는 이곳에는 특별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SK U Tower 내 위치한 ‘카페포유’에는 12명의 장애인 바리스타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어떤 카페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커피 한 잔에 모두가 행복해지는 ‘카페포유’에 에디터가 직접 찾아갔습니다. 행복을 로스팅하는 장애인 바리스타들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이예린

 


지난 6월 SK(주) C&C는 사회적 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장애인 바리스타 26명을 채용했습니다. 선발된 바리스타들은 전문 교육을 거쳐 7월 17일부터 SK(주) C&C 사내 카페 ‘카페포유’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주) C&C HR담당 최성수 선임입니다.


다른 카페와 비교했을 때 SK(주) C&C 사내 카페가 더 근무하기 좋을 것 같아서 지원했습니다.


이전에 근무한 카페에서는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SK(주) C&C 사내 카페에서 근무하는 게 더 즐겁고 저에게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직접 서비스 제공하고 커피 추출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른 카페에서는 커피 추출을 직접 하거나 서비스를 해볼 경험이 없었습니다. 같이 일하는 동료들도 친절합니다. 처음에 입사했을 때 모르는 게 있으면 많이 물어보라고 말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처음에 입사했을 때 긴장을 많이 했는데, 혹시 실수할까 걱정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 본 후에 떨어질 줄 알았는데, 합격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 동료들과 같이 음료 만들면서 어울릴 수 있다는 것도 행복합니다. 


끝까지 바리스타로 일하는 모습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 주식회사 C&C HR 담당이자, 이번 장애인 채용을 담당한 한경용 선임입니다. 


 SK그룹 전체가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그룹 전체가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일환으로 장애인 고용 촉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SK 주식회사 C&C의 경우에는 IT 분야에서 장애인 채용을 진행했는데, 다른 영역에서의 장애인 채용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장애인 바리스타 고용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자 사옥에 12명, 판교 사옥에 14명의 장애인 바리스타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장애인 고용률을 높이려 하기보다는, 그들의 전문성 향상 초점을 두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바리스타 채용의 경우에는, 채용 전 장애인 고용공단과 함께 바리스타 교육을 시행하여 채용 될 인력의 바리스타 커리어를 강화하는 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열정과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한 선발 기준이었습니다. 먼저 바리스타 업무를 좋아하는지, 해당 업무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를 중점으로 고려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바리스타로 근무하셨던 분들 또는 바리스타 전문 교육을 받았지만 취업하지 못한 분들을 채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비장애인 바리스타들과 함께 사내 카페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 역시 중요한 선발 기준으로 작용했습니다.


대부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반응은 ‘반응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사내 카페에서는 장애인 바리스타와 비장애인 바리스타가 함께 근무하고 있다 보니 ‘장애인 바리스타가 근무하는 지도 모르겠다’라는 구성원들의 반응을 저는 가장 좋아합니다.  


예전부터 IT 직무에서 장애인 채용을 진행했기 때문에 사내에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 등 기본적인 장애인 편의시설은 갖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의 경우, 26명을 한 번에 채용하다 보니 시설 측면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장애인 바리스타의 유동적인 업무 시간을 고려해 남녀 휴게실과 유니폼 착용을 위해 탈의실을 추가로 구비했습니다. 


현재 정기적으로 1년에 5-8명의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애인 바리스타의 경우에는 현재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적응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대규모 확대 계획이 없습니다.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성장’, ‘지속적인 성장’이 장애인 채용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있어서 SK(주) C&C의 목표입니다. 이번에 채용된 바리스타 인력들이 SK 구성원으로 그들의 커리어를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함께하는 행복을 추구하는 SK(주) C&C와 장애인 바리스타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있어서 SK(주) C&C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26명의 장애인 바리스타들과 함께 만들어나갈 SK(주) C&C의 행복 스토리를 응원합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