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엄뫄! 저기 훨훨 난다! SK하이닉스 128단 4D NAND!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는 SK하이닉스의 NAND 기술! 지난 3월 SK Careers 저널에 등장했던 “SK하이닉스, 3D를 넘어 4D로”라는 기사 기억하시나요? 이번에도 SK하이닉스가 선도적인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세계 최초로 128단 4D낸드를 양산해 낸 것인데요! SK하이닉스의 선진 NAND에 대해서 알아보러 떠나볼까요?


 SK Careers Editor 임소현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SK커리어스 저널 독자분들 안녕하세요. 저는 SK하이닉스에서 NAND PI(Progress Integration) 1TB팀의 신학섭 TL입니다.


하고 계시는 업무와 팀의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PI라는 조직(PROCESS INTEGRATION)에서 모듈화 되어있는 여러 종류의 모듈 중 하나의 모듈을 맡아 공정팀과 설계 팀을 조율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비교적 연령대가 낮아 영한 느낌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직계열화 되어있지 않고, 연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NAND 1TB 팀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PI라는 업무는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총괄하는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은 반도체 한 제품을 생산할 때 공정팀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설계팀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살짝 다릅니다. 이를 이해하고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업무관련 대화에서 빠른 습득력을 가지고 있을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설계팀에서 준 사양대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구현할 때 구조적으로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지에 대한 3차원적 공간지각능력이 있을수록 업무를 할 때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NAND 1TB 팀의 학사와 석사 비율 차이가 궁금합니다.


석사와 학사의 차이에 큰 제약을 받고 생각하지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석사분들도 계시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현업에서 사용하는 반도체 지식은 차이가 꽤나 많이 나기에 그런 비율을 의식하고 입사를 준비하지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화제가 된 128단 4D NAND가 궁금해요!


쉽게 말해 128단 4D NAND가 아파트 옥외주차장을 지하주차장으로 구조를 변경해 공간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이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하나의 칩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영역과 데이터를 동작시키는 회로영역이 따로 있습니다. 보통 칩의 70~80%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영역이고 나머지 20~30%는 데이터를 동작시키는 영역입니다. 이 나머지의 영역의 면적을 CELL의 밑으로 배치해 나머지의 불필요한 영역을 줄인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CELL 밑으로 배치한 과정을 아파트 옥외주차장을 지하주차장으로 구조 변경해 공간효율을 극대화했다는 표현을 통해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8단 4D NAND의 개발이 가지는 의의는 무엇인가요?


단순하게는 고용량 메모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사이즈의 칩이더라도 큰 용량을 담을수록 적은 칩을 쌓아 얇게 구현할 수 있어 모바일 기기에 활용되기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가격측면에서 지금과 비슷한 가격으로 좀 더 고용량의 메모리를 공급할 수 있다는 좋은 점도 있습니다. 이는 집적도와 관련이 있는데 보통 집적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크기를 작게 만들거나 위로 높게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128단 4D NAND에서는 위로 높이 쌓아 집적도를 높여, 고용량의 메모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 TL님, 회사에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있으셨다면?


학생때는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 검색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나, 선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에서는 한번도 보고 들은 적도 없는 것들을 기획하고, 해결해야 할 때의 막연함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TL님께서 업무를 하다 가장 보람찼던 순간이 있나요?


앞서의 막연함이 고민을 통해 해결되었을 때 느껴지는 희열이 소소한 보람찼던 순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또 대외적으로 마음을 쏟았던 과제가 뉴스나 대외적인 소식으로 알려져 주변인들에게 알려져 인정을 받을 때 가장 보람찼습니다. 이번에는 신입사원들의 얼굴이 대외적으로 촬영되어 기사에 나갔는데, 그들의 부모님들과 지인들이 기사를 보았을 때 그들의 뿌듯함도 크게 보람찼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SK하이닉스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취업 준비를 위한 정형화된 스펙을 준비하기보다, 가지고 있는 전공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많은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취업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한 취업준비도 물론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공지식을 빠르게 활용하고자 하는 사고력이 요구됨을 알고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응원하겠습니다!


앞서가는 SK하이닉스의 새로운 발전! 앞으로는 어떠한 신기술들이 활용된 SK하이닉스의 발전이 있을까요? 기대해봅시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