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상공인 여러분, 행복을 팝니다" 행복스토어로 오세요~!

"중소상공인 여러분, 행복을 팝니다" 행복스토어로 오세요~!

 


행복스토어는 뭐하는 곳이냐고? 이곳은 이름 그대로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행복을 파는 곳이라고 한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과 함께 호흡하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고민하는 행복스토어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이혜정


김희자 매니저님을 만나기 위해 서울 중구에 위치한 SK엠앤서비스 본사를 찾았다.

 

 


안녕하세요, 저는 SK엠앤서비스 HS기획/운영팀의 김희자 매니저입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행복스토어에 담기 위한 콘텐츠 기획 및 홍보/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행복스토어는 경영 및 복지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무료 혹은 중간 수수료를 줄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생 플랫폼입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경영 활동 및 자생력 확보를 돕습니다.

 출처_SK엠앤서비스 행복스토어 홈페이지


 

행복스토어는 사장님 안심경영팩, 경영효율화 솔루션, 홍보/마케팅 솔루션, 교육/정보, 생활복지 서비스까지 총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임직원이 원하는 서비스들로 커스터마이징하여 각각 소상공인 전용 플랫폼(www.skhappystore.co.kr)과 중소기업 임직원용 플랫폼(http://member.skhappystore.co.kr)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에게 꼭 필요한 4대 서비스인 ‘카드 매출 조회’, ‘매장 위치 홍보’, ‘출퇴근/급여 관리’, ‘알바 근태 관리’, ‘알바 구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경영 관련 솔루션인 세무기장, 키오스크, 무인 경비/CCTV, 정기점검/수리, 쇼핑몰 통합 관리, 법률/세무/노무 무료상담, 법인 공인인증서, 매장음악 등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들이 가장 어려워하지만 꼭 해결해야만 하는 마케팅 영역에서는 무료 홈페이지, 디지털 마케팅(블로그), SNS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가성비 높은 광고대행사와 제휴하여 서비스합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급변하고 있어, 이런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매장운영/마케팅 노하우 및 교육정보/콘텐츠를 제공하며, 비정기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중소기업 임직원에게도 대기업 복지 혜택을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건강검진, 대기업 복지몰, 휴대폰/통신 특가, 여행/자동차 보험, 렌터카 할인 등의 서비스를 소상공인/중소기업 임직원들에게 그대로 공유합니다.

 

 

SK엠앤서비스는 지난 15년간 OK캐쉬백/시럽 가맹점 영업 관리를 통해 수많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공감해왔습니다. 2017년, ‘DBL(Double Bottom Line,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 경영’을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이 본격화되면서 행복스토어라는 이름의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상생 플랫폼이 탄생했습니다.



행복스토어는 수혜성 사회 공헌이 아닌 상생을 추구하는 플랫폼입니다. 대기업과 고객, 제휴사 등 이해관계자 간 신뢰를 기반으로 건강한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처음에는 행복스토어의 본질 및 가치에 대해 의심하는 시선들이 있었습니다. 다른 상품을 팔기 위해 혜택을 제공하는 것일 거라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런 게 아니라면 어떻게 대폭 할인이 가능하냐는 것이었죠.


또한, 기업 내에 수익이 없는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습니다. 사실 기업은 자선단체가 아니라 이윤을 내는 것이 중요한 조직이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만을 추구할 수는 없으니까요. 최근에서야 사회적 가치, 사회 공헌과 같은 키워드가 이슈가 되고 그룹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2, 3년 전은 지금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그런 힘든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은 오히려 다른 관계사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행복스토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실제 서비스를 이용 중인 중소상공인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필요함에도 불구, 비용과 시간 등의 이유로 활용하지 못했던 솔루션을 무료 혹은 최저가로 이용하게 되면서 경영 관리 전반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곳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보니, 각각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칭하고 학습하는 시간을 줄여 경영효율화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SK그룹 차원에서도 중소상공인에게 실질적 도움을 드리기 위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그 실행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어 더 많은 긍정적 반응의 체감이 예상됩니다.



 

자체 브랜드로는 시장 내 판로 확보 및 고객 어필이 다소 어려운 중소기업의 제품을 위한 상생 프로그램입니다. 당사는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의 우수한 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품질 테스트와 안전 자문 등의 컨설팅을 거쳐 우수 인증을 받은 제품은 해당 인증 마크를 부착한 뒤 온/오프라인에서 유통됩니다.

 출처_디티 판매 페이지

 


장애인 고용 연계 확대를 통한 사회적 의무 이행 및 사내 구성원 복지 향상을 위한 활동입니다. 장애인 직원과 함께 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해 고민하여 새로운 직무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고용 확대와 더불어 복지 향상에 따른 직원들의 만족도 역시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 19년 4월 힐링센터 오픈: 네일아트 및 헬스키퍼 장애인 직원 채용

- 19년 6월 카페테리아 오픈: 구로, 가산 Contact Center 내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이란, 중소기업인력지원 특별법에 따라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 문화 조성과 근로자의 워라밸을 위하여 기업과 정부가 함께 근로자의 국내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국관광공사 및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SK엠앤서비스의 Benepia가 2019년 복지몰 운영업체로서 근로자들에게 여행 경비 적립금을 제공합니다.

 


- 중소벤처기업부/대한상공회의소 외 국내 대표 복지 서비스 14개 기업 간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위한 업무 협약’ 진행 (19년 7월)

- 서울산업진흥원 주관 2018 서울어워드 우수판로개척상 수상 (19년 7월)

(서울어워드: 전국 제조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 발굴 및 제조사/유통인의 네트워킹을 통해 서울어워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행사)

- 한양대 인근 지역사회 소상공인을 위한 재학생 대상 ‘공유가치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 진행 (18년 9월)

- 서울시 외 ‘청소년 아르바이트 노동권익 개선을 위한 업무 협약’ 진행 (18년 6월) 등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금전적 지원과 혜택을 주고 있지만, 행복스토어는 여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 행복스토어라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소상공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나아가 이 생태계 안에서 회사-구성원-이해관계자들이 ‘동반 성장’하여 모두 ‘행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 SK엠앤서비스의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중소상공인 및 벤처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협력에 당사가 가진 사업 노하우, 전문 역량 등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중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SK엠앤서비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내가 잘하는 것들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니! 정말 멋있다. 앞으로도 SK엠앤서비스의 다양한 상생 활동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