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가 떴다! SK플래닛 사옥 탐방기 2탄

 에디터가 떴다! SK플래닛 사옥 탐방기 2탄




1탄에서 SK플래닛 사옥 곳곳을 살펴보았으니, 2탄에서는 SK플래닛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도 김종민 매니저님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SK Careers Editor 유희준

 



안녕하세요, 저는 HR기획팀의 김종민 매니저입니다. 현재 SK그룹에서 15년째 근무 중이며, 인재 채용 및 평가를 맡고 있습니다.

 


SK플래닛의 사업은 크게 세 가지로 소개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첫째, ICT 솔루션 사업, 둘째,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셋째, 데이터 분석 플랫폼입니다.

 


ICT 솔루션 사업은 대표적으로 AI챗봇과 NUGU 기획/개발 사업에 관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SK플래닛은 AI챗봇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의 경우 이를 이용하여 별도 앱 설치 없이 문자 기반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11번가의 경우, 이를 이용하여 시간제약 없는 실시간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NUGU 서비스 관련, 기획/디자인/개발/운영 등 폭넓은 영역에서 SKT와 협업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AI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SK플래닛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플랫폼으로, 대표적인 것으론 OK캐쉬백과 시럽 월렛이 있습니다. OK캐쉬백의 경우, 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특정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툼 포인트나 OK캐쉬백 잠금 화면 앱인 O-lock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럽 월렛은 고객의 관심 소비 영역에 맞는 쇼핑 혜택과 정보를 큐레이션해 제공하는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제휴브랜드와 함께 운영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는 대표적인 DMP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MP는 Data Management Platform 의 약자로, SK그룹 대표 서비스들의 데이터를 통합해 운영하는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이 서비스의 이용 주체로는 11번가, T맵, T월드, T멤버십, 시럽 월렛 등이 있어요. 데이터 간 교차 리포트 분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케팅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고, 데이터가 비식별로 처리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레코픽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 수 있는데요. 개인화 추천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여러 쇼핑몰 고객사들이 개인 맞춤형 추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T와 데이터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성장해 나가는 SK플래닛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인터뷰에 응해 주신 김종민 매니저님께 감사를 드리며, IT와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SK플래닛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