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두 주목! 취준생이 알아두면 좋은 SK건설 상반기 결산!

모두 주목! 취준생이 알아두면 좋은 SK건설 상반기 결산!

 


 2019년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반이 지나가 버렸다. 그래서 오늘은 SK건설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여러분이 알아두면 좋은 2019년 상반기 SK건설의 다양한 소식을 준비해봤다. 2019년 상반기에는 SK건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SKCE와 함께 살펴보자.


SK Careers Editor 장동훈


1월 - SK건설,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사업 3건 연이어 수주 밝혀


연료전지는 소음이 적고 유해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분산 전력공급원으로 주목받는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대형 발전부터 도심·자가소비형 발전까지 다양한 규모로 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친환경 전력 공급원으로써 현재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맞춰 차세대 분산 전력 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어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여겨진다.


출처_SK건설 제공


SK건설은 2018년 11월 친환경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미국 블룸에너지(Bloom Energy)사와 발전용 연료전지 주기기에 대한 국내 독점 공급권 계약을 체결하여 블룸에너지사의 주기기인 '에너지서버(Energy Server)를 국내에서 독점 공급하게 되었는데, 이후 한 달 만에 한국중부발전, KT 등과 모두 3건의 블룸에너지 연료전지 주기기 공급 및 공사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연료전지 시장은 현재 규모가 크지 않지만 미래 에너지원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됨에 따라 시장은 점점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건설이 국내 연료전지 시장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


3월 - 아파트 공기청정시스템 'SK뷰 클린에어8' 개발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객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고자 SK건설이 공기 질 개선 토탈 패키지 'SK뷰 클린에어 8'을 개발했다. SK뷰는 SK건설이 짓는 복합 아파트 브랜드 이름을 뜻하며, 클린에어 8은 말 그대로 맑은 공기를 위한 8가지 솔루션을 말한다. 'SK뷰 클린에어8'에는 SK건설의 공기 질 개선 기술력이 총 망라돼 있다.

  


출처_SK건설 제공


‘SK뷰 클린에어 8’은 단지 입구의 버스 대기공간부터 지하주차장, 동 출입구는 물론 엘리베이터와 세대 내부에 이르기까지 단지 내 주요 이동 동선 모든 곳에서 공기청정시스템이 가동된다. 타 건설사의 공기청정시스템과 차별적인 점은 업계 최초로 단지 내 버스 대기공간에 공기청정시스템 '클린에어 스테이션'을 도입하였다는 것이다. 국내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는 가운데 공기의 질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SK건설이 참 고맙게 느껴진다. 


4월 - '기후변화대응&물경영' 탄소경영 특별상 수상


SK건설이 2014년도 탄소경영 특별상 수상에 이어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 기후변화 대응 및 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도 탄소경영 특별상을 받았다.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세계 주요 상장기업들의 기후변화·물·삼림자원 등 환경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분석해 매년 보고서를 발행하는 프로젝트명이자 글로벌 비영리단체다.

 

출처_SK건설 제공


SK건설은 2009년 환경경영 활동을 통하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수립하고 Green Culture, Green Process, Green Product의 실행 축을 중심으로 친환경 가치 창출을 이루어 가고 있다. 전 구성원의 친환경 의식 제고를 위해 교육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모든 업무에서의 환경 부하 최소화를 위한 그린 프로세스 구축, 친환경 건설문화 정착을 위한 Green Site 제도의 정착 등 진정한 '녹색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극심한 미세먼지, 폭염과 혹한과 같은 이상기후, 플라스틱으로 인한 바다 생태계 파괴 등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환경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환경경영 활동을 지속하는 SK건설의 앞날을 응원한다.


5월 - FT 선정 '2019년 혁신적인 법률가 상' 수상 


SK건설이 세계적인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즈'가 주최하는 ‘2019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혁신적인 법률가 상’ 시상식에서 1개 부문 수상, 2개 부문에서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총 3개 부문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혁신적인 새로운 사업모델 보유기업’ 부문에서 최고점을 받았고 ‘최고의 혁신적인 사내 계약조직’ 부문과 ‘혁신적인 전문지식 보유’ 부문에서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출처_SK건설 제공


해외건설 사업 수행에 있어 계약관리와 클레임 역량은 사업 성패를 가르는 주요한 사안으로 여겨진다. SK건설은 이번 수상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계약∙클레임 역량을 인정받게 된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즈가 아시아-태평양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심사∙평가하여 선정된 26개의 기업 중 SK건설이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포함되었다는 것 또한 SK건설의 자랑스러운 성과이다. 그동안 클레임 관리 영역은 대부분 전문 컨설팅 회사들이 독점하다시피 했다. 하지만 SK건설만의 도전정신으로 클레임 관리 영역에 뛰어들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내는 모습은 세계 시장 속에서 '남들보다 더 높은 목표를 잡고, 목표를 위해 더 많이 노력하는 SK만의 SUPEX(Super Excellent Level)정신'을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6월 - SK건설, 1.5조 원 영국 템스 강 건설공사 수주, 최초의 영국시장 진출 


SK건설이 총공사비 1조5000억 원 규모의 런던 지하터널 공사를 따내면서, 영국 건설 시장에 처음 진출하게 됐다. SK건설은 영국 자산운용사 애버딘스탠다드 인베스트먼트와 네덜란드 건설업체 밤(BAM), 스페인 투자업체 신트라, 호주 투자업체 매쿼리 캐피탈 등과 컨소시엄으로 이번 공사에 참여하여 영국 런던교통공사(TfL)가 발주한 '실버타운 터널'(Silvertown Tunnel) 프로젝트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실버타운 터널 프로젝트는 런던 남동부 템스 강 지하를 남북으로 관통해 실버타운 지역과 그리니치반도를 잇는 1.4㎞ 길이의 터널과 터널 진입로(0.6㎞)를 건설하는 공사다. 총공사비 약 10억 파운드(약 1조5000억 원)의 대규모 공사로, 올해 말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출처_SK건설 제공


SK건설이 영국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것과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영국을 포함한 서유럽 시장에서 '민관협력 투자개발형사업'(PPP)을 수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PPP 종주국이라고 불리는 영국은 민관협력사업을 세계 최초로 정립하고 발전시킨 국가로서 안정된 제도적 기반과 차별화된 금융기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사업들이 민관협력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어 세계적인 주요 건설사 및 투자사가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영국시장에 SK건설이 진출했다는 것은 SK건설이 세계적인 건설시장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6월 - SK건설, 벨기에 PDH 플랜트 시장 첫 진출


SK건설이 벨기에 PDH 플랜트 FEED(Front End Engineering Design) 수주에 성공하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서유럽 PDH 플랜트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PDH란 프로판가스에서 수소를 제거해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을 말한다. 프로필렌은 석유화학 제품의 기초 원료로서 석유화학산업의 근간이 되며, 생산된 프로필렌은 주로 폴리프로필렌으로 중합해 포장용 필름, 접착 테이프, 섬유·카펫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최근 관련 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수요 증가로 인해 세계 화학 기업들이 PDH 플랜트 설비 투자를 늘리는 추세다. 


출처_SK건설 제공


SK건설이 수주한 프로젝트는 벨기에 수도 브뤼셀의 북쪽에 있는 앤트워프 석유화학단지에 연산 75만t PDH 플랜트의 FEED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420만 달러에 이른다. SK건설은 현재 EPC(설계·조달·시공) 프로젝트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있어 안정적으로 기본설계를 마무리하면 본 사업을 진행할 가능성도 크다. 그동안 국내 건설사 중 누구도 진출한 적 없던 서유럽 PDH 플랜트 시장에 SK건설이 진출하게 되면서, 앞으로 서유럽 플랜트 시장에서 활약하는 SK건설의 모습이 기대된다. SK건설이 처음으로 영국 시장에 진출했다는 소식이 들려온 지 얼마 안 되어 또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는 것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SK건설의 구성원들이 그만큼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SK건설과 우리에게 찾아오는 변화


오늘은 2019년 상반기 동안 들려온 SK건설의 다양한 소식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 특히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SK건설의 모습이 단연 눈에 띄었다. 'We build the Great, Great Life, Great World'라는 SK건설의 비전처럼 인류의 행복한 삶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려는 SK건설 구성원들의 노력이 인상 깊었다. 어느새 2019년의 반이 지나갔지만, 앞으로 남은 2019년 동안 SK건설과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궁금해진다. 취준생 여러분에게도 남은 올해 동안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