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많던 B tv 앱 서비스는 누가 만들었을까?

그 많던 B tv 앱 서비스는 누가 만들었을까?



학기가 지나갈수록 늘어가는 것은 지식만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바로 늘어만 가는 내 살!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차일피일 미뤄오던 다이어트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 그때 갑자기 마주친 동기, 언제부터 그렇게 몸이 좋았지? 뭐? 집에 B TV가 있을 뿐이라고?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여겨지던 TV가 언제부터 다이어트의 비결이 되었을까요?


SK Careers Editor 최광래

  B tv 최고의 인기 서비스는 노래방과 동화 서비스라는 사실…!


IPTV로 영화나 드라마만 보는 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앱을 즐길 수 있다니, 더 이상 TV는 바보상자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수많은 앱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B TV 앱 서비스는 특히 그런데요. 이 서비스는 누가 기획하고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SK브로드밴드 본사로 직접 찾아가 담당자를 만나보았습니다.

 



저는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 트라이브 사업 개발/제휴 챕터에서 App.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최경남입니다. 웹 기획자로 시작해서 올해로 16년차이고 SK브로드밴드에 몸 담은 지는 7년 됐습니다. 현재 B tv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p.메뉴(노래방,게임 등)를 담당하고 있어요. 주로 하는 일들은 앱 시장 환경 분석 및 서비스 발굴, 기획, 출시부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A to Z 입니다.(웃음) 실제로 전부 다 중요합니다. 서비스를 발굴하고 런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이는 단순한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서비스 조사 및 환경 분석에도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App. 위주의 서비스 환경을 IPTV에 맞춰 변화시키고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며 개발 과정을 보조하고 출시 후 마케팅 과정까지 업무의 연장선으로 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습니다.



일단 IPTV는 리모컨 조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쉽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음성 인식이 발전하며 조작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지만, 쉽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App. 관점에서도 모바일 서비스의 유행이 IPTV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IPTV의 이용하는 환경이 ‘편안한 휴식 상황’이기 때문에 서비스도 단순하고 편안함을 줄 수 있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에서는 로그인 및 인증 과정을 거치는 프로세스가 있다면, IPTV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어 이용자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실 홈트레이닝이라는 키워드는 몇 년 전부터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한빛소프트의 ‘Fitday’가 Full Voice 기능을 활용해서 실제 PT(Personal Training)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고, 이를 통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었기에 눈 여겨 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App.을 IPTV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당위성이 필요했는데요. 그 때 발견한 것이 모바일 환경에서는 전화가 오면 받아야 하고, 작은 화면을 보며 따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홈트레이닝은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이, 모바일 대비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고 IPTV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세로 중심의 UI를 가로 형태로 변경하고 Full HD 동영상 화질을 구현해 TV환경에 맞게 변경했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계정 1개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였는데, 가정집이라는 TV 이용환경에 맞춰 계정 4개까지 이용 가능한 가족 중심의 앱으로 변경했습니다. 맞춤 서비스도 새롭게 등장했는데요. 연령 및 생활 방식 등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활용하여 맞춤 운동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계정별로 홈 화면에서 추천 운동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한, TV와 모바일 데이터를 연동하여 IPTV에서의 운동 시간이 모바일에서도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운동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죠.

 

 


’Fitday’를 런칭하자마자 이용률 기준 Top3에 올라갔습니다. 보통 서비스 런칭 직후에는 많은 관심을 받기 어려운데, 일간 이용자가 3,500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그래서 ‘이번 서비스기획이 제대로 먹혔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비스기획 업무는 이런 뿌듯함이 있다는 것을 꼭 알려드리고 싶네요.

 


‘상상을 서비스로 구체화 하는 일’이요. 업무 자체가 생각이나 상상한 것을 서비스로 런칭해야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구체화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무 특성 상 서비스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이 일이 너무 즐거웠고, 정말 이 일이 하고싶었습니다. 그래서 매일매일 관련 기사나 자료를 보는 일을 3~4시간씩 했어요. 일이 아니라 진짜 즐거워하는 취미생활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배운 지식이나 현황을 어떻게 업무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상상해보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실제로 구직 과정에서 이러한 관심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자료 조사와 기사를 읽는 데에 많은 시간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리를 해 두지 못했습니다. 대학생 여러분은 PPT로 아이디어 북을 꼭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본인이 생각한 서비스 아이디어, 벤치마킹 자료, 아니면 간단하게 온라인 이벤트 문구라도 모아서 정리를 하면 좋겠더라구요. 그것이 다 내공이 되고 본인이 일을 처리하는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후배님들은 서비스 분야에 대한 관심을 꼭 기록하고 정리하셔서 본인만의 업무 노하우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보통 이런 서비스 기획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아이디어나 상상력만 좋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거 정말 획기적인 생각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어요. 실제로 이런 상상을 프로세스화 하고 구체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구성원을 설득하며 진행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를 ‘서비스 구체화’라고 하는데, 이처럼 구체화하는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기사나 자료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지만, 본인의 상상력을 백지부터 어떻게 만들어갈지를 직접 훈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두번째는 일을 하면서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기획을 하다보면 “이렇게 하면 좋을 거야”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즐거워 할 꺼야” 라고 스스로의 기획에 대한 확신을 하게 될 수 있는데, 이 때 한번 타이밍을 끊고 스스로를 검증해야 합니다. “나라면 이걸 좋아하겠는가” 모르겠다면 주변인에게 물어보면서 아이디어를 검증하셨으면 좋겠어요.


이러한 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분명히 좋은 서비스 기획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pp. 서비스라는 것은 디바이스에 국한되지 않고 App.을 하나씩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어요. 앞으로 모바일, 홈 IoT와의 연결성을 생각해 본다면 IPTV App.이 단순히 게임이나 놀이감이 아니라 집에서 즐기는 모든 것들의 매개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기에 성장 가능성이 유망한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와 성장 가능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직무이기에 관심있으신 후배님들이 적극적으로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PTV를 더욱 더 스마트하게 만드는 B tv App.사업 담당자의 인터뷰는 어떠셨나요? 일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 최경남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상상을 실현으로 만드는 서비스 기획 업무의 매력에 빠지게 된 것 같습니다. Fitday로 올 여름 다이어트도 성공하고 SKCE와 함께 취업에도 성공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인터뷰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