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map 택시 너, 나를 데려다 주겠니?

T map 택시 너, 나를 데려다 주겠니?



렌즈 때문에 눈은 점점 뻑뻑해지고, 알딸딸한 술기운도 달아나게 하는 추위 속 그냥 지나가버리는 속절없는 택시에 내 손짓이 무의미해진다. 새벽 2시, 내일 1교시 수업 들으려면 얼른 집 가야 되는데.... 그러다 문뜩 택시 광고에서 보았던 T map 택시가 떠올랐다. 목적지를 입력하기 무섭게, 저 멀리서 어둠을 헤치고 밝은 헤드라이트 빛을 뿜내며 기사님이 오고 계신다. 속으로 크게 외쳐본다.. 티렐루야!!! 갓 T map 택시!!!


SK Careers Editor 류재욱 



 





 

T map 택시의 서비스 기획자를 만나봅시다.


1. T map 택시 탄생 story



기사님들이 손님들로부터 콜을 많이 받고, 편하게 T map 네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 부분들을 많이 신경 썼어요. 또, T map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 사이드에서는, ‘어떻게 하면 택시로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을까’ 하는 컨셉들과 관련된 부분을 많이 신경 썼습니다.



사실, 워낙 절대적인 1위가 있는 분야였기 때문에 저희도 초반에 끊임없이 가능성에 대한 의심을 했어요. 어떻게 차별점을 두어야 할까 많은 고민을 했는데, T map의 데이터가 기사님들에게는 좋은 콜을 많이 드리고 길 안내를 잘 해주고 또, 승객들에게는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조로 활용될 수 있어 저희만의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 스스로도 많이 의심을 했지만, 분명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하고 T map 택시 서비스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T map을 보면 예상 소요시간이 나오거든요. 그 데이터를 가지고서 내가 택시를 호출했을 때 나한테 오기까지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또 예상 요금도 함께 보여주고 있어요. 위에서도 언급했듯, 탑승하고 나서는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실시간으로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안심귀가 라이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저도 이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알게 된 부분인데, 승객하고 기사 간 경로와 요금에 대한 분쟁도 종종 있다고 하더라고요. T map 택시는 T map으로 안내받은 경로로 가기 때문에 이러한 분쟁을 줄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SK텔레콤 고객은 물론 타사 고객까지 택시를 탈 때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사님들이 좀 더 편하게 Tmap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등 기사 앱의 기능을 고도화 해 나갈 예정입니다.

 

2. 서비스 기획 직무 STORY


 


우선 어떤 콘셉트를 가지고 뭘 위해서 서비스를 기획할지 생각해요. 이러한 생각에 맞춰서 필요할 것 같은 기능들을 정리를 하고, 개발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상세설계서를 작성해요. 그 후, 개발팀 혹은 디자인팀과 출시할 서비스의 스펙과 일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그 후 실제 개발과 디자인 작업이 일정에 맞게 잘 가고 있는지 확인을 하고요. 1차적으로 개발이 완료가 되면 개발이 잘 됐는지 QA(Quality Assurance) 과정을 통해 확인을 합니다. 일정과 퀄리티에 대한 컨트롤을 서비스 출시일까지 계속해 나갑니다. 그 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출시한 후 서비스에 대한 성과를 보면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을 하고 있는지 피드백을 확인하는 것이에요. 피드백을 통해 그 이후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논의하는 과정의 반복이 이루어집니다.



사실,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가 원하는 서비스의 스펙을 관철시키는 협의 과정이 늘 어려워요. 근데, 협의의 묘미가 있어서 그 과정이 또 가장 재미있기도 합니다. 협의 과정을 통해 조율된 의견으로 산출물이 나올 때의 쾌감이 있거든요.


 


택시를 생업으로 하시는 기사님들을 위해서 양질의 콜을 많이 보내드리고 싶어요. 또, 하루 종일 혼자서 택시를 운행하시다 보니까 정서적으로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실 텐데, 어떻게 하면 기사님들에게 더 친절하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기사님들에게 T map 택시가 같이 다니는 친구가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기사님들이 행복하셔야 그 행복이 그대로 승객분들에게 전달이 될 테니까요.


승객 사이드에서는 교통 약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요. 교통 약자에 대한 정의를 넓혀보면 자차가 없는 사람, 새벽 귀가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 등 다양할 수 있거든요. 이러한 교통약자들이 택시 이용을 할 때 안전하고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가치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3. 매니저님의 취준 STORY



경영학을 전공하고 여러 수업을 들었는데, 그중 데이터 분석 관련 수업이 저에게 잘 맞았어요. 그래서 데이터 분석 관련의 모든 수업을 수강했었습니다. 그 때 배웠던 툴은 워낙 예전 것이기도 하고 지금 방법이 많이 고도화되어 실무적으로 사용하진 않지만,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기본 마인드는 지금까지도 실무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는 관련 직무의 인턴 경험을 했었어요. 해당 회사가 판매하는 아이템에 대한 매출을 분석하고, 서비스 변경 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분석하는 업무를 했었는데, 이러한 실무 경험이 실제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제가 서비스 기획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약하다고 느낀 부분이 ‘덕력’이에요. 대학 시절에 어떤 분야에서도 덕질을 해 본 경험이 없는데, 사실 덕질이 서비스 기획 직무에 굉장히 도움이 돼요. 서비스 기획은 콘텐츠 기획도 겸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특정 콘텐츠에 대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덕력’이 하루아침에 쌓을 수 있는 게 절대 아니거든요. 본인이 정말 좋아하고 많이 해보고 경험해야 쌓을 수 있는 거니까요. 그래서 제가 대학생으로 다시 돌아간다면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서 덕질을 해보고 싶어요.


 


다들 그렇듯이 졸업을 앞두고 정말 힘들었어요. TV를 켜기만 하면 취업의 어려움에 대한 얘기들이 나오니까, TV를 켜고 밥 먹으려다가 숟가락을 내려놓은 적도 있었어요.(웃음) 근데, 그럴수록 현업에 대한 고민과 경험을 이길 수 있는 스펙은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시에도 어학성적 만점을 받는 친구도 많았고, 어학연수를 다녀온 친구도 너무 많았지만, 저는 제가 가고 싶은 분야의 인턴 경험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서비스 기획 직군은 스펙보다는 실제 지금 와서 업무를 할 수 있는지를 많이 보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의 서비스를 깊게 써보고 나라면 어떻게 하겠다는 고민들을 많이 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관심 있는 사이트를 꼼꼼히 써보고 역으로 상세설계서를 만들어 보기도 했는데, 사용자 입장을 넘어 기획자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SK텔레콤이 새로운 분야의 서비스를 다양하게 기획하고 있어요. 새로운 분야의 서비스 기획이다 보니까 처음부터 빌드업 해나가고, 서비스 이용자의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그 쾌감이 너무 크고요. 또, 서비스 기획에 있어 회사의 지원도 너무나 든든해요. T 멤버십 같은 SK텔레콤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호흡이 짧아요. 매일매일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고, 빠르게 변하는 분야이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매일이 숨 가쁘고 바쁘고 힘들기 때문에, 이러한 호흡을 소화할 수 있는 체력을 키우면 좋을 것 같아요. 또, 피드백이 정말 실시간으로 오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기획 분야에 비해 쾌감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재미있는 분야라고 생각을 하고요,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승객의 편리함은 물론 기사님의 처우까지 신경 쓰시는 모습 속에서 따뜻함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SK텔레콤의 서비스 기획자. 그 다음은 여러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