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플래닛] 'SK 플래닛'의 상세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_직무편

'SK 플래닛'의 상세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스펙 초월 방식의 채용을 선언하는 대기업이 늘고 있다. SK도 그렇다.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가지고, 지원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업무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SK플래닛에 입사하고 싶은 당신 또한 어떤 역량을 펼칠 수 있을지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무분별한 스펙 쌓기는 그만두고, 'SK플래닛'의 상세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김지윤

 

SK플래닛의 모든 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Engineering 분야

Engineering 직무는 SK 플래닛의 전반적인 개발 업무 및 플랫폼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직무이다. ‘런처 플래닛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부터 빅 데이터 기술 개발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직무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자면,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서버, 빅 데이터 인프라 기술 개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페이핀과 같은 페이먼트/인증 기술‘T 등에서 사용되는 LBS 관련 기술 개발 업무도 수행한다. 그 외에도 SE(Software Engineering), QA(Quality Assurance), IT 보안 등의 업무도 하고 있다. 

 

 

아무래도 플랫폼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 개발을 담당하다 보니 해당 기술과 관련된 전문적인역량이 요구된다. 기본적으로 자바나 C/C++언어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자료구조/알고리즘 설계, OS 및 플랫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 빅 데이터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알고리즘적 기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데이터 인프라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공학 관련 전공자를 우대하며, 자신이 이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과감하게 지원해볼 만 하다.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UX 디자인을 추구하는, Design 분야

Design 직무는 SK 플래닛의 모든 제품에 대한 UX 디자인을 담당하는 직무이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UX Identity, Service UX, UX Quality Management, UX Infra, UX Research, 선행 UX 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세부적으로 UI Design GUI Design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UI Design과 관련해서는 정보구조 등 UI 기획/개발 역량과 User Requirement 분석 역량 등이 필요하다. GUI Design 부문에서는 디자인적 사고와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 제작 툴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UI GUI를 다룰 수 있는 시각디자인이나 산업디자인 등 디자인 계열의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나 콘텐츠 등을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것들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인지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등 기타 관련 전공자도 지원 가능하다.

 

 

SK 플래닛의 다양한 제품의 기획부터 마케팅까지를 아우르는, Business 분야

Business 직무는 SK 플래닛의 Next Commerce 사업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의 기획부터 런칭, 제휴, 운영, 마케팅까지 사업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이다. 즉 우리가 잘 아는 SK 플래닛의 시럽, 기프티콘, 티스토어, 11번가 등 기존 제품에 대한 운영과 마케팅은 물론 신제품을 기획, 런칭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Product Management, 사업 기획과 개발, 제휴 마케팅, 영업, 서비스 운영, 마케팅 SK 플래닛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비즈니스 및 IT 트렌드에 대한 통찰력과 이해력이 요구되며, 신규사업 기획에 있어 사업 추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런칭이 가능하도록 전략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업에 필요한 마케팅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시장, 상품, 가격, 고객정보 등을 분석하고, 소비자 동향, 관련 산업 발전방향 등의 시장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력이 요구된다. 전공은 무관하지만, 플랫폼 기반 사업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Engineering Design적 요소에 대한 기초적인지식이 요구되어 사전에 준비가 필요하겠다.

 

 

창의적인 사고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해답을 제공하는, Advertising 분야

Advertising 직무는 고객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직무로써 광고의 기획과 실행, 매체의 선정과 집행, 그리고 오프라인 / 모바일 등을 복합적으로 연결하는 프로모션 등을 수행하고 있다.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광고 기획, 매체 기획, PR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상품의 이미지와 가치를 제고하고, 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역량이 요구된다.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이 요구되며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역량, 프로젝트 실행 역량이 필수적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광고 기획을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필히 바탕이 되어야 한다. 지원 가능 전공은 무관하기 때문에, Advertising 분야에 지원할 때에는 필요 직무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래’s Tip

지피지기 백전무패라는 말이 있다. 즉 자신이 지원하는 부서가 무슨 일을 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본인이 얼마나 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인사 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거기다 SK플래닛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자신만의 스토리로 풀어낼 수 있다면 SK플래닛이라는 기업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