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2014 IT()! IT 트렌드

IT 없는 세상. 당신은 상상 할 수 있는가?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는 학생부터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서류 작업을 하는 직장인까지, 주변이 온통 IT로 둘러 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당신은 IT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래서 준비했다SK Careers Editor가 알려주는 2014년 가장 IT() 5가지 IT트렌드!

SK Careers Editor. 주혜인

 

 

기존 데이터 크기의 한계를 넘어서다, ‘빅데이터

빅데이터?

빅데이터란 한 마디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이다.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다룰 수 있는 데이터 크기를 넘어선 대량의 데이터를 뜻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는 기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생활 속의 빅데이터]

어머! 어떻게 알았지? ‘취향저격나를 위한 맞춤형 광고 서비스

전 세계적인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닷컴은 모든 고객들의 구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형성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한다. 즉 아마존닷컴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성향에 맞는 '추천 상품'을 제시하므로,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맞춤형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구글과 페이스북 또한 빅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원들의 검색 목록을 파악하거나 사용중인 데이터를 즉각 처리하여 회원들의 성향을 파악한 뒤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

 

 

나만의 대용량 콘텐츠 저장소.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자신의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해 두면, 어느 기기에서든 다운로드 하여 사용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생활 속의 클라우드 서비스]

노트북, USB는 이제 안녕~ 나는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USB를 비롯한 다른 이동식 저장장치를 갖고 다니지 않아도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자신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국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네이버 N드라이브를 살펴보자. 우선 네이버 N 드라이브는 30GB의 대용량을 자랑한다. 또한 네이버 N드라이브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저장한 파일이 네이버N드라이브와 연동되어 바로 자신의 서버에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콘텐츠는 어느 곳에서나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편리한 서비스인가!

 

 

< 네이버N드라이브를 실제로 사용하는 예 / 출처: 작성자의 캡쳐 사진>

 

 

2D에서 3D로의 완벽 구현. ‘3D 프린팅

‘3D 프린팅이란?

말 그대로 설계도에 따라 3차원으로 입체적인 물건을 찍어내는 프린트 방법이다. 특히 틀니, 인공 치아, 인공 뼈를 만드는 등 의료 산업계에서 각광 받고 활발히 사용되는 기술이다.

  

 

<3D프린팅을 하고 있는 사진 / 출처: 위키피디아

3D프린터를 사용하여 입체 모형을 만들고 있는 사진 / 출처: http://freephotosbank.com>

 

[생활 속의 3D 프린팅]

대학교 전공 수업에서도 ‘3D 프린팅!

대학생에게는 조금은 생소한3D 프린팅. 그렇다면 3D프린팅은 우리의 실생활과 전혀 관련 없는 전문적인 기술일까? 대답은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다. 대표적으로3D프린팅을 사용하는 과는 건축학과이다. 경희대학교 건축학과는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04년에 Z Corp.프린터를 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3D 프린팅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모델링 작업에 있어서 수고를 덜고, 3D 건축모델링에 관한 개념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경희대학교는 정식 학교 교육 과정에서 3D 프린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IT 이용하기. ‘모바일 디바이스&모바일 인터넷

모바일 디바이스&모바일 인터넷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마트폰,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등이 모두 모바일 디바이스이다. ,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가지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장비를 뜻한다.

 

[생활 속의 모바일 디바이스&모바일 인터넷]

대학생활의 로망 배낭여행, 스마트폰으로 더욱 ‘SMART’하게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외국으로의 배낭여행을 꿈꾼다. 낯선 땅에서의 모험에서 당신의 가장 든든한 지원군은 스마트폰이다. 두꺼운 여행 관련 서적 없이도 스마트폰에 여행 관련 어플리케이션만 있다면 당신의 여행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여행 준비단계에서의 숙박시설 예약 및 전반적인 여행 계획부터 여행 과정에서의 안내 역할까지, 이 모든 것이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번거로운 호텔의 체크인과 체크아웃도 스마트폰으로 해결이 가능할 전망이다. 힐튼 호텔2015년부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객실 키로 활용할 예정이다.

혹시 지금 배낭여행을 가고 싶으나, 낯선 환경으로 인한 두려움에 선뜻 맘을 먹지 못하고 있는가? 그런 당신에게 스마트폰과의 동행을 강력 추천한다.

 

 

세상 만물과 소통하다. ‘사물인터넷

사물 인터넷이란?

사물 인터넷생활 속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환경을 말한다.

 

[생활 속의 사물 인터넷]

SK텔레콤이 선보이는 4가지비콘
비콘근거리 위치인식 기술로 사람들이 송신기가 설치된 곳을 지나가기만 해도 데이터가 전달되는 첨단 기술이다. 최근 SK텔레콤은 4종류의 비콘을 선보였다. 그 중 대표적인 2가지를 살펴보자. 현재 SK텔레콤은 분당서울대병원에 200여개의 비콘을 설치하여 병원정보와 경로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잠실 SK나이츠 홈구장에서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즉 당신이 병원에 방문하기만 하면 병원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바로 전송되며, 야구장에서 힘겹게 자리를 찾지 않아도 야구장에 발을 들여놓자마자 자신의 좌석에 관한 정보가 바로 전달된다. 앞으로 비콘의 활용 범위는 점차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혜인's Tip 

지금까지 2014년 국내의 IT() IT트렌드를 살펴보았다. IT가 전공분야가 아닌 대학생들에게는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IT 전문용어일 수도 있으나, 이는 모두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에게 맞춤 쇼핑 정보를 제공 해주는 빅데이터, 콘텐츠를 저장해두고 언제, 어디서든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 전공 수업에서 사용되는 3D 프린팅,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모바일 디바이스와 모바일 인터넷, 해당 장소에 가면 그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사물 인터넷까지. IT는 어느새 우리에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 이 하나만으로도 우리가 IT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