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 프로젝트, 꽃길만 걷자! 조별과제 어벤저스 팀원 알아보는 방법

팀 프로젝트, 꽃길만 걷자! 조별과제 어벤저스 팀원 알아보는 방법

강의계획서를 처음 보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 성적 평가 기준이다. 그런데 그 곳에 팀 프로젝트(이하 팀플)가 있다면? 다시 한 번 해당 강의의 수강을 생각하게 된다. 우리 대학생들이 팀플을 기피하는 이유는 단연코, 다양한 종류의 프리라이더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시 그거 아시나요? 사람은 안 바뀌어요! 바뀌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힘들어 하기 보다, 애초에 그런 사람과는 팀을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그래서 소개한다. 팀플을 위한 팀원 고르는 방법!

SK Careers Editor 박현진

 

 

 우리가 기피하는 프리라이더의 유형
프리라이더(Free-rider)로 대변되는 팀플 내의 무임승차자는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여 대학생들에게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 그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세 가지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연락 두절, 프로 잠수부

가장 대표적인 프리라이더의 유형으로, 연락을 거부함으로써 팀플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을 뜻한다. 초보 잠수부 유형으로는 팀플 모임의 만날 시간을 정할 때는 아무 말 없다가, 나중에 나타나서 해당 시간에는 선약이 있어서 나가지 못한다고 말함으로써 팀플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

 

일반적인 잠수부로는 팀플 모임 하루 전 혹은 몇 시간 전에, 갑자기 팀플에 참여할 수 없다는 연락만을 통보한 채 사라지는 유형이다. 그 이유로는 (급작스레) 건강이 좋지 않아서, 가족 행사가 생기는 등의 주로 확인 할 수 없는 것들이라 팀원들의 의심을 받기 쉽다. 마지막으로 프로 잠수부는 팀플 모임이 시작될 때까지 그 어떠한 연락도 받지 않다가 나중에서야 불참 이유를 밝히는 것이 특징이다. 불참 이유는 늦잠을 자느라 혹은 잊어버려서 등으로, 주로 자신의 실수에 대한 변명이 많다. 때문에 팀원들의 분노를 사기도 한다. 위와 같은 잠수부들은 팀플 모임 자체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 할당량을 부여하기도 매우 애매해져서, 결국에는 완벽한 무임승차를 하고는 한다.


저 약속이 있어서 먼저 일어나요. 신데렐라
매우 바쁜 사람들의 유형으로, 팀플 모임의 시작부터 ‘선약이 있어 00시까지는 가야해요’라고 통보하며 중간에 자리를 뜨는 사람들을 뜻한다. 물론 제한 시간까지 팀플이 완료된다면 문제가 없으나, 보통은 팀플이 끝나기 전에 사라지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대부분의 팀플의 결론은 팀원들의 토론을 통해 후반부에 결정된다. 하지만 신데렐라 유형은 이 결론을 듣지 못한 채로 떠나기 때문에 팀플 흐름의 이해도가 떨어지고 개인 할당량을 부여하기도 힘들다. 자리를 뜨기 전까지 팀플에 열심히 참여한다면 위 문제점은 조금 나아진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는 가야 하는 시간까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가, 다른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미루고는 사라지는 경우이다. 위와 같은 신데렐라들은 팀플 모임 자리에만 잠깐 있었을 뿐, 결과물에 대해서는 무임승차 한 것에 해당한다.


이거 못해요, 저거 못해요. 무능력자
분명 팀플 모임에는 있는데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의 유형이다. 팀플 모임 중에서도 한 마디 말도 하지 않고 있다가, ‘저 PPT는 못 만들어요’, ‘그런데 발표는 더 못해요’ 등의 못한다는 말만 반복하며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주로 자료조사와 같이, 결과물에 대한 자신의 책임의 정도가 낮은 일을 염두에 두고 나머지 역할은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위 무능력자들이 ‘정말 다른 것들은 못하는’ 팀원들과 구분되는 점은 그들이 가져오는 결과물이다. 매우 질이 낮아 성의가 느껴지지 않는 최소한의 결과물을 가져와서, 사실상 팀플의 결과물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된다. 주로 개인 과제와 시험 준비는 열심히 하면서 팀플은 소홀히 하는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보이는 유형이다. 위와 같은 무능력자들은 팀플에 어느 정도 형식적인 참여는 했지만, 결과물에는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프리라이더에 해당한다.

 

이렇게 프리라이딩을 일삼는 사람들과 같은 팀을 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사람이 프리라이더인지 몰랐기 때문에 같은 팀을 이루게 되고, 고통에 시달리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프리라이더를 알아봐서 피하는 방법은 없을까?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를 위한 팀원 고르는 방법

한 학기에만 십여개의 팀플을 경험하는 경영학도 팀플고수들의 꿀팁을 공개한다. 그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팁들로, 성공적인 팀플을 위한 팀원들을 고르는 방법을 담았다. 다만, 이는 주관적인 의견들임을 밝힌다.

 

강의실 앞의 3줄에 앉는 사람을 공략하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학생은 어디에 있을까? 바로 강의실의 좌석 중, 교단과 가까운 쪽인 앞부분의 1~3열 좌석에 밀집해있다. 바로 위 좌석들이 수업을 들을 때 가장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 칠판을 비롯한 각종 화면들이 잘 보이는 것은 물론, 수업을 진행하시는 교수님의 목소리도 가장 잘 들리는 자리이기 때문에 수업을 듣기에는 제격이다. 다만 앞부분 좌석이기 때문에 교수님의 눈에 띄기 좋아 정말 수업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장점 같은 단점이 있지만, 교수님과 친밀해지기 좋다는 결정적인 장점이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위와 같은 이유로 강의실 내에 가장 인기 있는 자리가 해당 1~3열이다.


교수님과 친밀하게 소통하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학생이 우리 팀플에 팀원이 된다면? 그 앞길은 원카드 게임에서 조커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큼이나 든든할 것이다. 수업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팀플의 올바른 방향을 잡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수님과의 친밀한 관계 또한 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팀플 중 의문사항이 있을 때 쉽게 질문을 할 수 있을뿐더러, 교수님도 사람이다. 매일 앞자리에 앉아서 수업을 열심히 듣는 학생이 팀플 발표를 한다면? 에디터의 경우, 질의응답 시간에 난처한 질문까지 교수님께서 대신 답변해 주시는 경우도 있었다. 교수님의 편애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교수님께서 우리 팀에 긍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으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수업 태도와 팀플 태도는 비례할 가능성이 다분!
그렇다면 강의실 내의 나머지 좌석에는 수업에 적극적인 사람들이 없는 걸까? 물론 아니다. 위와 같은 사람들

은 수업 태도를 통해 충분히 찾아낼 수 있다. 적극적으로 교수님께 질문하는 사람과 소통하는 사람들은 뒷 좌석에 앉을수록 눈에 띄기 쉽다.

위와 같이, 수업 태도를 통해 그 사람이 팀플 내에서 어떤 사람이 될 지를 미루어 볼 수 있다. 특히 그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위 짐작의 적중률은 올라간다. 왜냐하면 수업에는 강제성이 있고, 팀플에는 강제성이 없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 매일 지각하는 사람의 경우, 팀플에도 지각 혹은 결석할 경우가 잦다. 무려 출결점수가 포함되는 수업에도 다른 이유로 지각하는데, 패널티가 아무것도 없는 팀플 모임에 제 시간에 올 가능성은 사실상 매우 희박하다.

 

같은 맥락으로 과제 제출을 자주 잊어버리는 사람은 팀플 내의 자신의 과제도 잊어버리기 쉽다.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한 채 스마트폰만 쳐다보는 사람이라면? 팀플 모임 내에서도 같은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위 두 가지 사례와 같은 습관성 행동들은 말 그대로 습관이기 때문에 팀플 내에서도 발현되기 쉽다. 이와 같이 수업 태도를 잘 살펴본다면, 프리라이더와 같은 팀이 된다는 불상사를 겪게 될 확률을 낮출 수 있다.

 

친한 친구와의 팀플? 다시 한 번 생각하라
 


프리라이더일지도 모르는 미지의 사람과 함께 팀플을 하는 모험을 하기보다는, 내가 잘 아는 친한 친구와의 ‘안전빵’ 팀플을 하는 경우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라. 잘못하다가는 나의 울화병이 터진 나머지 ‘친한’ 친구가 그냥 ‘친구’가 될 수 있다.

친한 친구와 팀플을 함께 하다 보면, 우정을 담보로 한 아슬아슬한 줄타기가 자주 발생한다. 친구이기 때문에 이해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팀플 날짜를 바꾸자는 말도, 시간에 늦는다는 말도, 맡았던 과제를 다 하지 못했다는 말도 낯선 사람보다는 친한 친구에게 하기 쉽다. 그래도 친구는 나를 이해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정을 알기 때문에, 혹은 친구에게 싫은 소리를 하기 싫어서 본인이 모든 것을 떠맡게 된다면 어쩔 수 없이 우정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잦은 팀플을 겪는 몇몇 경영학도의 경우에는 서로 공사를 뚜렷하게 나누어 행동함으로써 우정과 팀플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도 한다.

 

이 외에도, 팀플 모임이 변질되는 경우가 잦다. 여성들의 경우 팀플을 한다고 모였지만 각종 수다만 떨다가 맛집 탐방으로 귀결되는 모임을 가지기 쉽고, 남성들의 경우 별 성과 없이 PC방으로 향하기 쉽다. 이러한 특징은 저학년일수록 잘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친한 친구와 팀플을 할 경우, 본인의 성향과 친구 자체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팀원 물색은 수강신청이 끝난 직후부터!
이렇게 엄청난 공을 들여 어렵사리 만난 어벤져스 팀원과 한 학기만 함께 할 것인가? 나의 ‘팀플메이트’로 만드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전공 수업의 경우, 서로 비슷한 학년이라면 앞으로 다양한 수업에서 만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새 학기 시간표를 짜면서, 혹은 수강신청이 끝나고서 연락해 미리 팀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혹여나 겹치는 과목이 없더라도, 주변의 다른 좋은 팀원들을 추천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나의 팀플메이트를 늘려감으로써, 보다 수월한 팀 구성이 가능해진다. 더하여 프리라이더의 방해를 받지 않은 채 팀플의 본연의 목적인 협동심의 육성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다.

 

대학생 사이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팀플. 사실, 직장에서도 팀플은 계속된다! 직장인들의 말에 따르면, 오히려 학창 시절의 팀플이 그립다고 할 정도로 직장 내에서는 강도 높은 팀플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에게 팀플은 거부할 수 없는 숙명인 셈이다. 피할 수 없다면 현명하게 대처하는 나만의 노하우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