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 기숙사만 있는 게 아니야! 6개 학사 소개

학교 기숙사만 있는 게 아니야! 6개 학사 소개
지방에서 올라온 대학생들에게 서울의 월세 비용은 만만치 않은 부담이다. 학교 기숙사를 이용하려면 선발이 어렵고, 자취는 비용이 걱정이고. 이럴 때 지방 거주민을 위한 기숙사인 각 도별 학사가 또 다른 방안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6개학사에 대해 간단한 소개와 실제 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학사생들의 인터뷰를 들어보자.

 

SK Careers Editor 유혜연

 

경기도 장학관
경기장학관 신규 입사생의 경우, 입사생 선발 공고일 현재 경기도에 1년 이상 계속하여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생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사할 경우 입사비 5만 원 및 시설이용 부담금 월 15만 원(식사비포함)의 비용 부담이 있습니다. 
 

 

탐라영재관
2017학년도 제주특별자치도 탐라영재관 입주학생선발•모집공고에 의하면, ①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 및 경기도(이하 “수도권”이라 한다) 소재 대학의 신입생이나 재학생이며, 영재관 입주학생 선발 공고일 현재 학생이나 보호자가 제주자치도에 주민 등록이 되어 있거나, 등록기준지 또는 원적이 제주자치도인 자 다만, 보호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수도권인 자는 제외 ② 「고등교육법」 제2조제1호부터 제4호까지 및 제6호에 해당하는 대학의 신입생이나 재학생 (원격대학, 대학원, 각종학교 제외)으로 입사자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발기준은 학업성적(50점) + 생활정도(50점) + 가점(5점,3점) - 감점(5점)이며, 기숙사비(식비포함) 2인실: 150,000원/인/월, 3인실: 120,000원/인/월, 그리고 입사비는 50000원입니다.
 



남도학숙
남도학숙은 정기모집과 수시모집을 통해 입사할 수 있습니다. 입사자격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소재 대학, 대학교 신입생, 재학생, 대학원생(석사)이며, 공고일 현재 보호자가 광주광역시 또는 전라남도에 주민등록을 두어야 합니다. 선발평가 기준은 학업성적(50점)+생활정도(50점)+가점(5~10점)으로 평가하며, 부담금은 850,000원 (입사비 100,000원, 1학기 생활부담금 750,000원)입니다. 
  


 

 

 

강원학사(도봉)
강원학사(도봉)의 선발방법은 우선선발과 경쟁선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선발은 ① 강원도 미래인재, ② 기초생활수급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자녀 : 19명(관악 11, 도봉 8), ③ 시 • 군 단체장 추천자이며, 우선선발 후 결원 발생시 경쟁선발을 하게 됩니다. 경쟁선발은 학업성적(60%) + 가정형편(30%) + 면접지(10%) + 가산점(5점)로 평가하며, 사생 부담금은 입사비(최초 입사 시 1회) 100,000원과 학사비(매월) 160,000원입니다.


 

 

충북학사
충북학사의 입사지원 자격은 입사지원자격 및 부담금 입사등록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담금은 5만원, 시설이용부담금 20만원/월입니다. 

입사를 위해서는 본인 또는 친권자의 주소가 충청북도인 자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이어야 합니다.
혹은 1) 공고일 현재까지 계속해서 5년이상 도내에 주소를 유지하고 있는 자, 2) 공고일 현재까지 계속해서 1년이상 도내에 주소를 유지하고 있는 자로서 총7년이상 도내에 거주실적이 있는 자 3) 충청북도내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직원 및 자녀의 경우 공고일 현재까지 계속해서 1년 이상 도내에 주소를 유지하고 있는 자이어야 합니다.

 

학적과 성적도 조건이 있는데요. 1) 서울 및 서울과 근접한 경기도 지역 정규 4년제 정규대학의 신입생 또는 재학생 2) 전 ‘1항’ 대학의 휴학생과 졸업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로서 국가고시 1차 시험에 합격한 경력이 있고, 2차 시험을 준비하는 자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적은  1) 재학생 : 직전(또는 최종)학년 평균성적이 B학점 이상인 자 2) 신입생 : 고교 내신성적이 3등급 이상 또는 대입수능 성적이 백분위 점수 80점 이상인 자입니다. 이 밖에도 품행이 방정하고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자도 입사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 서울장학숙
전라북도 서울장학숙의 선발자격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재 대학, 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으로 선발공고일 기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로 ① 전라북도에 1년 이상 계속하여 보호자의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자, ② 보호자의 등록기준지가 전라북도이면서 학생이 도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입니다. 또한 입사생 부담금은 입사비 70,000원, 매월부담금 150,000원입니다.

 


   
지금까지 6개 학사에 대해 알아보았는 데요, 6개 학사 외에도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숙사들도 많이 있으니 입사자격이 갖추어 있다면 한 번쯤 지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