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한 모든 시간이 눈부셨다. SK케미칼 희망메이커

함께한 모든 시간이 눈부셨다. SK케미칼 희망메이커
강한 한파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예상됐던 2016년의 겨울. 두꺼운 옷으로 무장을 해도 손발을 시리게 만드는 추위는 막을 도리가 없었다. 하지만 이런 추위에도 불구하고 훈훈함이 가득한 곳이 있었다는데, 그 현장은 바로 ‘희망메이커’의 송년 행사가 진행되었던 SK케미칼 에코랩이다. 다양한 활동으로 희망메이커 아동 및 청소년들을 후원하고 있는 희망메이커에 대해 에디터가 알아봤다.


SK Careers Editor 박가영 에디터


About 희망메이커

희망메이커란?
희망메이커는 사내 팀 조직과 지역 내 저소득 계층 어린이 및 청소년을 1대 1로 매칭해 아이들이 성년이 될 때까지 후원하는 SK케미칼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매년 160명의 지역 청소년을 후원해 온 희망메이커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구성원의 정기후원과 팀별 멘토링 프로그램인 ‘희망 릴레이’이다. 정기후원을 통해 후원 학생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는 동시에 희망릴레이를 통해서 정서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이에 더불어서,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계절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왔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희망메이커의 계절별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희망메이커의 계절별 프로그램
 

 




희망메이커는 후원 학생들을 위해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봄에는 후원 청소년들의 진로 상담을 위해 대학생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캠퍼스 투어’, 여름에는 도시 아동들의 정서 함양을 위한 농촌 체험 캠프인 ‘시골 외할머니 댁 방문’, 가을에는 자매 농원에서의 농촌봉사활동, 겨울에는 송년행사 등이 대표적으로 진행된다. 사계절에 따른 네 가지 테마로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을 통해서 후원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까지도 책임지고자 하는 SK그룹의 노력이 돋보인다.


담당자와의 인터뷰
계절별로 후원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SK케미칼의 희망메이커. 이 프로그램이 시작된 계기는 무엇이며 어떤 의의를 담고 있을까?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Q1. 안녕하세요.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SK케미칼 홍보팀에서 사회공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광훈 대리입니다. 2012년부터 SK케미칼 사회공헌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SK케미칼은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지구의 환경을 보호 한다”는 전사적인 Mission에 따라 ‘친환경, 사회복지, 행복확산을 통한 지속 발전 가능한 사회를 구현한다는 사회공헌 Theme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의 많은 분야 중에서 한정된 재원과 인력을 가지고 효율성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이에 사회의 지속 발전 가능한 미래를 책임질 아동/청소년 계층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고 가정, 사회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본인의 꿈을 펼칠 기회나 청소년기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 학습의 기회를 얻지 못하는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에게 후원 및 멘토링, 다양한 정서적 지원 등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3. 봄에는 캠퍼스투어, 겨울엔 스키캠프 등 계절별 대표 프로그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추가적으로 또 어떤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나요?
☞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은 봄-교육/ 여름-체험/ 가을-봉사/ 겨울-화합 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희망메이커 학생들의 진학 및 진로를 위해서 SK Sunny 대학생 봉사단과 연계하여 여러 대학을 직접 탐방하고 학교에 다니는 대학생들과 직접 교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캠프를 통하여 자연과 함께 즐거운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름캠프는 매년 같은 농촌 마을에서 진행 하여 희망메이커 학생들에게 외갓집과 같은 체험을 경험하게 해 주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함으로 나눔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농촌봉사활동은 여름캠프를 진행한 마을의 농가에서 봉사활동을 하여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겨울에는 희망메이커 학생 및 가족과 SK케미칼 구성원이 함께 참여 하는 송년행사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회사의 송년회와는 조금 다른 화합과 희망을 주제로 한 해 동안 진행된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을 함께 돌아 보며 나눔의 의미를 깊이 느낄 수 있는 송년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절별로 각각의 테마를 정하여 진행하는 것은 후원 프로그램이라 하여 학생들에게 단지 재미만을 위한 프로그램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희망메이커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하여 행복한 미래를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 외에도 학생들의 취미 여가 생활을 위해서 기타 및 마술, 타악기 연주 등의 특기적성 프로그램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4. 희망메이커의 추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2012년부터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매년 160명의 학생들에게 후원 및 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SK케미칼 팀과 희망메이커 학생과 1:1 연계를 하면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각 팀에서 희망메이커와 자주 만나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추진 예정이며 희망메이커 학생들이 후원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감사편지’ 쓰기 등을 통해 인성교육에도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졸업한 학생이 약 25명 정도 되는데 졸업생들이 희망메이커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습 동아리 활동 등을 기획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Q5. 희망메이커를 진행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 희망메이커 학생들이 새로운 체험 등을 하면 즐거워 하는 모습 등을 보는 것도 큰 보람을 느끼게 되지만 아무래도 건강하게 성장하여 고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하고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개척해 나갈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졸업생 중에서 열심히 공부 한 결과 4년 장학생으로 대학에 입학을 하게 된 학생이나 KBS에서 방영 중인 특성화고 학생들의 발전과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스카우트’라는 프로그램에서 1등을 하여 원하는 회사에 입사를 한 학생, 또한 나이는 아직 어리지만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여 바이올린 전공으로 예술중학교에 입학하여 예술가의 꿈을 키우고 있는 친구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을 볼 때 우리 구성원들의 작은 정성과 노력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Q6. 희망메이커를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희망메이커 학생들은 대부분 저소득 계층의 가정에서 성장을 하기 때문에 여러 이유로 인하여일반 가정의 학생들에 비해 공정한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나아갈 때 공정한 기회를 가지고 출발 할 수 있도록 희망메이커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Q7. 끝으로, 희망메이커와 같은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의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가 되었습니다.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을 수행하며 사회구성원과 상생해 나가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 하는 임직원은 나눔과 재능 기부 등을 통해 자아개발의 폭이 넓어져 보람된 사회생활을 유지 할 수 있으며 수혜자는 제공받은 기회를 잘 활용하여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구성원으로 성장하여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사회를 건설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