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백신 사업을 선도한다! SK케미칼의 ‘스카이셀플루’

한국의 백신 사업을 선도한다! SK케미칼의 ‘스카이셀플루’
날씨가 쌀쌀해지는 만큼 콜록거리는 기침 환자들도 심심찮게 눈에 띄는 요즘이다. 혹시.. 독감 예방 주사는 맞았는가? 독감 예방 주사는 어린 아이들만 맞는 게 아니었냐고? THAT’S NONO. 독감 예방 주사는 어린 아이나 노인들 뿐 아니라 건강한 성인에게도 도움이 된다.


그런데, 현재 SK케미칼의 ‘스카이셀플루’가 한국 독감 백신 계의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기존의 백신과는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스카이셀플루’! 한국 백신 계를 주도하리라 당당히 자신하는 ‘스카이셀플루’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이정아


 “스카이셀플루”, 기존 백신과의 차별화를 선언하다

 

 

 
<SK케미칼의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

 

 

스카이셀플루는 SK케미칼이 상용화에 성공한 성인 대상 기준 세계 두번째, 생후 6개월 이상 만 18세 이하의 소아청소년 대상 세계 최초의 세포배양 독감백신이다. 스카이셀플루는 작년 12월, 국내 시판을 허가받았고 올 해 독감 백신 접종부터 공급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성인 뿐만 아니라 생후 6개월 이상, 만 18세 이하 소아, 청소년도 접종할 수 있는 세포배양 독감백신으로는 세계최초!다.


유정란 NO! 세포배양 YES!

대체 백신은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는 것일까? 스카이셀플루가 유정란 방식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 것일까?

 

 

 

 

 

유정란을 이용한다는 것은, 닭이 낳은 유정란을 이용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배양하고, 그 바이러스를 희석해 백신을 생산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정란 백신은 백신의 원료인 유정란의 공급에 따라 제조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 통상 닭을 사육해 백신용 유정란을 생산하고 백신을 생산해내는데에 걸리는 기간은 6개월에 달한다. 독감이 크게 유행할 때, 즉각적인 백신 공급이 어렵다는 것은 치명적인 단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 닭을 사육할 수가 없어 유정란을 생산하지 못하여 독감백신 생산을 하지 못 할 가능성이 있다.


2009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필요한 만큼의 백신을 신속히 생산해내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이 실제로 발생한 바 있다. 또한 신종플루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백신 투여가 진행될 때, 충남대학교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는 라디오 뉴스에서 ‘백신의 원료인 유정란은 세균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 무균 청정란이어야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공급되는 청정란은 1/3 정도만이 무균란’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기존의 유정란 방식을 대신해 세포배양 방식을 사용한 스카이셀플루! 어떤 차이점을 보일까?

 

 

 

단기간(2~3개월 이내) 생산 가능
세포배양방식은 유정란 방식에 대비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정란을 이용해 6개월 가량 걸리던 생산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 균주를 확보하면 2개월이면 백신을 샌상할 수 있기 때문에 변종 독감이 유행할 때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대량 생산 가능!
인플루엔자가 유행을 하게 되면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때 인플루엔자와 맞설 수 있는 방법은 백신뿐. 모든 나라가 다 백신을 생산하는 것은 아닌 만큼 생산 능력이 있는 나라가 자국민을 우선으로 접종을 하므로 백신을 수입하기만 하는 나라는 인플루엔자에 대비하기가 더욱 힘들다. 세포배양 독감 백신의 경우, 유정란 공급에 대한 걱정 없이 원하는 만큼의 백신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가 크게 유행할 때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달걀 알레르기 걱정 NO!
기존 백신의 경우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주입에 배양했기 때문에 달걀이나 닭고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때문에 맞기가 어려웠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입술 주위가 부풀거나 목소리가 쉬고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백신을 투여받고 나서야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던 아이들에게 애초에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는 것.

 

항생제, 보존제 NO!
세포 배양 방식으로는 동물 세포로 백신을 생산하기 때문에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 최신의 무균 자동화 시스템에서 생산되므로 항생제나 보존제를 투여하지 않는다. 예방 접종을 하고 난 후 부작용이 나타난다는 것은, 백신 안에 있는 성분에 대해 기대하지 않은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직접적으로 항원과 관련되어 있는 성분 외에 다른 것들이 백신에 포함될수록 이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늘어날 것이다. 추가로 들어간 것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그로 인한 부작용 역시 줄어든다는 것!

 


의사 선생님! 스카이셀플루에 대해 말해주세요~!

그렇다면 현재, 실제로 스카이셀플루를 취급하고 있는 의료계의 의견은 어떨까? 에디터는 올 10월부터 스카이셀플루를 이용해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 수원의 ㅅ 이비인후과 병원의 이비인후과 전문의 최원장님께 인터뷰를 요청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스카이셀플루는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도 투여 가능하다!라는 점을 가장 큰 차별성으로 두고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큰 차이가 있는 것인가요?
A. 사실 생각보다는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들이 많지는 않아요. 그래서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는 보았을 때는 이 점이 크게 적용되지는 않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그동안 나와 있는 모든 백신들을 다 투여 받을 수 없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그 사람들도 스카이셀플루를 통해 매년 안정적으로 백신을 투여 받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니 기존의 백신들과는 확실한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린 아기들의 경우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는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그 점을 우려하는 부모님들이 많았습니다. 접종 전 꼭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지의 여부를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알고 나서 접종을 해야만 했죠. 스카이셀플루로 이러한 문제를 완전히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 외에도 스카이셀플루가 다른 독감 백신에 비해 특별히 어떤 점에서 차별성을 띤다고 생각하시나요?
A. 기존에 국내에서 판매되었던 인플루엔자 백신은 제조사만 달랐지 백신의 내용면에서는 모두 동일했다면, 스카이셀플루는 항생제나 보존제 없이 배양되었다는 점에서 환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을 저는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란 알레르기와 같이 백신을 접종받고 나서의 부작용 위험이 크게 감소된 것이니까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는 매우 환영받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Q. 독감 예방 접종에 대해 더 해주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A. 독감 백신의 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지속되므로 3월에도 독감이 유행 할 수 있어 그 전까지 항체 지속을 유지하려면 10월이나 11월 초가 예방접종 시기로 적절합니다. 올 해부터는 만 65세이상의 어르신들은 보건소 뿐만 아니라 국가지정병원에서도 무료 접종이 가능하니 친지 분들께도 접종을 권장하시는 게 좋습니다. 독감은 감기와 달리 전신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니 꼭 미리 예방을 해주시는 게 좋아요!


실제로 의료계에서도 혁신적인 백신이라 불리우는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 아직은 도입 초기이지만, 매년 더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는 백신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TIP) 감기? 독감?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가 심해진 것이 독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감기와 독감은 원인부터 증상까지 확연히 차이를 보이는 다른 질환이다.

 

감기

☞ 200여 개 이상의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
☞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남
☞ 증상에는 콧물, 기침, 가래, 발열 등이 있음 ☞ 1~2주 내에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호전되는 면을 볼 수 있음
☞ 다양한 바이러스들이 원인이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고, 예방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를 막기가 쉽지 않음  

 

독감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
☞ 감기의 증상에 더불어 고열과 근육통, 두통, 오한 등이 발병 즉시 나타남
☞ 3주 이상 지속되는 편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10월부터 이듬해 봄까지 유행하며 특히 12월부터 2월까지가 가장 유행하는 시기라 볼 수 있음
☞ 특히 독감은 폐렴과 같은 큰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어 감기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
☞ 독감은 Influenza 바이러스 한 가지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접종이 가능



 


<SK케미칼의 홍보대사인 지진희가 스카이셀플루를 접종받는 모습>

 

스카이셀플루는 출시된 지 2달 만에 누적 주문, 판매량이 300만도즈를 돌파했다. 성공적인 시장 진출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카이셀플루는 3가형 백신으로 출시되어 있다. 독감 백신은 3가 백신과 4가 백신으로 나뉘는데, 3가 백신은 3가지 유형의 독감 바이러스를, 4가 백신은 4가지 유형의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현재 4가 백신은 유정란을 이용한 방식으로만 출시되어 있는데, SK케미칼은 세포배양 기술을 적용한 4가 백신을 세계 처음으로 선보이기 위해 시판 허가를 기다리는 중이다.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가 다국적제약사들과 당당히 경쟁하는 SK케미칼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