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주) C&C in SK TECH SUMMIT! 2편 : AI Project Based Learning : Why? How?

SK() C&C in SK TECH SUMMIT! 2: AI Project Based Learning : Why? How? 

안녕하세요, SK 주식회사 C&C 취재기자 오예은입니다.

오늘 기사는 SK㈜ C&C in SK TECH SUMMIT 두번째 편입니다. 지난 SK TECH SUMMIT에는 SK㈜ C&C에 재직 중이신 현직자 분들의 강연이 총 10개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비롯해 여러 기술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해당 강연들 중 두 분의 연사님을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2편으로는 <AI Project Based Learning : Why?How?>를 주제로 발표해주신 곽노상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곽노상 매니저님은 뇌공학 분야를 전공하시고 현재 데이터 분석과 AI 모델링 업무를 맡고 계신데요, 매니저님의 인사이트 가득한 인터뷰를 함꼐 만나볼까요? 😊  

SK Careers Editor 오예은

 

 

 

 

 

 

 

안녕하세요. SK(주) C&C Data Science팀에서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링 업무를 맡고 있는 곽노상 매니저입니다. 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링은 고객사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해석하여 고객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개발한 AI 모델을 현업에 적용하여 비지니스 Value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입니다. 

 

 

 

📎이미지 클릭 시 강의 영상으로 연결됩니다.


올 한 해 동안 mySUNI와 함께 mySUNI PBL(Project-Based Learning)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과제 별 멘토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2023 SK Tech Summit을 통해 PBL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성공적으로 진행된 2023년도 운영 결과와 대표 사례를 공유 드리고, 2024년에도에 더 많은 멤버사들의 PBL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고자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뇌공학 분야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BCI(Brain-Computer Interface) 분야를 연구하였습니다. BCI는 인간의 복잡한 뇌와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간의 의도를 인식하여 외부 기기(컴퓨터, 휠체어, 로봇 팔/다리 등)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복잡한 뇌를 이해하기 위한 신경생리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뇌 관련 데이터들을 분석하기 위한 신호처리, 패턴인식, 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지능 등의 학문 분야, 그리고 외부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로봇 제어, 전자 회로, 통신,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적 역량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융복합적 연구 경험이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현업에 AI 모델을 적용하는데 다양한 시각을 제공해 주고 다양한 분야의 Knowledge를 응용하고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mySUNI PBL 프로그램 도입 후 SK 멤버사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SK멤버사 구성원분들의 데이터 분석과 AI 활용을 통한 문제 해결 역량이 크게 향상된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 경험이 없던 참여 구성원분들께서도 데이터 분석, AI 기술의 필요성과 효과를 느끼셨으며, 현업의 문제 해결을 통한 가치 창출과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향상 등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mySUNI PBL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SK 멤버사의 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현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를 발굴하고 데이터 분석, 모델링, 현장 적용 등을 통해 현업의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PBL 프로그램의 경우 멤버사의 참여 구성원 분들께서 직접 과제 발굴, 분석 수행, 모델링 및 현장 적용을 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멘토링을 제공해 드리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께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다 보니 참여 구성원 분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고 AI 활용 역량 제고와 현업의 문제 해결을 통한 Biz. Value 창출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비교하여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Biz. Problem을 해결하고 AI 관련 Learning Impact를 확보할 수 있는 점은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PBL 사례를 간단히 공유 드리면, 한 멤버사의 생산 공정에서 지난 3년 동안 겨울철 마다 생산 중인 특정 제품에서 불량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원료들이 투입되며 다양한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업에서는 겨울철 마다 불량품이 발생하여 날씨와 온도에 의한 영향이라 판단하고 다양한 조치를 취해왔으나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해당 멤버사는 mySUNI PBL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저희 데이터 분석가 멘토의 가이드 아래 참여 구성원 분들께서 해당 공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처리 과정과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가설을 수립, 검증하여 원인이 될 만한 요소들을 발굴하였습니다. 기존 현업에서 알지 못했던 원인들을 찾아 내었으며 PBL을 통해 찾은 결과들을 생산 공정의 변경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제품 생산과 함께 이상 품질 발생 제품 감소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와 공정 안정성 향상을 통한 고객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를 확보한 사례입니다.

Data CoE는 주로 고객사의 DT 조직과 협업하여 현업 부서와의 데이터 기반의 컨설팅을 통해 문제를 발굴,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SK㈜ C&C Data Science 팀은 제조/서비스/금융 등 다양한 Industry에서의 Biz. Value Chain(R&D, 구매, 생산, 조립, 설비, 공정, 물류, 판매, 마케팅, 고객서비스, 상담, 경영관리 등)에서의 Data CoE 수행 경험과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C, SKGC, SK케미칼 등 SK멤버사와 다양한 외부 고객사에서 SK C&C의 Data Co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mySUNI와 함께 PBL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과제 별 멘토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올해 보다 더 많은 멤버사와 다양한 조직의 구성원 분들께서 참여하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데이터 분석, ML/DL/AI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멘토링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경험이 적으신 구성원 분들께서도 PBL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하실 수 있도록 생성형 AI(Chat GPT) 기술을 활용한 PBL 프로그램도 기획 운영할 예정입니다. PBL 프로그램을 통해 SK 그룹의 AI 역량을 향상시켜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 한발짝 더 나아가게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저의 2024년 업무 목표입니다. 

Data 분석 및 AI 개발 업무를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느낀 점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가능한 해법을 제시하는 능력과 이러한 과정에서 타인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능력입니다. 본인이 잘 알지 못하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접근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 보시며 유연한 생각과 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서 본인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다면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 TECH SUMMIT 파트너사 SK㈜ C&C 소개 화면. 📎이미지 클릭 시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지금까지 곽노상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PBL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적용 사례, Data CoE 서비스 사례 등에 대해 들을 수 있었는데요! 기업 고객뿐 아니라 멤버사 구성원들에게도 이러한 문제 해결 방식을 도입하며 내부 역량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이렇게 총 두 편으로, SK㈜ C&C in SK TECH SUMMIT을 마치려고 합니다. 😊 매년 진행되는 SK TECH SUMMIT에서는 양질의 강연과 전시를 경험할 수 있으니 2024 SK TECH SUMMIT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