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하는 여정] 독감백신이 탄생되기까지! 제작 과정 살펴보기 -마케팅 직무 편-

[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하는 여정] 독감백신이 탄생되기까지! 제작 과정 살펴보기 -마케팅 직무 편-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하는 여정] 시리즈 마케팅 직무 편!
 
안녕하세요, SKCE 18기 취재기자 김수빈입니다 😊

 

오늘은 <독감 백신이 탄생되기까지> 시리즈의 마지막 여정, 바로 마케팅 직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케팅 직무는 어떠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또 취준생분들에게 필요한 꿀팁들은 무엇인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빈

 

 

 

 

 

저는 마케팅 기획팀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는 홍성인 매니저입니다.
 

 

마케팅 기획 팀 내에서의 역할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프로덕트 매니저와 기획 파트 두 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제가 맡고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는 제품에 대한 총괄을 마케팅부터 시장 조사, 브랜드 전략, 판매량 예측 등 총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맡습니다.
, 기획 파트라고 해서 내부적으로 세일즈 조직 관리, 예산 관리, 신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제품에 대한 한 해 사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보니까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담당하고 있는 품목 브랜드가 있는데 그 브랜드에 대해서 고객들이 어떠한 인식을 갖게 할 것인가를 수립하고 기획하는 업무가 중요합니다.


저는 판매하고 있는 의약품들을 통해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정책, 전략적 방향성을 수립하고 시행하면서 어떤 메시지가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는 점도 좋았고요.
, 내부의 많은 부서들과 많은 소통을 하며 진행하게 되다 보니 전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점 역시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근무 중인 홍성인 매니저님)

새로운 것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봤을 때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제품이라고 해도 어떤 프로덕트 매니저가 담당하는 지에 따라 제품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점에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진 가능성이 매력성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 수집을 한 정보를 토대로 정의하고, 기획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것을 창출한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를 수행하면서 본인의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엔 백신 전문 기업이니 건강 증진에 대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가치를 투영하여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음이 있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인 것은 숫자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바이오사이언스에 특화된 요구 조건은 백신의 원리, 면역학이라던지, 약사법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세일즈 직무에서 현장 감각을 기르고, 그 경험을 토대로 마케팅을 시도하는. 유관 직무를 같이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마케팅 관련 인턴, 대외활동 등을 하면서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 나가면 좋을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소통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수많은 변수들에 있어 상대방에게 자신의 상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팁은 학부생들의 경우, 공모전 참여나 교육을 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토론 대회를 몇 군데 나가며 말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었고, 그러한 경험이 실무적인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꼭 전공이 이쪽 관련이 아니더라도 해당 교육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감한 도전, 경험을 많이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 경험이라는 것이 취직을 해서 경험을 하는 것도 있겠지만 속해 있는 상황에서 하는 경험도 있을 텐데 그 경험을 통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으시고, 관심 분야가 있다고 한다면 현직자 인터뷰라던지 본인에 대한 직무 적성 검사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직무에 대한 이해와 탐구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마케팅 직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홍성인 인터뷰이님을 만나보았는데요! 정말 구체적으로 마케팅 직무에 대해 낱낱이 소개해 주셔서 뜻깊은 인터뷰가 된 것 같습니다 😊
이 기사를 읽고 게시는 취준생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SK바이오사이언스 18기 기자인 저는 이번 기사를 마지막으로 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하는 여정 시리즈를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이 시리즈를 인터뷰하며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생산 직무, 품질 직무, 마케팅 직무, 그리고 그 외에 제가 인터뷰하지 못한 다른 직무들까지 정말 많은 분들의 노력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소비되는 의약품들이, 많은 사람들의 땀으로 이루어진 결실이라는 것을 여러분도 함께 느끼실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J
 
그럼 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하는 여정 시리즈가 여러분들께도 앞으로 나아가는 여정이 되셨기를 바라며, 마지막 기사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기나긴 여정도 함께 응원할게요!
지금까지 SKCE 18기 기자 김수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