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 참고 ESG DIVE🌳 3초면 되는 ESG기획팀에 반하는 시간⏰

숨 참고 ESG DIVE🌳 3초면 되는 ESG기획팀에 반하는 시간⏰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장예지입니다.💁
최근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ESG경영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ESGEnvironment, Social, Government의 앞 글자를 딴 약자로, 중요성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SK E&S 또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ESG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중요 업무를 담당하는 SK E&S ESG기획팀 고유진 매니저님을 만나 ESG기획팀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장예지

 

 

 

 

 

 

안녕하세요. 저는 SK E&S ESG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고유진 매니저라고 합니다. 현재 저는  내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그룹 ESG 핵심지표 평가 대응 업무, 그리고   공시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그룹 ESG 핵심지표 평가 대응, 넷제로, 지역재생 프로젝트 등 주로 ESG 기획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과 ESG경영의 개념을 많이 혼용하시는 거 같아요.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하여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경영 방식입니다. ESG경영의 경우, 투자자들 관점에서 이 기업이 지속가능할까?를 재무적 정보 외 비재무적 정보로도 판단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환경/사회/거버넌스 지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평가에 따라 투자가 철회되기도 하고 계약이 중단되기도 하기 때문에 현재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이 ESG경영에 주목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ESG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분들을 만나보면, ESG를 단순히 착한 일을 많이 하는 기업 혹은 친환경 경영을 하는 기업 등으로 국한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어요. ESG는 착한 기업이 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아니라, 필수적인 기업의 대응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ESG 경영에 관하여 국내외로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급변하는 ESG 상황에 맞추어 최신의 가이드라인, 공시 기준, 정의 등을 파악해야 하고, 우리 기업 실정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ESG와 관련해서 어떠한 논의가 글로벌에서 이뤄지고 있는지, 규제 및 공시 의무 등의 시행 시점은 언제인지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리서치 능력과 영어에 대한 역량이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기업 담당자로서는 여러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ESG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결과를 이끌어 내야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던 과정이 처음부터 끝까지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다른 매니저님과 오랜 시간 고민하며 토론을 하던 과정들, 지쳤을 때 서로 힘이 되던 순간들, 긍정적인 결과에 기뻐하던 모습 모두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꼭 기업 ESG담당자가 첫걸음이 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컨설팅 경험이 기업 담당자로서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컨설팅에서는 아무래도 급변하는 ESG관련 트렌드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함께 토론하며 기업에 적용하기 위해 같이 고민할 기회가 많거든요. 그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기업에 와서 담당하게 되면 아무래도 더 큰 관점으로 업무를 바라볼 수 있고, 지금은 담당 조직이 ESG의 큰 방향성은 정하지만, 결국 현업에서 하고 있는 일들입니다. 그렇기에 ESG 관련 경험을 쌓는 것도 해당 분야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SK E&S ESG경영 홈페이지(이미지 클릭)

 

 

 

 


고유진 매니저님과 함께 ESG기획팀과 ESG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ESG 직무에 있어 중요한 것이 많이 있었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급변하는 ESG 정보 파악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ESG 경영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만큼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다음 직무 인터뷰도 기대해 주세요.👀